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36 no.3, 2019년, pp.930 - 941
김혜경 (중원대학교 간호학과) , 김향수 (중원대학교 간호학과)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시나리오를 통한 건강사정 실습교육이 의사소통 능력, 비판적 사고 성향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를 보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 설계의 유사실험 연구이다. C북도 G군 소재 J대학교와 G도 P시 소재 P대학교에서 건강사정 교과목을 수강하는 간호학과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험군 35명, 대조군 34명에게 각각 시나리오를 통한 실습교육과 전통적 실습교육 수행 전 후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시나리오를 통한 건강사정 실습교육을 받은 실험군이 전통적 실습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의사소통 능력(t=2,797, p=.007), 비판적 사고 성향(t=2,406, p=.019), 정보수집능력(t=2,977, p=.004), 문제인식능력(t=3.584, p=.001)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아졌다. 그러므로 간호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 비판적 사고 성향, 정보수집능력 및 문제인식능력 향상을 위해 건강사정 수업 시 시나리오를 통한 실습교육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health assessment practical education through scenario on communicative competence, critical thinking diposi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among nursing students' in university.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was used 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학이란? | 간호학은 간호 대학생이 졸업 후에 간호사로서의 이론과 실무를 통합적으로 연결하며 전문적인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는 교육과정이다. 병원은 예측할 수 없고, 일반화되지 않은 환자들의 개별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함으로, 이에 따른 비판적 사고를 함양함과 동시에 포괄적인 의사소통능력을 배양하도록 하는 학습기회를 가져야 한다[1]. | |
간호 학생들에게 실무에 근거한 교육환경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간호학은 간호 대학생이 졸업 후에 간호사로서의 이론과 실무를 통합적으로 연결하며 전문적인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는 교육과정이다. 병원은 예측할 수 없고, 일반화되지 않은 환자들의 개별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함으로, 이에 따른 비판적 사고를 함양함과 동시에 포괄적인 의사소통능력을 배양하도록 하는 학습기회를 가져야 한다[1]. 즉 간호 대학생들의 경험과 능력이 최적화될 수 있도록 실무에 근거한 교육환경을 통해 복합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능력을 갖추도록 강화해야 한다. | |
시나리오를 통한 건강 사정 실습교육의 장점은? | 어떻게 사고하고 적용하며 분석하고 평가할 것인가에 관한 지식이 중요하며 이러한 능력을 키우기 위해 비판적 사고능력이 중요하다. 따라서 시나리오를 통한 건강 사정 실습교육은 실제 임상 현장과 흡사한 교육 환경에서 학생들이 문제를 직접 해결하는 과정을 통한 교육 방법으로[11], 오류 발생을 낮추며, 이론적 지식을 실무로 바꾸는 과정을 통해 비판적 사고 및 문제해결을 위한 의사소통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임상판단능력을 향상시키고, 학업 성취를 통한 자신감을 높이는 효과적인 교육방법이며, 효과적인 교육 전략으로 간주하고 있 다[12]. 또한 실제 임상에서 일어날 수 있는 중요한 사건을 경험 할 수 있어 판단오류에 대한 두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고, 반복적인 교육을 통해 건강사정 교과목의 학습 목표인 정보수집능력 및 문제인식능력의 향상을 통해 학업성취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
A. M. Andersson, C. Frank, A. Willman, P. O. Sandman, "Adverse events in nursing: A retrospective study of reports of patient and relative experiences",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Vol. 62, pp. 377-385, (2015).
H. M. Kim, "The Effect of the Solution-Focused Grop Counseling Program on the Self-Efficacy, Self-Esteem, Depression, and Hope of the Homeles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18, No. 4, pp. 399-408, (2009).
S. Trenholm, A. Jensen. Interpersonal communication(6th ed.).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08).
K. R. Lee. Human relationship and communication skill workbook(pp48). Seoul: Fornurse, (2014).
Y. H. Yoon, M. S. Go, "A Study on the Effects of ET Training for the Development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Self-Identity",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ion Academic Society, Vol. 10, No. 3, pp. 291-298, (2004).
J. H. Kim, J. S. Lee, "The Experience of Clinical Nurses' Interpersonal Conflict",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Qualitative Research, Vol. 14, No. 1 pp. 70-80, (2013).
M. A. Ragsdale, J. Mueller, "Plan, do, study, act model to improve an orientation program", Journal of Nursing Care Quality, Vol. 20, No. 3, pp. 268-272, (2005).
W. F. Bond, L. Spillane, "The Use of Simulation for Emergency Medicine Resident Assessment. Academic Emergency Medicine, Vol. 9, No. 11, pp. 1295-1298, (2002).
M. A. Fawaz, A. M. Hamdan-Mansour, "Impact of high-fidelity simulation on the development of clinical judgment and motivation among Lebanes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Vol. 46, pp. 36-42, (2016).
G. H, Hur,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 47, No. 6, pp. 380-408, (2003).
J. Yoon,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Thesis, The Catholic University, (2004).
S. J. Choi, M. S. Kwon, S. H. Kim, H. M. Kim, Y. S. Jung, G. Y. Jo, "Effects of using Standardized Patients on Nursing Competence, Communication Skills,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Health Assessment",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1, pp. 97-105, (2013).
B. Y. Kim, E. S. Lee, "Effects of a Simulation Practicum using Standardized Patients on Communication Skill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Diabetic Card",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 24, No. 2, pp. 91-100, (2018).
G. E. Joo, K. Y. Sohng, H. J. Kim, "Effects of a Standardized Patient Simul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on Nursing Competence, Communication Skill,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Ability for Blood Transfus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22, No. 1, pp. 49-58, (2015).
K. K. Shin, M. S. Son, E. S. Ji, "The Effectiveness of Child Nursing Simul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 on Nursing Student's Anxiety,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10, pp. 299-308, (2017).
S. H. Kim, "Effects of Simmulation-based Practice using Stasndardized Patients for the Care of Women with Postpartum Hemorrhage on Nursing Student's Clinical Performance Competence and Critical thinking Deposition", Korean Parent Child Health Journal, Vol. 15, No. 2, pp. 71-79, (2012).
M. G. Rubenfeld, B. K. Scheffer. Critical thinking in nursing -an interactive approach-. Philadelphia: Lippincott. (1999).
S. M. Choi, Analysis of Critical Thinking Concepts and Its Educational Justifications, Unpublished Doctoral Thesis, Kyungpook University, (1997).
S. Y. Hwang,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the Knowledge Achievment, Critical Thinking Ability, Attitude and Motivation towar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3).
Y. H. Park, K. H. King(Co-Translation), Critical Thinking and Education. Seoul: Baeyeongsa, (1995).
D, Ary, L. C. Jacobs, A. Razavieh, A. Introduction to research in education (6th ed.). CA: Wadsworth Thompson Learning, (200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