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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의 조직시민행동이 조직구성원들의 사람중심 시민행동과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리더-구성원 교환관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a Leader's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OCB) on subordinates' interpersonal citizenship behavior(ICB) and job stress: Leader-Member Exchange(LMX) as a mediating variabl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5, 2020년, pp.230 - 239  

문지영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 ,  이정훈 (동남보건대학교 안경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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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리더의 조직시민행동이 조직구성원들의 사람중심 시민행동과 직무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리더의 조직시민행동은 리더의 변화주도행동, 충성심 및 근면함 등으로 구성된다. 우리는 리더-구성원 교환관계(LMX)가 리더의 조직시민행동과 부하들의 사람중심 시민행동 및 직무 스트레스 관계를 매개하는지 가설을 설정하였다. 우리는 다양한 기업에서 근무하는 293명의 종업원들을 대상으로 2019년 9월부터 11월까지 설문지를 수집하여 연구모형을 검증하였다. 우리는 확인적 요인분석을 수행하였고 구조방정식모형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또한 우리는 리더의 조직시민행동 문항에 대해서 3요인 모형의 적합성을 평가하려고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 분석결과에 의하면, 리더-구성원 교환관계(LMX)가 리더의 조직시민행동이 부하들의 사람중심 시민행동과 직무 스트레스 관계를 완전 매개하였다. 리더의 조직시민행동은 리더-구성원 교환관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리더-구성원 교환관계는 조직구성원의 사람중심 시민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직무 스트레스에 부(-)의 영향을 미친다. 우리는 리더의 조직시민행동이 조직구성원들의 사람중심 시민행동에 정(+)의 관계가 있고 직무 스트레스에 부(-)의 관계가 있으며 이 관계에서 리더-구성원 교환관계가 매개한다는 가설을 입증하였다. 우리는 연구의 한계점과 시사점 및 향후 연구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how a leader's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OCB) affects subordinates' interpersonal citizenship behavior (ICB) and job stress levels. A leader's OCB involves taking-charge behavior, loyal boosterism, and the industry. We hypothesized that leader-memb...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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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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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첫째, 리더의 조직시민행동이 LMX 의 매개효과를 통해서 조직구성원들의 조직시민행동과 직무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메커니즘을 탐색하고자 한다. 둘째, 리더의 조직시민행동이 조직구성원들의 사람중심 시민행동과 직무 스트레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한다. 셋째, LMX가 이들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검증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첫째, 리더의 조직시민행동이 LMX 의 매개효과를 통해서 조직구성원들의 조직시민행동과 직무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메커니즘을 탐색하고자 한다. 둘째, 리더의 조직시민행동이 조직구성원들의 사람중심 시민행동과 직무 스트레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한다.
  • ICB는 다시 사람중심 시민행동(person-focused ICB)과 과업중심 시민행동(task-focused ICB)으로 나눠지는데, Settoon과 Mossholder[13]는 다른 사람에게 받는 지원과 조직구성원의 행동 간 관계인 사람중심 시민행동을 사회 교환[17]과 호혜성[18]에 의한 관계의 질과 관련성이 높은 반면에, 과업중심 시민행동은 구체적인 역할 및 직무와의 연관성이 더 높다고 주장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광범위한 조직시민행동이 아닌 특히 사람중심 시민행동에 초점을 두었다. ICB는 기존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의 태도 변수에 대한 관심에서 관계중심 변수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 본 연구에서는 조직유효성의 주요 요인인 조직구성원들의 사람중심 시민행동과 직무 스트레스에 대한 리더의 조직시민행동의 효과성과 영향력의 메커니즘을 밝히고자 하였다.
  • 리더와의 좋은 관계를 통해 기업이 핵심 인재를 보유하고 동기부여 시킬 수 있다면 조직은 완전경쟁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LMX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리더의 조직시민행동을 검증하고자 한다.
  • 셋째, LMX의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서도 연구할 필요가 있다. 조직구성원들이 인식하는 LMX의 차이(differentiation)가 갈등을 야기하고 조직유효성에 어떤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지에 대한 연구도 의미가 있겠다.

가설 설정

  • 가설 1: 리더의 조직시민행동은 조직구성원들의 사람 중심 시민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리더의 조직시민행동은 조직구성원들의 직무 스트레스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리더의 조직시민행동은 LMX에 정(+)의 영향 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LMX는 조직구성원들의 사람중심 시민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LMX는 조직구성원들의 직무 스트레스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LMX는 리더의 조직시민행동과 조직구성원의 대인관계 시민행동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 가설 7: LMX는 리더의 조직시민행동과 조직구성원의 직무 스트레스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 리더의 조직시민행동을 지각한 조직원들은 기꺼이 리더를 따를 것이고 이는 LMX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둘째, 변화를 주도하는 리더의 행동은 LMX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비전제시 및 비전과 일치하는 행동으로 대표되는 변혁적 리더십에 대한 연구에서 변혁적 리더가 LMX의 질에 영향을 주는 환경을 만든다고 하였다[36].
  • 본 연구에서는 리더의 조직시민행동이 다음 세 가지의 이유로 LMX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한다. 첫째, 리더의 조직시민행동은 리더에 대한 부하직원의 믿음과 신뢰를 향상시키고 이는 LMX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선행연구에 의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리더의 조직시민 행동이 조직구성원들의 사람중심 대인관계 시민행동과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여 가설을 세웠다. 따라서 Fig.
  • 본 연구에서는 리더의 조직시민행동이 다음 세 가지의 이유로 LMX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한다. 첫째, 리더의 조직시민행동은 리더에 대한 부하직원의 믿음과 신뢰를 향상시키고 이는 LMX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리더와 구성원은 모두 서로의 기대에 부합하는 교환이 이루어지는지에 따라 향후 관계를 결정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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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직시민행동의 주요한 요소 중 하나는 무엇인가? 조직행동 연구자들은 조직시민행동이 몇 개의 특성이 다른 행동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고, 개인들이 모든 시민행동을 하기 보다는 선택한다고 하였다[10-12]. 조직시민행동의 주요한 요소 중 하나는 사람중심 시민행동 (Interpersonal Citizenship Behavior: ICB)이다[13]. ICB는 이타주의(altruism) [14], 도움주기(helping)[15] 혹은 개인지향 시민행동(OCB-I) [16]으로도 알려져 있다.
리더의 조직시민행동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본 연구의 목적은 리더의 조직시민행동이 조직구성원들의 사람중심 시민행동과 직무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다. 리더의 조직시민행동은 리더의 변화주도행동, 충성심 및 근면함 등으로 구성된다. 우리는 리더-구성원 교환관계(LMX)가 리더의 조직시민행동과 부하들의 사람중심 시민행동 및 직무 스트레스 관계를 매개하는지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조직유효성의 주요 요인인 조직구성원들의 사람중심 시민행동과 직무 스트레스에 대한 리더의 조직시민행동의 효과성과 영향력의 메커니즘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결과는 어떠한가? 리더의 조직시민행동은 LMX에 유의한 정(+)의 영향 을 미쳤다. 그리고 LMX는 조직구성원들의 사람중심 시민행동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에, 직무 스트레스에는 부(-)의 관계를 보였다. 또한 리더의 조직시민행동은 LMX의 매개경로를 통해 조직원들의 사람중심 시민 행동과 직무 스트레스에 완전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리더가 행하는 조직시민행동이 리더와 구성원의 관계가 좋을수록 영향력을 발휘한다는 사실을 검증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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