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창업교육 서비스품질이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ervice Quality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on Academic Self-Efficacy and Learning Commitment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4 no.3, 2019년, pp.85 - 95  

김유신 (동국대학교 기술창업학과) ,  이창영 (동국대학교 청년기업가센터) ,  성창수 (동국대학교 기술창업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 창업교육의 서비스품질과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 분석하여 효과적인 창업교육 방안을 마련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진행되었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창업교육의 서비스품질에서 전문 강사와 창업교육 차별성은 학습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창업교육 서비스품질에서 창업교육의 차별성과 창업교육 운영은 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습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창업교육 서비스품질과 학습몰입의 영향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rvice quality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academic self - efficacy, and learning commitment in college student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difference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with pr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학 창업교육의 서비스품질과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 분석하여 효과적인 창업교육 방안을 마련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진행되었다. 연구결과를 요약 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에서 창업강좌를 이수한 학부생을 대상으로 창업교육 서비스 품질,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몰입간의 영향 관계를 규명하여 효과적인 창업교육 방안 마련을 위해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 3: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습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창업교육 전문 강사는 학습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창업교육 차별성은 학습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창업교육 운영은 학습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창업교육 서비스품질은 학습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창업교육 전문 강사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창업교육 차별성은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창업교육 운영은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창업교육 서비스품질은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영교육이란 무엇인가? Garavan & O’Cinneide(1994)는 경영교육은 해결방안을 도출 하기 위해 신뢰할 수 있는 많은 정보를 분석하는 방법을 훈 련시키는 반면, 창업교육은 신뢰성이 낮은 정보로 서로 다른 시간과 자원의 제약에서 최선의 해결방안을 찾는 교육으로 설명하였다. Vesper & McMullan(1998)은 창업교육이란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거나 창업 및 사업확장 시 기업가정 신 인지와 필요한 역량을 개발하는 것이 기존 경영교육과 차 이라고 주장하였다.
대학 창업교육이 전담하는 역할은 무엇인가? 대학 창업교육은 학생들에게 동기부여, 새로운 기술의 발명 을 통한 창업촉진 및 혁신, 중소벤처기업의 성공에 영향을 주 는 창업관련 지식전달을 통해 지역 및 국가경제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전담하고 있다(Chrisman, et al., 1995).
창업교육이란 무엇인가? 창업교육(Entrepreneurship education)에 대한 정의는 연구자에 따라 다양하다(Jones & English, 2004). 공통적인 부분은 세상 의 모든 것을 기회로 인지하고, 기회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돕는 교육으로 정의된다(김선우 외, 2014). 창업교육의 목표는 기업가적 태도 및 마인드를 함양하는 것으로서 일반적인 경영교육과 다르다(Kuratko, 200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