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나리오를 통한 건강사정 실습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비판적 사고 성향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Health Assessment Practical Education through Scenario on Communicative Compet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among Nursing Studuents' in University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36 no.3, 2019년, pp.930 - 941  

김혜경 (중원대학교 간호학과) ,  김향수 (중원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시나리오를 통한 건강사정 실습교육이 의사소통 능력, 비판적 사고 성향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를 보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 설계의 유사실험 연구이다. C북도 G군 소재 J대학교와 G도 P시 소재 P대학교에서 건강사정 교과목을 수강하는 간호학과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험군 35명, 대조군 34명에게 각각 시나리오를 통한 실습교육과 전통적 실습교육 수행 전 후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시나리오를 통한 건강사정 실습교육을 받은 실험군이 전통적 실습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의사소통 능력(t=2,797, p=.007), 비판적 사고 성향(t=2,406, p=.019), 정보수집능력(t=2,977, p=.004), 문제인식능력(t=3.584, p=.001)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아졌다. 그러므로 간호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 비판적 사고 성향, 정보수집능력 및 문제인식능력 향상을 위해 건강사정 수업 시 시나리오를 통한 실습교육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health assessment practical education through scenario on communicative competence, critical thinking diposi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among nursing students' in university.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was used t...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나리오를 통한 건강사정 실습 교육이 의사소통 능력, 비판적 사고 성향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 효율적이며 능동적인 실습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시나리오를 통한 건강사정 실습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전통적 실습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의사소통 능력 점수가 높을 것이다.
  • 가설 2. 시나리오를 통한 건강사정 실습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전통적 실습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비판적 사고 성향 점수가 높을 것이다.
  • 가설 3. 시나리오를 통한 건강사정 실습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전통적 실습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정보수집능력 점수가 높을 것이다.
  • 가설 4. 시나리오를 통한 건강사정 실습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전통적 실습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문제인식능력 점수가 높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이란? 간호학은 간호 대학생이 졸업 후에 간호사로서의 이론과 실무를 통합적으로 연결하며 전문적인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는 교육과정이다. 병원은 예측할 수 없고, 일반화되지 않은 환자들의 개별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함으로, 이에 따른 비판적 사고를 함양함과 동시에 포괄적인 의사소통능력을 배양하도록 하는 학습기회를 가져야 한다[1].
간호 학생들에게 실무에 근거한 교육환경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간호학은 간호 대학생이 졸업 후에 간호사로서의 이론과 실무를 통합적으로 연결하며 전문적인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는 교육과정이다. 병원은 예측할 수 없고, 일반화되지 않은 환자들의 개별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함으로, 이에 따른 비판적 사고를 함양함과 동시에 포괄적인 의사소통능력을 배양하도록 하는 학습기회를 가져야 한다[1]. 즉 간호 대학생들의 경험과 능력이 최적화될 수 있도록 실무에 근거한 교육환경을 통해 복합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능력을 갖추도록 강화해야 한다.
시나리오를 통한 건강 사정 실습교육의 장점은? 어떻게 사고하고 적용하며 분석하고 평가할 것인가에 관한 지식이 중요하며 이러한 능력을 키우기 위해 비판적 사고능력이 중요하다. 따라서 시나리오를 통한 건강 사정 실습교육은 실제 임상 현장과 흡사한 교육 환경에서 학생들이 문제를 직접 해결하는 과정을 통한 교육 방법으로[11], 오류 발생을 낮추며, 이론적 지식을 실무로 바꾸는 과정을 통해 비판적 사고 및 문제해결을 위한 의사소통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임상판단능력을 향상시키고, 학업 성취를 통한 자신감을 높이는 효과적인 교육방법이며, 효과적인 교육 전략으로 간주하고 있 다[12]. 또한 실제 임상에서 일어날 수 있는 중요한 사건을 경험 할 수 있어 판단오류에 대한 두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고, 반복적인 교육을 통해 건강사정 교과목의 학습 목표인 정보수집능력 및 문제인식능력의 향상을 통해 학업성취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O. S. Lee, M. O. Gu,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mmunication skill, Clinical competence &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6, pp. 2749-2759, (2013). 

  2. A. M. Andersson, C. Frank, A. Willman, P. O. Sandman, "Adverse events in nursing: A retrospective study of reports of patient and relative experiences",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Vol. 62, pp. 377-385, (2015). 

  3. H. M. Kim, "The Effect of the Solution-Focused Grop Counseling Program on the Self-Efficacy, Self-Esteem, Depression, and Hope of the Homeles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18, No. 4, pp. 399-408, (2009). 

  4. S. Trenholm, A. Jensen. Interpersonal communication(6th ed.).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08). 

  5. K. R. Lee. Human relationship and communication skill workbook(pp48). Seoul: Fornurse, (2014). 

  6. Y. H. Yoon, M. S. Go, "A Study on the Effects of ET Training for the Development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Self-Identity",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ion Academic Society, Vol. 10, No. 3, pp. 291-298, (2004). 

  7. J. H. Kim, J. S. Lee, "The Experience of Clinical Nurses' Interpersonal Conflict",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Qualitative Research, Vol. 14, No. 1 pp. 70-80, (2013). 

  8. M. A. Kang, S. K. Lee, "The Relationship of Commucication Competence,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2, No. 4, pp. 452-461, (2016). 

  9. G. S. Jeong, K. A. Kim, J. A. Seong, "The Effect of Learning Style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ommunication Skill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3, pp. 413-422, (2013). 

  10. M. A. Ragsdale, J. Mueller, "Plan, do, study, act model to improve an orientation program", Journal of Nursing Care Quality, Vol. 20, No. 3, pp. 268-272, (2005). 

  11. W. F. Bond, L. Spillane, "The Use of Simulation for Emergency Medicine Resident Assessment. Academic Emergency Medicine, Vol. 9, No. 11, pp. 1295-1298, (2002). 

  12. M. A. Fawaz, A. M. Hamdan-Mansour, "Impact of high-fidelity simulation on the development of clinical judgment and motivation among Lebanes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Vol. 46, pp. 36-42, (2016). 

  13. G. H, Hur,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 47, No. 6, pp. 380-408, (2003). 

  14. J. Yoon,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Thesis, The Catholic University, (2004). 

  15. M. S. Yoo, I. Y. Yoo, Y. O. Park, Y. J. Son, "Comparison of Student's Clinical Competency in Different Instructional Methods for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2, No. 3, pp. 327-335, (2002). 

  16. S. J. Choi, M. S. Kwon, S. H. Kim, H. M. Kim, Y. S. Jung, G. Y. Jo, "Effects of using Standardized Patients on Nursing Competence, Communication Skills,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Health Assessment",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1, pp. 97-105, (2013). 

  17. B. Y. Kim, E. S. Lee, "Effects of a Simulation Practicum using Standardized Patients on Communication Skill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Diabetic Card",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 24, No. 2, pp. 91-100, (2018). 

  18. G. E. Joo, K. Y. Sohng, H. J. Kim, "Effects of a Standardized Patient Simul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on Nursing Competence, Communication Skill,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Ability for Blood Transfus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22, No. 1, pp. 49-58, (2015). 

  19. H. M. Son, H. S. Kim, M. H. Koh, S. J. Yu, "Analysis of the Communication Education in the Undergraduate Nursing Curriculum of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 3, pp. 424-432, (2011). 

  20. J. J. Yang, "The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the Knowledge and Clinical Competenc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8, No. 1, pp. 14-24, (2012). 

  21. K. K. Shin, M. S. Son, E. S. Ji, "The Effectiveness of Child Nursing Simul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 on Nursing Student's Anxiety,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10, pp. 299-308, (2017). 

  22. S. Y. Han, "Effects of High-fidelity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Nursing Care for Patients with Acute Chest Pai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3, pp. 1515-1521, (2014). 

  23. S. H. Kim, "Effects of Simmulation-based Practice using Stasndardized Patients for the Care of Women with Postpartum Hemorrhage on Nursing Student's Clinical Performance Competence and Critical thinking Deposition", Korean Parent Child Health Journal, Vol. 15, No. 2, pp. 71-79, (2012). 

  24. M. G. Rubenfeld, B. K. Scheffer. Critical thinking in nursing -an interactive approach-. Philadelphia: Lippincott. (1999). 

  25. S. M. Choi, Analysis of Critical Thinking Concepts and Its Educational Justifications, Unpublished Doctoral Thesis, Kyungpook University, (1997). 

  26. S. Y. Hwang,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the Knowledge Achievment, Critical Thinking Ability, Attitude and Motivation towar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3). 

  27. Y. H. Park, K. H. King(Co-Translation), Critical Thinking and Education. Seoul: Baeyeongsa, (1995). 

  28. E. H. Choi, K. N. Kown, E. J. Lee,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s among Simulation and Traditional Education of Bleeding Patient",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1, pp. 52-59, (2013). 

  29. H. R. Kim, "The Proposed Rubrics Simulation Effect on Nursing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4, pp. 487-497, (2013) 

  30. D, Ary, L. C. Jacobs, A. Razavieh, A. Introduction to research in education (6th ed.). CA: Wadsworth Thompson Learning, (200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