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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10, 2019년, pp.215 - 222
배재홍 (한국폴리텍대학 울산캠퍼스 교양과) , 신호영 (영남대학교 산경연구소)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hange of students' perceptions by comparing factors affecting e-learning intention before and after e-learning experience based on longitudinal data. For this purpose, a research study was conducted targeting university students at Y and K universit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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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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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의 특징은 무엇인가? | 최근 ICT 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지식 전달을 위한 수단이 기존의 오프라인을 통한 면대면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매체를 활용한 형태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1,2]. 이러닝(e-learning)은 시간과 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자율적인 학습 환경에서 풍부한 학습 콘텐츠에 자유로이 접근이 가능하도록 해 주며[3-6],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양식이나 생활패턴에 맞추어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해 준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분야이다[7-11]. 2018년 국내 이러닝 수요시장의 규모는 총 3조 7,772억 원으로 전년대비 4. | |
횡단적 연구의 장점은 무엇인가? | 횡단적 연구는 어떤 특정한 시점에서 서로 다른 집단들의 특성을 비교하는 연구방법으로 사회현상을 탐색하고 기술하는 데 효과적이다. 반면에 종단적 연구는 일정 기간에 걸쳐 동일한 연구 대상의 상태 변화를 측정하는 연구방법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와 종속적 관계를 파악하는 데 유용하다[14,15]. | |
종단적 연구에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 종단적 연구에는 코호트 연구(cohort study), 추세 연구(trend study), 패널 연구(panel study)가 있다. 코호트 연구는 어떤 특성을 가진 집단 구성원을 장기간 조사하여 상태 변화를 파악하는 연구방법으로 반드시 동일 대상을 조사할 필요는 없다. 추세 연구는 시간에 따른 변화 상태가 어떤 추이를 나타내는지를 조사할 때 사용한다. 패널 연구는 코호트 연구 및 추세 연구와 비슷하지만 경험적 분석에 적절한 연구방법으로 조사하는 각 시점마다 연구의 대상이 동일하다[16]. 예를 들면, 대학생을 대상으로 1학년부터 4학년 때까지 매 학년 개인의 학습 만족도 변화를 조사하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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