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위생과 학생의 감성지능과 학습몰입 및 학업탄력성의 융합적 관련성 연구
The study on the convergence relationship of emotional intelligence, learning flow and academic resilience of dental hygien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10, 2019년, pp.51 - 58  

김영선 (대구보건대학교 치위생과) ,  이정화 (대구보건대학교 치위생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치위생과 재학생의 감성지능과 학습몰입 및 학업탄력성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대구 소재 D대학 치위생과 1~3학년 319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8년 5월 한 달간 자료를 수집하였다. SPSS window ver. 18.0 프로그램으로 기술통계, ANOVA, 피어슨 상관계수, 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치위생과 재학생들의 감성지능과 학습몰입, 학업탄력성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감성지능이 높을수록 학습몰입과 학업탄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치위생과 학생들의 전공관련 학습몰입과 학업탄력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감성지능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과 교육과정 개편을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has been conducted for the purpose of studying the relationships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learning flow and academic resilience of dental hygiene department students. The study involved in 319 students from 1st grade through 3rd grade in Daegu health college who filled out questio...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재학 중의 전공몰입은 취업의 성공과 관련성을 가지며, 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 및 실행과 관련할 것으로 예상한다[19]. 따라서 본 연구는 4차 산업 혁명에서 강조되고 있는 감성지능, 전공수업 몰입과 치위생과 학생들의 긍정적인 태도와 복합적인 자질 등을 확인할 수 있는 학업탄력성의 상관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융복합적 사고를 필요로 하는 미래사회를 대비한 치위생과 학생의 교육 및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하지만 지금까지 대학생의 회복탄력성에 관한 연구[13]는 개인의 기질이나 특성과 같은 자아탄력성을 중심으로 한 것이 많고, 탄력성의 일반적인 측면만을 다루고 있으며 대부분 간호학과 학생들의 연구로 소수에 불과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진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전공수업 몰입과 4차 산업 혁명에서 강조되고 있는 감성 지능, 치위생과 학생들의 긍정적인 태도와 복합적인 자질 등을 확인할 수 있는 학업탄력성의 상관 관계를 파악하여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융합형 치위생 분야의 인재양성을 위한 학생 교육 및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공몰입이란? 전공몰입이란 개념은 조직몰입의 개념에서 나와 전공 분야에 대한 뚜렷한 목표를 갖고 전공과 관련된 분야에서 일할 의지를 가지는 것[4]으로 학습자가 여러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면서 참여하는 수준이 점점 깊어지는 것을 의미한다[8]. 장[9]은 대학생 및 성인학습자을 대상으로 몰입의 의미와 학습의 영향에서 학습자가 완전한 몰입 상태로 학습 활동을 한다면 집중한 만큼 결과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았고, 김과 동[10]은 전공수업에서 몰입을 경험하게 되면 진로결정과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하였다.
치과위생사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는? 최근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으로 구강건강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고, 치과의료 환경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치과위생사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1]. 특히 대상자와의 관계 형성을 위해 공감적 의사소통 능력이 더욱 강조되면서 치위생 교육기관에서도 대인관계와 의사소통능력을 핵심역량으로 선정하여 이에 대한 역량을 키우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노력하고 있다.
치위생 전공자도 대학생활 및 사회적응력을 높이고, 타인에 대한 이해와 공감하는 능력과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여 활용할 수 있는 높은 감성지능이 필요한 이유는? 선행 연구에서 정 등[4]은 감성지능이 심리적 성향 중 긍정적 감정의 측면에서 자신과 타인의 감성을 이해, 조절,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고, 대상자와 관계형성을 위한 공감적 의사소통 능력에 필수적이라 하였다. 따라서 치과진료 현장에서 환자를 대면하는 치위생 전공자도 대학생활 및 사회적응력을 높이고, 타인에 대한 이해와 공감하는 능력과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여 활용할 수 있는 높은 감성지능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J. H. Yoo & J. H. Kim. (2016). A Study on the Satisfaction and Stress Factors of Clinical Practice for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16(1), 62-69. DOI: 10.17135/jdhs.2016.16.1.62 

  2. G. O. Jung & G. Y. Choi. (2014). Effect of Dental Hygiene Students' Major Flow Experience on Career Attitude Maturity.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6), 281-287. DOI : 10.5392/JKCA.2014.14.06.281 

  3. G. W. Sue & M. J. Kwon. (2016). Effect of academic stress, clinical practice stress, resilience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life.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6(2), 221-234. 

  4. J. C. Jung, S. I. Lee & M. K. Park. (2012). The Effects of Academic Major Commitment, Job Search Efficacy on the Job Search Behavior. Korean Association Of Business Education, 27(3), 229-250. 

  5. I Nikolaou & I Tsaousis. (2002). Emotional intelligence in the workplace: exploring its effects on occupational stres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Organizational Analysis, 10(4), 327-342. DOI : 10.1108/eb028956 

  6. E Sener., O Demire.l & K Sarlak. (2009). The effect of the emotional intelligence on job satisfaction. Stud Health Technol Inform, 146, 710-711. 

  7. J. H. Han & K. E. Kim. (2015). Interpersonal skills caused by emotional intelligence and ego resilience of students majoring in dental hygiene.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15(6), 746-752. DOI : 10.17135/jdhs.2015.15.6.746. 

  8. C. R. Steele & C. J. Fullagar. (2009). Facilitators and outcoms of studentengagnment in a college setting. The Journal of Psychology, 143(1), 5-27. 

  9. E. J. Jang.(2002). The Effects of Learning Strategy and Flow on the Learning Achievement in e-Learning Communit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8(3), 27-54. 

  10. H. J. Kim & S. L. Do. (2009). The Influence of College Students' Major Satisfaction and Flow Experience on Career Attitude Maturity.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and Learning Consultation.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1(2), 85-99. 

  11. Y. K. Kim. (2006). Relationships among flow related variables, flow level, achievement in online learn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University. 

  12. H. R. Bae.(2012). An Effect of College Students' Resilience on Perceived Career Barriers. MA thesis, Kyonggi University, Kyonggi. 

  13. M. S. Park, C. U. Oh & H. K. Kang. (2017). Relationships among Bullying, Ego-Resilience, Perceived Stress, and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2), 73-81. DOI : 10.15207/JKCS.2017.8.2.073 

  14. C. S. Wong & K. S. Law. (2002).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13(3), 243-274. DOI: 10.1016/S1048-9843(02)00099-1. 

  15. P. J. Hwang. (2007). A Study on the Influence of An Employee's Emotional Intelligence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gang University, Seoul. 

  16. I. B. Seok. (2007). The structure of learning flow: scale, character, condition, involvement. Doctoral dissert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17. J. H. Lee. (2009).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Mastery Goals Orientation, Academic Self-Efficacy, Self-Determining Motivation to Learn and Learning Flow.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36(3), 5-26. 

  18. N. R. Kim. (2008).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ity of the Scale of Academic Resilience. Ph D Thesis, Sookmyung University, Seoul. 

  19. J. S. Yu & S. Y. Choi1. (2011). The Effects of Major Commitment Level by Department Climate among Students at the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11(2), 99-105. 

  20. O. S. Lee, M. O. Gu & M. J Kim. (2015). Influence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ego resilience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nurse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6), 3902-3910. DOI : 10.5762/KAIS.2015.16.6.3902 

  21. H. J. Kang. (2016). Relationships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ego resilience,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6(4), 625-34. DOI : 10.13065/jksdh.2016.16.04.625 

  22. Y. H. Kang & E. J. Oh. (2015).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Academic Self-efficacy and Career Decision Level in High School Girl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8), 5152-5159. DOI: 10.5762/KAIS 20151685152. 

  23. Y. E. Ryu, I. A Kang & Y. C. Jeon. (2018). Development of Emotional Intelligence through A Maker Education Program Based on Design Thinking Process for Undergraduate Students in an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7), 163-175. DOI : 10.15207/JKCS.2018.9.7.163. 

  24. Y. J. Jeon & S. B. Lee. (2011). The effects of employees emotional intelligence upon job satisfac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in the deluxe hotel.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25(3), 109-127. 

  25. J. Y. Kim. (2018). Convergence Effects of Empathy Ability, Emotional Intelligence on Emotional Labor in some Dental Hygienis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5), 53-60. DOI: http://www.earticle.net/Article/A329689 

  26. M. K. Hong. (2015). The Impact of the University Student's Self-Leadership on the Learning Flow: Focused on Mediating Effect of Psychological Capital. Journal of Business Education, 29(6), 1-23. 

  27. M. S. Kang & E. R. Bang.(2014). The Analysis on the Causal Model between Self-directedness, Learning Flow, Career Decision and Self-efficacy, and Career Exploration Behavior of Undergraduate Students. Korean Psychological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20(4), 443-467. 

  28. S. J. Lee. (2011). The Effect of Flow on Learning and Self-efficacy on College Adapt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in Undergraduat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5(2), 235-253. 

  29. J. C. Perry. (2008). School engagement among urban youth of color: criterion pattern effects of vocational exploration and racial identity.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34, 397-422. DOI: 10.1177/0894845308316293 

  30. K. Y. Kim. (2016). Effects of Academic Resilience on Academic Burnout in University Students : major and grade difference.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31. S. H. Jung, & E. S. Lee. (2015). The Relationships between Adaptive Perfectionism, Academic Resilience and Self-Regulated Learning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5(8), 83-103. 

  32. Foshee, C. M. (2013). Conditions that Promote the Academic Performance of College Students in a Remedial Mathematics Course: Academic Competence, Academic Resilience, and the Learning Environment. Arizona State University. Educational Technology, Dissertation. 

  33. Solomon, O. (2013).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resilience, perceived stressad academic achieve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Manchester Metropolitan University, Manchester. 

  34. Yuan, H, Williams, B. A & Fan, L. (2008). A systematic review of selected evidence on developing nur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through problem-based learning, Nurse Education Today, 28(6), 657-663. DOI: 10.1016/j.nedt.2007.12.006 

  35. M. S. Kang, Y. J. Park, S. Y. Choi & S. J. Lee. (2018). The Effects of PBL(Problem-Based Learning) on Academic Resilience, Learning Flow, and Academic Motivat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6), 291-298. DOI: 10.5762/KAIS.2018.19.6.291 

  36. Borman. G. D & Overman. L. T. (2004). Academic resilience in mathematics among poor and minority students,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104(3), 177-195. DOI: 10.1086/49974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