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인성 및 스트레스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융합연구
Convergence Study on the Influence of Personality and Stress on College Life Adaptation in Nursi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10, 2019년, pp.301 - 308  

임재란 (대전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김순영 (대전보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인성, 스트레스, 대학생활 적응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D광역시 간호학과 193명을 대상으로 2017년 12월 14일부터 2017년 12월 19일까지 설문조사를 하였다. 자료 분석t-test, one-way ANOVA, Scheffe's test, Pearson's correlatio, 다중선형회귀분석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전공만족도 평균 $6.32{\pm}2.03$점, 인성 평균 $3.76{\pm}.43$점, 스트레스 평균 $1.57{\pm}.37$점, 대학생활 적응 평균 $3.30{\pm}.65$점이었다. 대학생활 적응은 전공만족도(r=.42, p<.001)와 인성(r=.61, p<.001)과 순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스트레스(r=-.33, p<.001)와는 역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상담횟수, 전공만족도, 인성이었으며, 대학생활 적응에 대한 설명력은 49%이었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인성함양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stress and college adjustment of nursing college students and to identify the factors influencing college adjustment. The data collected from December 14, 2017 to December 19, 2017, and the questionnaire from 193 nursin...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 학생을 대상으로 인성과 스트레스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고자 시행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 인성 및 스트레스가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결과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상담횟수, 전공만족도, 인성으로 확인할 수 있었고, 그중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인성이었다.
  • 본 연구는 간호학과 학생의 전공에 대한 만족도, 인성 및 스트레스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여 대학생활 적응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대상자의 전공만족도는 10점 만점에 평균 6.
  • 이에 간호학과 학생들의 인성과 스트레스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성공적인 대학생활적응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사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에서 인성이란? 최근에는 사회적 환경변화에 따라 인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간호현장에서도 인성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16]. 간호에서 인성이란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품성으로[17], 인간존중의 정신과 태도, 타인존중, 배려, 예절, 성실함 등의 기본적이 자질과 품성이 요구된다[18]. 간호대학생의 인성과 관련된 연구를 살펴보면, 간호대학생의 인성 분석[19], 인성교육의 필요성[17], 인성중요도와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20], 인성교육 요구도 분석[21], 인성 관련요인[22] 등에 대한 조사연구가 대부분 이었으며, 인성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23-25]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았다.
일반 여자대학생의 스트레스를 간호대학생과 비교하였을때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가 낮은 이유는? 57점으로 나타났으며 선행연구 [36,37]에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을 제외하고 학업 및 환경 등을 포함하여 대학생활에서 겪는 스트레스를 측정한 결과 본 연구와 비슷한 결과로 나타났고, 일반 여자대학생의 스트레스를 간호대학생과 비교한 연구결과에서는 일반 여자대학생의 스트레스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37]. 이와 같이 일반 대학생에 비해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가 낮은 이유는 타 전공 졸업생과 다르게 졸업 후 전문직으로 취업에 대한 막연함이 없고 다양한 실습환경을 접하여 대학기간에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를 결정할 수 있는 여건이 갖추어진 것으로 생각된다.
간호학과 학생이 학과 적응을 포함한 전반적인 대학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간호학은 전공 특성상 임상실습을 통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또한 과중한 학습량과 국가고시에 대한 부담감, 취업을 위한 학점관리 등으로 인해 간호대학생들은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어 학과 적응을 포함한 전반적인 대학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4,6,12,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S. J. Lee & J. H. Yu. (2008). The mediation effect of self-efficacy between academic and career stress and adjustment to colleg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22(3), 589-607. 

  2. I. Y. Cho. (2014). The relationship of career identity, major satisfaction and college adaptation of nursing freshme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5), 2947-2945. 

  3. E. A. Kim & K. S. Jang. (2012). Developing a prediction model regarding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to college lif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2), 312-322. 

  4. E. J. Oh & S. A. Park. (2016). The mediating effect of interpersonal competence between nursing student's adult attachment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8), 94-102. 

  5. J. U. Kim & J. H. Kim. (2013). Relationships among parental attachment, social support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9), 248-259. 

  6. S. J. Whang.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205-213. 

  7. H. J. Jung & M. J. Chae. (2018). Influence of self-efficacy and academic stress on adjustment to college life among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8), 403-417. 

  8. Y. K. Kwang. (2013). Effect of self-esteem, ego-resilience, social support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5), 2178-2186. 

  9. M. S. Park, C. U. Oh & H. K. Kang. (2017). Relationships aming bullying, ego-resilience, perceived stress, and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2), 73-81. 

  10. J. A. Park & E. K. Lee. (2011).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tress coping styles on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7(3), 267-276. 

  11. M. S. Ko. (2015). Ego-resilience and Emotional Intelligence, Stress Coping Strategies &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5(10), 280-291. 

  12. K. H. Kim. (2014). Correlation of stress-coping, humor, sense, and adaptation to college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3), 310-313. 

  13. S. S. Sim & M. R. Bang.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aracter, interpersonal relations, and adjustment to a college lif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12), 634-642. 

  14. J. Y. Kim. (2015). Factors associated with college life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Sungshin University, Seoul. 

  15. H. Y. Koo & H. S. Park. (2005). Career attitude maturity and its predictors of university student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6(2), 373-385. 

  16. M. H. Lim. (2016). Effect of character, clin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fessional self-concept on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8), 560-568. 

  17. J. H. Park. (2013). Need of character education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5(6), 3321-3332. 

  18. M. H. Jeong. (2017). Effect of character, nursing professionalism and self-efficacy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9), 302-314. 

  19. M. R. Lee & Y. K. Kwang. (2017).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7(7), 491-499. 

  20. E. Y. Yeom & H. K. Moon. (2017). Nursing students' perception of importance of personality and personality educatio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7(12), 691-701. 

  21. S. M. Nam & J. S. Park. (2019). Needs analysis for character education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5), 545-561. 

  22. M. R. Lee & Y. K. Kwang. (2017). Personality and the influencing factors i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7(6), 427-437. 

  23. B. J. Kim & E. Y. Jeon. (2016). Exploration of development and applicability of a classics book reading program as character education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6(10), 676-686. 

  24. M. R. Lee & M. H. Nam. (2018). The effects of character education i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9), 553-562. 

  25. N. Y. Kim. (2018).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the character educ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13), 345-363. 

  26. J. S. Kim & H. N. Kim. (2016). Effects of character, emotional intelligence and ego-resilience on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nneagram Studies, 13(2), 7-28. 

  27. J. W. Park & E. K. Lee. (2016). Effects of academic stress on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female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 of professor trus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7), 831-844. 

  28. H. S. Hong & H. Y. Kim. (2016). Effect of academic stress, clinical practice stress, resilience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life.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6(2), 221-234. 

  29. S. A. Whang. (2019). The influence of clinical practice stress, ego-resilience, and peer group caring interaction on adaptations to college lif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16), 807-823. 

  30. J. W. Lee & Y. S. Eo. (2013). Effect of clinical stress and stress coping on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7(2), 125-134. 

  31. H. G. Son, S. H. Kwon & H. J. Park. (2017). The influence of life stress, ego-resilience, and spiritual well-being on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5), 636-646. 

  32. F. Faul, E. Erdfelder, A. G. Lang, & A. Buchner. (2007).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39(2), pp.175-191. 

  33. H. R. Kim. (2015). A Study on Differences in Adaptation to School Life Depending on Personality in Students Majoring in Cosmetology.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34. K. K. Chon, K. H. Kim & J. S. Yi. (2000). Development of the revised life stress scale for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5(2), 316-335. 

  35. E. I. Jeong & Y. H. Park. (2009).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ollege adjustment scal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1(2), 69-92. 

  36. J. Y. Park. (2011). Stress, stress response and influencing factors on resilience among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Seonam university, Namwon. 

  37. S. Y. Lim, K. M. Kwon, Y. K. Jeong & K. S. Han. (2010). Comparison to Stress, Depression and Self-efficacy between Nursing Student and the Other Major University Women Student.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18(2), 119- 124. 

  38. H. J. Choi. (2017). Moderating and Mediating Effects of Nursing Professionalism between Major Satisfaction and College life Adaptation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6), 68-77. 

  39. M. J. Jun & E. K. Noh. (2018). The Convergence Study effected of Adjustment to College life in Character,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health-related colleg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4), 433-442. 

  40. J. H. Oh. (2014). The influencing factors of self-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n colleg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10), 873-884. 

  41. K. H. Kim, H. S. Ha, I. C. Sin, J. O. Bae & W. B. Son. (2016). 2016 Youth Social and Economic Survey.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16-R08-1. 

  42. H. K. Lee. (2007). The effect of experience related to the career group counseling program on the career development and student adjustment to college.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8(4), 1501-1520. 

  43. S. O. Choi. J. K. Park & S. H. Kim. (2015). Factors Influencing the Adaptation to the College Lif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2), 182-18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