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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션러닝 기반 건강사정 수업 운영의 간호대학생의 건강사정에 대한 자신감, 건강사정 지식, 비판적 사고능력, 수업 만족도에 대한 효과
Effects of Action Learning Based Health Assessment Class on Nursing Students' Self-confidence and Knowledge of Health Assessment, Critical Thinking Ability, and Class Satisfaction 원문보기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25 no.4, 2018년, pp.259 - 268  

김묘경 (서울여자간호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s of the action learning approach on the self-confidence and knowledge of health assessment, critical thinking ability and class satisfaction in students taking health assessment courses. Methods: This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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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셋째, 수업을 운영한 2명의 교수자가 분반으로 실험군과 대조군 모두에 들어가게 되어 교수자별 수업 운영에 대한 변이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수업계획을 철저히 하고 사전 교수자 훈련을 통해 이를 최소화하고자 하였으며 여러 차례의 수업회의를 통해 최대한 일관성을 확보하고자 노력 하였다. 넷째, 대상자의 연구참여 자율성을 여러 차례 설명하 였음에도 교수자가 직접 사전사후 측정에 참여하였기에 학생 들이 연구참여에 대해 강압적으로 느꼈을 수도 있어 이러한 점이 측정에 영향을 미쳤을 수 있다.
  • 간호학과 교수 2 인의 자문을 받아 내용 관련성과 가독성, 적합성에 대한 내용 타당도를 검토하였다. 도구의 내적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매우 불만족’의 1에서 ‘매우 만족’의 5점까지의 5점 척도로서 점수가 높을수록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 ‘신체계통별 자신감’은 신체계통별 1문항씩으로, 총 16개 신체계통에 대한 총 16개 항목으로 구성하였고, ‘신체검진방법별 자신감’은 건강사정 교과목을 담당한 교수들이 여러 차례의 논의를 거쳐 교과목 이수 후 습득하 기를 기대하는 필수 검진항목으로 한 신체계통별로 최소한으로 2~3문항씩, 총 33개 문항으로 구성하여, 건강사정에 대한 자신감은 총 49개 문항으로 측정하였다. 본 도구는 건강사정을 수년간 강의한 간호학과 교수 2인의 자문을 받아 내용 관련성과 가독성, 적합성에 대한 내용 타당도를 살펴보았다. ‘신체계 통별 자신감’과 ‘신체검진방법별 자신감’ 모두 항목별로 ‘전혀 자신없다’의 ‘0’에서 ‘매우 자신있다’의 ‘10’까지의 10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 본 연구는 건강사정 수업에 액션러닝을 적용하여 간호대학생의 건강사정에 대한 자신감, 건강사정 지식, 비판적 사고능력, 수업만족도를 파악함으로써 액션러닝 교수법의 필요성과 적용 가능성에 대한 실증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연구결과, 건강사정에 대한 자신감과 비판적 사고능력은 향상 되고 건강사정 지식과 수업만족도는 유의한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액션러닝 교수설계에 의한 건강사정 교과 운영이 간호대학생의 건강사정에 대한 자신감, 건강사정 지식, 비판적 사고능력,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의 유사실험연구이다(Figure 1).
  • 본 연구에서는 건강사정 수업을 액션러닝에 기반하여 설계하고 이론과 실습을 통합하여 운영함으로써 그 효과를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건강사정 교육의 목표이자 액션러닝을 통해 달성 가능한 목표로는 비판적 사고능력, 건강사정 지식, 건강사정에 대한 자신감, 그리고 수업만족도를 효과변수로 선정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건강사정 교과목에 액션러닝을 적용하여 간호대학생의 건강사정에 대한 자신감, 건강사정 지식, 비판적 사고 능력,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는 것으로, 본연구의 가설은 다음과 같다.
  • 대상자 상태 사정의 중요 포인트를 놓치게 되면 이는 결과적으로 환자 결과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대상자의 상태를 적시에 올바르게 사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액션러닝을 적용한 건강사정은 임상현장에서 대상자의 건강 사정을 잘 할 수 있도록 하는데 필요한 건강사정 수행능력과 지식, 비판적 사고능력을 습득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이 교과목에서는 학생들이 다양한 간호대상자의 상태를 비판적으로 사고하여 정확하게 사정하여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정상과 비정상을 구분해 내고, 최종적으로 건강 관련 문제를 규명해 내는 능력을 학습해야 한다.

가설 설정

  • • 가설 2. 액션러닝 교수법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하여 건강사정 지식이 더 향상될 것이다.
  • • 가설 3. 액션러닝 교수법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하여 비판적 사고 능력이 더 향상될 것이다.
  • • 가설 4. 액션러닝 교수법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하여 수업만족도가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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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액션러닝의 학습자 중심의 문제해결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과 그 평가는? 액션러닝은 소규모로 구성된 팀이 주어진 과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면서 질문과 성찰, 피드백 등을 통해 학습하는 과정으로, 팀 내 협력을 통해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거나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는 데 초점을 두는 학습방법이다[6]. 교수자 중심의 단순 지식 전달이나 암기 위주인 전통적 학습방법에서는 비판적 사고능력을 발달시키기 쉽지 않으나[7], 학습자 중심의 문제해결을 통한 학습은 학습자의 비판적 사고를 증진하고 성과로 연결되는 학습방법으로 평가 받고 있다[8]. 이로 인해 액션러닝은 교수자와 학습자에 대한 전통적인 관점을 변화 시키고 지식사회에 부합하는 대학으로의 변화에 기여할 수 있다[2].
액션러닝의 과정과 초점을 두는 사항은? 액션러닝은 소규모로 구성된 팀이 주어진 과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면서 질문과 성찰, 피드백 등을 통해 학습하는 과정으로, 팀 내 협력을 통해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거나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는 데 초점을 두는 학습방법이다[6]. 교수자 중심의 단순 지식 전달이나 암기 위주인 전통적 학습방법에서는 비판적 사고능력을 발달시키기 쉽지 않으나[7], 학습자 중심의 문제해결을 통한 학습은 학습자의 비판적 사고를 증진하고 성과로 연결되는 학습방법으로 평가 받고 있다[8].
간호교육의 일차적 목표는? 간호교육은 전문직업 분야에서 전문간호사 역할을 수행할수 있도록 전문지식의 함양뿐만 아니라 기술의 습득을 통해 우수한 전문간호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일차적 목표로 한다[1,2]. 또한 간호사의 역할이 확대되고 업무가 다양화됨에 따라 비판적 사고와 협력적 태도 등 간호현장에서 요구하는 간호역량을 갖춘 간호사의 양성이 필요하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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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Cho YH, Kweon YR.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on communication competence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017;26(1):101-110. https://doi.org/10.12934/jkpmhn.2017.26.1.101 

  2. Kim YM, Jang KS. An action research study on the effects of an action learning-based nursing professionalism course f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2014;41(4):123-147. 

  3. Kim JH, Park MK. Comparative study on self-leadership, team efficacy, problem solving process and task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response to clinical train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4;20(4):482-490.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4.482 

  4.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evaluation manual(Bachelor's degree of the science of nursing); 2017. [cited 2018 October 26]. Available from: http://www.kabone.or.kr/HyAdmin/upload/filelinkFile/%A1%DA%B0%A3%C8%A3%B1%B3%C0%B0%C0%CE%C1%F5%C6%F2%B0%A1%20%B1%E2%C1%D8%C1%FD_%C8%A8%C6%E4%C0%CC%C1%F6%20%B0%D4%BD%C3(2017.3).pdf 

  5. Jang KS, Kim NY, Park H. Effects of an action learning based creative problem-solving cours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4;20(5):587-598. https://doi.org/10.11111/jkana.2014.20.5.587 

  6. James AH. Action learning can support leadership development for undergraduate and postgraduate nurses. British Journal Of Nursing. 2018;27(15):876-880. https://doi.org/10.12968/bjon.2018.27.15.876 

  7. Rubenfeld MG, Scheffer BK. Critical thinking tactics for nurses. 3rd ed. Burlington: Jones & Bartlett Learning; 2015. p. 13-16, 341-344. 

  8. Kim SM, Park SY. The effects of lessons using action learning o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6;22(1):42-50. https://doi.org/10.5977/jkasne.2016.22.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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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Han EH, Zhang Y, Zhang JG, Lin BL. Advances in the application of action learning in nursing practice. Chinese Nursing Research. 2016;3(3):101-104. https://doi.org/10.1016/j.cnre.2016.06.010 

  11. Kelliher F. Just do it: action learning as a catalyst for reflective practice on an MBA Programme.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2014;141:1275-1280. https://doi.org/10.1016/j.sbspro.2014.05.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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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Rosser E, Grey R, Neal D, Reeve J, Smith C, Valentine J, et al. The consultant practitioner: an evolving role to meet changing NHS needs. British Journal of Nursing. 2017;26(19):1065-1069. https://doi.org/10.12968/bjon.2017.26.19.1065 

  18. Lynch M, McFetridge N. Practice leaders programme: entrusting and enabling general practitioners to lead change to improve patient experience. The Permanente Journal. 2011;15(1):28-34. 

  19. McGill I, Beaty L. Action learning: a guide for professional, management & educational development. Revised 2nd ed. London: Kogan Page; 2001. p. 17-18. 

  20. Kim MG, Lee HS. Effects of core basic nursing education using cellular phone video recordings on self-confidence in performance, achievement, and practice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17;24(2):128-137. https://doi.org/10.7739/jkafn.2017.24.2.128 

  21. Lamont S, Brunero S, Russell R. An exploratory evaluation of an action learning set within a mental health servic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2010;10(5):298-302. https://doi.org/10.1016/j.nepr.2010.0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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