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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과 염기 화학반응에서 논리 사고 학습발달단계 탐색
Exploring Learning Progression of Logical Thinking in Acid and Base Chemical Reaction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3 no.5, 2019년, pp.376 - 386  

박철용 (공주사대부설고등학교) ,  김성기 (광주과학고등학교) ,  최희 (봉명고등학교) ,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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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산과 염기의 화학반응에 대한 학습발달을 논리 사고 발달단계에 근거하여 제시하고, 그 타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전국의 7개 지역, 9개의 초등, 중등, 고등학교에서 387명을 편의표집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설문지는 총 9문항이었으며, 산과 염기 반응물과 생성물을 제시하고 이 물질들이 어떻게 변화할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그 이유를 적도록 구성하였다. 상황 맥락은 한 종류의 용질이 용매에 녹는 상황과 두 종류의 용질이 용매에 녹는 상황 등으로 구분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물질보존 논리, 조합 논리, 비례 논리, 입자 개수 보존 논리를 조합하여 총 6단계의 학습발달을 가정하였다. 자료를 분석하여 Rasch 모델로 Person reliability, Item reliability, MNSQ와 ZSTD의 Infit와 Outfit값을 구한 결과, 본 연구에서 가설적으로 제안한 논리 사고 학습발달단계가 타당함을 확인하였다. 자료의 분석 결과, 중학교 2학년까지는 낮은 단계의 사고가 저학년에서 더 우세하였다. 그리고 높은 단계의 사고(2단계에서 5단계)가 상대적으로 고학년에서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고등학교 3학년(Grade 12)에서 높은 단계의 사고가 급격하게 감소하였다. 그리고 가장 마지막 단계인 5단계의 사고는 모든 학년에서 매우 낮았으며, 학생들의 비율이 가장 높은 학년은 중학교 3학년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특이한 연구 결과에 대한 해석은 교과서의 서술 방식과 관련된 추후 연구 과제로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learning progression of logical thinking in acid and base chemical reactions and to evaluate its validity. For this purpose, we collected 387 participants in 9 schools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nationwide. The questionnaire developed in this ...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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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8 학습발달단계를 정교화하는 가장 도전적인 노력은 학습발달단계의 순서와 수준을 결정하고, 학습발달 단계에 의해 정의된 구조가 서로 관련되어 있는지에 대해 확인하는 과정이다.56 이 연구에는 지금까지 이루어진 산과 염기개념에 관련된 학생들의 학습발달 연구를 토대로 보다 체계적으로 평가도구를 개발하고, 이러한 검증 과정을 통해 산과 염기에 대한 학생들의 학습발달 과정에 대한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화학반응에 대한 학생들의 입자에 대한 논리 사고의 수준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의 입자에 대한 논리 사고의 학습발달단계를 산과 염기 반응이라는 상황에 국한하여 진행하였다. 하지만 현재 화학 교육과정에서는 산과 염기 반응 외에도 다양한 화학반응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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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학에 대한 학생들의 오개념을 유발하는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Tümay9 에 따르면, 화학 교육계에서는 그동안 학생들의 오개념을 파악하는데 주의를 기울였지만, 학습의 어려움을 이끄는 화학 영역 특수성을 결정하는 것에는 주의를 거의 기울이지 않았다. 예를 들어 많은 연구10−14에서 학습자의 선개념, 일상적 경험, 과학용어와 일상용어의 혼동, 교과서의 잘못된 표현 등에 대한 문제가 화학에 대한 학생들의 오개념을 유발한다고 제안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들은 우리에게 왜 특정한 오개념이 일어나는지를 이해하고, 이러한 점을 교수법에 적용하기 위한 명료한 메커니즘을 제공해 주지 않는다.
Mean-Square fit (MNSQ)은 무엇인가? Rasch 모델에서 제공되는 문항적합도 값인 Mean-Square fit (MNSQ)는 실제 피험자의 응답반응과 Rasch 모델에 의해 기대되는 피험자 반응이 일어날 확률값의 차이를 비교하여 문항의 적합성을 제시하는 지표이다. 64 개발된 검사 도구에 의한 평정척도는 0.
화학반응에서 입자의 논리 사고에 대한 학생들의 설문 조사 결과에 대한 분석은 어떻게 진행 되었는가? 화학반응에서 입자의 논리 사고에 대한 학생들의 설문 조사 결과는 질적 자료의 일반적인 분석법63에 따라 유목화(categorizing), 코딩(coding), 심화 코딩의 절차에 따라 분석되었다. 연구자가 설문 답변의 패턴을 탐색하여 1차로 유목화한 후에 코딩하였고, 과학교육 전문가 2인, 화학교육 박사과정 2인과 함께 유목화와 코딩의 타당성을 검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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