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trauss와 Corbin 근거이론의 변화
Changes in Strauss & Corbin's Grounded Theory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9 no.5, 2019년, pp.505 - 514  

김지은 (초당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imed to introduce and elucidate changes in Strauss and Corbin's grounded theory and discuss its application to the field of nursing in South Korea. Methods: The changes in grounded theory by Strauss and Corbin were examined through a literature review of grounded theory from it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근거이론방법론을 활용한 간호학연구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Strauss와 Corbin 근거이론의 방법론적 변화를 확인하고 그것이 의미하는 바를 근거이론의 본질적 관점에서 확인하는 것이다. 궁극적으로 국내 간호 현장에 맞는 근거이론에 대한 이해를 증진함으로써 간호 실체이론 개발을 도모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근거이론을 방법론적 도구로 접근하는 데 그침으로써 방법론에 묻혀 자료와 유리된 해석을 하고 근거이론의 특색을 상실한 질적 연구에 머무르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Strauss와 Corbin 근거이론의 방법론적 변화에 대한 이해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근거이론방법론을 활용한 간호학연구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Strauss와 Corbin 근거이론의 방법론적 변화를 확인하고 그것이 의미하는 바를 근거이론의 본질적 관점에서 확인하는 것이다. 궁극적으로 국내 간호 현장에 맞는 근거이론에 대한 이해를 증진함으로써 간호 실체이론 개발을 도모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trauss와 Corbin 방법론의 문제는 무엇인가? 즉 Strauss와 Corbin 방법론으로의 편중된 선택은 근거이론에 대한 이론적 인식에 기반하기 보다는 질적 연구의 방법론적 편리성에 기인한 것으로 보여진다[13].문제는 이러한 접근이 근거이론에 대한 이해 부족과 방법적 절차로 치우치게 하고, 연구 주제 선정과 해석에 괴리를 유발하여 근거이론의 특성을 발현하지 못하게 된다는 데 있다[8,11]. 실제 국내 근거이론의 사례를 분석하였을 때, Strauss와 Corbin이 제시한 분석절차에서 축 코딩만을 주된 개념적 분석과정으로 사용하고 패러다임 모형을 과정으로 대체하고 오인하는 식의 오류가 흔히 나타나고 있다[18].
근거이론의 구분은 어떠한 것을 기반으로 나뉘는가? 이러한 근거이론의 구분은 단순히 시간에 의한 것이 아니라 근거이론의 이론적 기반에 따른다. Strauss와 Glaser의 ‘Discovery’는 상징적 상호작용주의 및 실용주의와 실증주의를 근간으로 하나 이후 Glaser의 근거이론은 실증주의적 관점에 몰두하는 반면, Strauss와 Corbin은 상징적 상호작용주의와 실용주의를 중점으로 하고, Char-maz는 객관적 실재(reality)를 부정하는 구성주의와 주관주의를 통해 근거이론을 전개한다[6,8-11].
근거이론방법론의 잘못된 적용은 무엇인가? 이러한 근거이론방법론의 잘못된 적용은 일선 연구자의 몰이해만이 문제가 아니라 근본적으로 각 근거이론의 인식론과 존재론 자체의 오류와 방법론적 결여에서 비롯되는 부분이 있다[12,24]. Strauss 학파는 상징적 상호작용주의를 실증주의적 방법론으로 구현하는데 있어 연구자가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변화가능한 사회현상을 바라보아야 한다고 하였다[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0)

  1. Lee KS. Report on symposium: Grounded theoretical approach in nursing research. The Journal of Nurses Academic Society. 1987;17(2):105-109. https://doi.org/10.4040/jnas.1987.17.2.105 

  2. Hewitt JP, Shulman D. Self and society: A symbolic interactionist social psychology. 11th ed. Boston (MA): Allyn & Bacon; 2011. p. 147-149. 

  3. Morse JM. Situating grounded theory within qualitative inquiry. In: Schreiber RS, Stern PN, editors. Using Grounded Theory in Nursing. New York: Springer Pub. Co.; 2001. p. 1-16. 

  4. Glaser BG, Strauss AL. Awareness of dying. Chicago (IL): Aldine; 1965. p. 1-262. 

  5. Glaser BG, Strauss AL. Awareness contexts and social interaction.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1964;29(5):669-679. https://doi.org/10.2307/2091417 

  6. Charmaz K. Constructing grounded theory. 2nd ed. London: Sage; 2013. p. 1-208. 

  7. Morse JM, Stern PN, Corbin JM, Bowers B, Charmaz K, Clarke AE. Developing grounded theory: The second generation. Walnut Creek (CA): Left Coast; 2009. p. xiii-xvi. 

  8. Charmaz K. Shifting the grounds: Constructivist grounded theory methods. In: Morse JM, Stern PN, Corbin JM, Bowers B, Charmaz K, Clarke AE, editors. Developing Grounded Theory: The Second Generation. Walnut Creek (CA): Left Coast; 2009. p. 127-193. 

  9. Corbin JM, Strauss AL.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Techniques and procedures for developing grounded theory. 3rd ed. Thousand Oaks (CA): Sage; 2008. p. 1-379. 

  10. Corbin JM, Strauss AL.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Techniques and procedures for developing grounded theory. 4th ed. Los Angeles (CA): Sage; 2015. p. 1-431. 

  11. Mills J, Bonner A, Francis K. Adopting a constructivist approach to grounded theory: Implications for research design.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Practice. 2006;12(1):8-13. https://doi.org/10.1111/j.1440-172x.2006.00543.x 

  12. Lee YC. Reflecting on the grounds for grounded theory: Methodology and methods. Korean Policy Sciences Review. 2014;18(1):187-214. 

  13. Kim E. A study of grounded theory research in Korean sociology: Trends, limits and implications. Korean Journal of Sociology. 2017;51(3):37-70. https://doi.org/10.21562/kjs.2017.08.51.3.37 

  14. Kim IS. Divergence of grounded theory: Focused on the differences of Glaser and Strauss.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Studies. 2011;42(2):351-379. https://doi.org/10.16999/kasws.2011.42.2.351 

  15. Suddaby R. From the editors: What grounded theory is not.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2006;49(4):633-642. https://doi.org/10.5465/amj.2006.22083020 

  16. Ellis D. Modeling the information-seeking patterns of academic researchers: A grounded theory approach. The Library Quarterly. 1993;63(4):469-486. https://doi.org/10.1086/602622 

  17. Strauss AL. Qualitative analysis for social scientists.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7. p. 6-34. 

  18. Son HM. Research trend analysis on grounded theory in South Korea. In: Korean Association for Qualitative Research, editor. Korean Association for Qualitative Research Journal Papers. Proceedings of the 2009 Korean Association for Qualitative Research Conference; 2009 Nov 28; Korean Association for Qualitative Research, Seoul, Korea. Seoul (Korea): Korean Association for Qualitative Research; 2009. p. 29-34. 

  19. Creswell JW. Educational research: Planning, conducting, and evaluating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research. 3rd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2008. p. 1-670. 

  20. Kim JE. The illness experience of adolescents with type 1 diabetes [dissertation]. Seoul: Korea University; 2018. p. 1-171. 

  21. Creswell JW, Brown ML. How chairpersons enhance faculty research: A grounded theory study. The Review of Higher Education. 1992;16(1):41-62. https://doi.org/10.1353/rhe.1992.0002 

  22. Mastera G. The process of revising general education curricula in three private baccalaureate colleges: A grounded theory study [dissertation]. Nebraska: University of Nebraska; 1996. p. 1-302. 

  23. Choe MH. Caring experience of the mothers with insulin-dependent diabetes mellitus children. In: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editor.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Journal Papers. Proceedings of the 1996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Conference; 1996 Dec 12;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Seoul, Korea. Seoul (Korea):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996. p. 115-136. 

  24. Goulding C. Grounded theory: A practical guide for management, business and market researchers. London: Sage; 2002. p. 113-123. 

  25. Glaser BG. The impact of symbolic interaction on grounded theory. Grounded Theory Review. 2005;4(2):1-22. 

  26. Glaser BG. Basics of grounded theory analysis: Emergence vs forcing. Mill Valley (CA): Sociology Press; 1992. p. 1-128. 

  27. Melia KM. Rediscovering glaser. Qualitative Health Research. 1996;6(3):368-378. https://doi.org/10.1177/104973239600600305 

  28. Bryant A, Charmaz K. Grounded theory in historical perspective: An epistemological account. In: Bryant A, Charmaz K, editors. The Sage Handbook of Grounded Theory. Thousand Oaks (CA): Sage; 2007. p. 31-57. 

  29. Park JE, Lee BS. Experience of becoming a father of a high risk premature infa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7;47(2):277-288. https://doi.org/10.4040/jkan.2017.47.2.277 

  30. Kim SS. Theory: Grounded theory. Korean Journal of Nursing Query. 2003;12(1):69-81. 

  31. Choe KS. Original articles: Grounded theory methodology - Strauss’ version vs Glaserian version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005;14(1):82-90. 

  32. Kwon HW, Choi DL. Understanding the theorization logic of the grounded theory method: Focused on decontextualization and methodological bias of public administration in Korea. Korean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2011;45(1):275-302. 

  33. Kwon HW. Understanding grounded theory. Korean Policy Sciences Review. 2016;20(2):181-216. 

  34. Morse JM. Tussles, tensions, and resolutions. In: Morse JM, Stern PN, Corbin JM, Bowers B, Charmaz K, Clarke AE, editors. Developing Grounded Theory: The Second Generation. Walnut Creek (CA): Left Coast; 2009. p. 13-23. 

  35. Strauss AL, Corbin JM.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Grounded theory procedures and techniques.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1990. p. 1-170. 

  36. Glaser BG, Strauss AL. The discovery of grounded theory: Strategies for qualitative research. New York: Aldine de Gruyter; 1967. p. 1-271. 

  37. Strauss AL, Corbin JM.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Techniques and procedures for developing grounded theory. 2nd ed. Thousand Oaks (CA): Sage; 1998. p. 1-312. 

  38. Clarke AE. From grounded theory to situational analysis. What's new? Why? How? In: Morse JM, Stern PN, Corbin JM, Bowers B, Charmaz K, Clarke AE, editors. Developing Grounded Theory: The Second Generation. Walnut Creek (CA): Left Coast; 2009. p. 194-235. 

  39. Glaser BG. Theoretical sensitivity: Advances in the methodology of grounded theory. Mill Valley (CA): The Sociology Press; 1978. p. 1-164. 

  40. Strauss AL, Corbin JM. Grounded theory methodology: An overview. In: Denzin NK, Lincoln YS, editors.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Thousand Oaks (CA): Sage; 1994. p. 273-285. 

  41. Milliken PJ, Schreiber RS. Can you "do" grounded theory without symbolic interactionism? In: Schreiber RS, Stern PN, editors. Using Grounded Theory in Nursing. New York: Springer; 2001. p. 177-190. 

  42. Charmaz K. The search for meanings - grounded theory. In: Smith JA, Harre R, van Langenhove L, editors. Rethinking Methods in Psychology. London: Sage; 1996. p. 27-49. 

  43. MacDonald M. Finding a critical perspective in grounded theory. In: Schreiber RS, Stern PN, editors. Using Grounded Theory in Nursing. New York: Springer Pub. Co.; 2001. p. 113-158. 

  44. McCann TV, Clark E. Grounded theory in nursing research: Part 2 - critique. Nurse Researcher. 2004;11(2):19-28. https://doi.org/10.7748/nr2004.01.11.2.19.c5919 

  45. Birks M, Mills JE. Grounded theory: A practical guide. 2nd ed. London: Sage; 2015. p. 1-198. 

  46. Corbin JM, Strauss AL. Grounded theory research: Procedures, canons, and evaluative criteria. Qualitative Sociology. 1990;13(1):3-21. 

  47. Corbin JM. Taking an analytic journey. In: Morse JM, Stern PN, Corbin JM, Bowers B, Charmaz K, Clarke AE, editors. Developing Grounded Theory: The Second Generation. Walnut Creek (CA): Left Coast; 2009. p. 35-54. 

  48. Schreiber RS. The "how to" of grounded theory: Avoiding the pitfalls. In: Schreiber RS, Stern PN, editors. Using Grounded Theory in Nursing. New York: Springer Pub. Co.; 2001. p. 55-84. 

  49. Reichertz J. Abduction: The logic of discovery of grounded theory. In: Bryant A, Charmaz K, editors. The Sage Handbook of Grounded Theory. Thousand Oaks (CA): Sage; 2007. p. 214-228. 

  50. Goffman E. Stigma: Notes on the management of spoiled identity. New York: Simon & Schuster; 1986. p. 1-14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