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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객실팀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진성 리더십이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자기 효능감과 LMX의 매개효과
Effects of Transformational and Authentic Leadership on Crew Member's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Mediating Effects of Crew Member's Self-efficacy and LMX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7 no.3, 2019년, pp.54 - 69  

강세현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  이윤철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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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formational and authentic leadership are known to create positive effects on follower's various outcomes, like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We're mostly interested in testing positive effects of transformational and authentic leadership of cabin team leaders in airline indu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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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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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팀제도의 운영으로 객실 팀장과 팀 구성원이 일정 기간 동안 함께 근무하며, 해외 체제 시에도 많은 시간을 공유하기 때문에 팀장과 구성원 간의 관계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따라서 리더-구성원 교환 이론인 LMX의 대한 간접적인 효과를 연구하고자 한다.
  • Wang et al(2005)의 연구에서는 LMX가 변혁적 리더십과 업무 수행 및 조직 시민 의식 행동 사이를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봉주(2013)의 연구에서는 진성 리더십은 LMX와 심리적 자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심리적 자본만이 조직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팀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진성 리더십이 팀 구성원의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LMX의 영향을 측정하고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수립하였다.
  • Laschinger et al(2015)의 연구에 의하면 진성리더십은 업무 능력, 업무대처 능력, 자기 효능감을 증진시키고, 과로와 정신적 건강의 악화를 예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팀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진성 리더십이 팀 구성원의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 효능감의 영향을 측정 하고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수립하였다.
  • 항공사의 객실승무원 업무는 고객 근거리에서 서비스가 제공되고, 고객접점 시간이 길기 때문에 승무원이 느끼는 직무 만족과 조직 몰입은 서비스의 품질로 직결될 수 있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성과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Seo & Kim,2018; Bae & Yoo, 2016; Han et al 201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라는 특수한 환경과 팀 제도를 운영하는 조직에서 팀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진성 리더십이 팀 구성원의 직무 만족과 조직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측정하고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수립하였다.
  • 높은 자기 효능 감은 객실 승무원 업무 중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을 때 포기하지 않고 극복할 수 있도록 끈기와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게 만드는 기제로 작용한다(Bae & Yoo, 2016). 따라서 자기 효능감에 대한 간접적인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팀제도의 운영으로 객실 팀장과 팀 구성원이 일정 기간 동안 함께 근무하며, 해외 체제 시에도 많은 시간을 공유하기 때문에 팀장과 구성원 간의 관계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 따라서 서로에 대한 신뢰 관계가 팀워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며, 특히, 리더의 도덕성과 진실 된 행동이 팀 구성원들의 사고 및 태도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항공기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리더의 진정성 있는 행동이 구성원들의 태도에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지 진성 리더십 이론을 통해 그 효과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변혁적 리더십과 진성 리더십이 직무 만족과 조직 몰입에 미치는 영향력과 리더십의 효과가 직무태도에 미치는 과정에서 자기 효능감과 LMX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변혁적 리더십과 진성 리더십은 모두 직무 만족도와 조직 몰입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항공사 객실 승무원들을 대상으로 팀장의 리더십이 구성원의 직무 만족 및 조직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그 과정 에서 자기 효능감과 LMX와 같은 매개변수들의 영향력을 분석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 현재 리더십 연구의 효과성을 심도 있게 살펴볼 수 있는 매개 효과나 조절 효과에 대한 연구가 다소 부족한 실정이며, 최근 제기된 진성 리더십과 같은 새로운 이론에 대한 비교 연구가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리더십 유형 중 조직성과와 구성원의 태도 및 행동에 변화를 이끌어내는 변혁적 리더십과 최근 진정성 있는 행동을 바탕으로 주목 받고 있는 진성 리더십이 객실 승무원의 직무 만족과 조직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비교하여 살펴보고, 나아가 이러한 관계에서 객실 승무원의 자기 효능감과 LMX(Leader-Member Exchange)가 어떠한 매개 효과를 보여주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c 팀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팀 구성원의 조직 몰입도와 정의 관계를 보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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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팀장과 구성원 간의 관계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되는 이유는? 따라서 자기 효능감에 대한 간접적인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팀제도의 운영으로 객실 팀장과 팀 구성원이 일정 기간 동안 함께 근무하며, 해외 체제 시에도 많은 시간을 공유하기 때문에 팀장과 구성원 간의 관계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따라서 리더-구성원 교환 이론인 LMX의 대한 간접적인 효과를 연구하고자 한다.
항공사 객실 팀장에게 리더십이 요구되는 이유는? 국내 항공사들은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강도 높은 훈련과 함께 팀 제도를 운영하여 인력을 관리하고 있으며(Bae & Yoo, 2016), 항공사 객실 팀장은 상황별 대처 능력과 더불어 자신의 팀을 이끌어 갈 수 있는 혁신적이고도 진정성 있는 리더십을 요구받고 있다(Bae & Yoo, 2016; Go 2014). 이는 패러다임의 변화로 인해 항공사가 판매하는 것이 단순하게 좌석이 아닌, 고객의 경험, 정보, 물적·인적 서비스 등을 복합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패키지 상품이기에 고객 만족과 가치 창출을 위해서는 서비스 혁신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통적 리더십에 비해 높은 신뢰와 충성심을 이끌어 내며, 구성원을 변혁하고 동기 부여하는 변혁적 리더십 이론이 고객접점에서 객실 승무원을 이끌고 가는 조직의 특성상 객실팀장에게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리라 사료된다(Arnold et al, 2007).
변혁적 리더십이 뛰어난 리더의 특징은? 최근 많은 학자들은 이처럼 급변하는 시기에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 구성원의 몰입과 성과창출을 위해 더욱 중요해진다고 이야기한다. 왜냐하면 변혁적 리더십이 뛰어난 리더는 조직 구성원들에게 비전을 제시하고, 공동의 목표를 바탕으로 변화의 필수성과 이를 위한 자기 희생적 노력을 강조하기 때문이다(Hoch et al, 2018; Dong, 2017; Arnold et al, 2007). 또한 다수의 경영자들도 기존의 익숙한 방식에서 벗어나 신기술 개발과 혁신적인 플렛폼 등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기 위해 변혁적 리더십에 더욱 주목하고 있다(Hoch et al, 2018; Dong,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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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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