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19 no.3, 2017년, pp.169 - 174
김영전 (원광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 이승현 (원광대학교 의과대학 소아청소년과) , 유효현 (전북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This study explores the phenomenon of learner reflection in writing. Sixty-nine reflection logs were submitted by students after medical interview role plays. Using thematic analysis methodology, the following three steps were carried out: (1) the entire contents of the logs were analyzed and cod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의학교육에서 성찰을 촉진하는 전략으로 활용하는 것은? | 최근 의학교육에서는 성찰일지 등의 글쓰기가 자기성찰 및 자기 주도적 학습에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평가[1]와 함께 의과대학 교육과정 설계에 상호 글쓰기(interactive writing), 웹기반 성찰기록, 포트폴리오, 에세이 작성 등의 방식이 성찰을 촉진하는 전략으로 활용되고 있다[2-4]. 국내에서도 간호학생이나 의과대학생 대상으로 문제중심학습 등에 성찰일지를 활용함으로써 교육의 효과성을 확인하고자 한 보고가 있다[5,6]. | |
성찰기록을 교육전략으로 활용하면서 제기되는 논점 중의 하나는? | 성찰기록을 교육전략으로 활용하면서 제기되는 논점 중의 하나는 학습자 성찰의 방법과 성찰내용의 평가에 대한 교수자의 개입이다. 교수자 개입을 제한하는 입장은 학습자에게 성찰일지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을 사전에 제공하는 것이 다양하고 폭넓은 성찰을 방해할 수 있고, 교수자가 내용을 평가하는 것이 학생들의 성찰 자체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평가를 해서는 안 된다는 의견이다[7]. | |
성찰기록에 대해 교수 개입을 제한하는 입장이 주장하는 것은? | 성찰기록을 교육전략으로 활용하면서 제기되는 논점 중의 하나는 학습자 성찰의 방법과 성찰내용의 평가에 대한 교수자의 개입이다. 교수자 개입을 제한하는 입장은 학습자에게 성찰일지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을 사전에 제공하는 것이 다양하고 폭넓은 성찰을 방해할 수 있고, 교수자가 내용을 평가하는 것이 학생들의 성찰 자체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평가를 해서는 안 된다는 의견이다[7]. 교수자의 개입이 필요하다는 입장은 학습자의 성찰과정과 내용에 대한 교수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강조한다. |
Shapiro J, Kasman D, Shafer A. Words and wards: a model of reflective writing and its uses in medical education. J Med Humanit. 2006;27(4):231-44.
Song P, Stewart R. Reflective writing in medical education. Med Teach. 2012;34(11):955-6.
Wald HS, Davis SW, Reis SP, Monroe AD, Borkan JM. Reflecting on reflections: enhancement of medical education curriculum with structured field notes and guided feedback. Acad Med. 2009;84(7):830-7.
Wald HS, Reis SP. Beyond the margins: reflective writing and development of reflective capacity in medical education. J Gen Intern Med. 2010; 25(7):746-9.
Hwang SY, Jang KS. Perception about problem-based learning in reflective journals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Taehan Kanho Hakhoe Chi. 2005;35(1):65-76.
Chae SJ, Shin JS, Eun HC, Lee YS. A study on the use of reflective journals in problem based learning. Korean J Med Educ. 2002;14(2): 157-64.
Chretien K, Goldman E, Faselis C. The reflective writing class blog: using technology to promote reflection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J Gen Intern Med. 2008;23(12):2066-70.
Gordon J. Assessing students' personal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using portfolios and interviews. Med Educ. 2003;37(4):335-40.
Pee B, Woodman T, Fry H, Davenport ES. Appraising and assessing reflection in students' writing on a structured worksheet. Med Educ. 2002;36(6):575-85.
Chang S, Park I, Kee C. An analysis of reflection level in terms of the reflection style and the grades in PBL (problem-based learning) of medical school: focused on critical reflection. J Educ Technol. 2010;26(1):145-84.
Mezirow J. Fostering critical reflection in adulthood: a guide to transformative and emancipatory learning. San Francisco (CA): Jossey-Bass; 1990.
Harris M. Scaffolding reflective journal writing - negotiating power, play and position. Nurse Educ Today. 2008;28(3):314-26.
Smith J. Critical perspectives on educational leadership. London: The Falmer Press; 198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