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n Adjustment of University Life among N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8, 2019년, pp.381 - 391  

차현수 (세한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건강증진행위, 스트레스, 자아효능감이 간호대학생 1, 2 학년의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자료는 1개 대학교 간호대학생 150명을 대상으로 2018년 11월 1일부터 11월 20일까지 자기기입식 설문지로 설문조사하여 수집하였다. 자료는 SPSS 22.0 (frequency, ANOVA, pearson's correlation, multiple regression) program 으로 분석하였다. 대학생활 적응 평균점수는 $75.85{\pm}9.43$ (범위:25~125) 이었다. 대학생활 적응은 스트레스와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고 자아효능감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스트레스는 자아효능감과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간호대학생 1, 2학년의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건강증진행위 (수면시간, 간식섭취, 음주, 취미활동), 스트레스, 자아효능감 등이었다. 덧붙여 건강증진행위, 스트레스, 자아효능감 등은 대학생활 적응에 13.9%의 설명력을 보였다. 이 연구의 결론은 건강증진행위(수면시간, 간식섭취, 음주, 취미활동), 스트레스, 자아효능감 등은 간호대학생 1, 2학년의 대학생활 적응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후속 연구에서는 건강증진행위와 자아효능감을 향상시키고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려는 연구가 필요하다.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위의 의미있는 변수들을 반영한 대학생활 적응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factors having an influence on adjusting to the university life of freshmen and sophomore nursing students. The data was collected from questionnaires that were filled out by 150 nursing students in one school from November 1, 2018 to November 20, 201...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간호대학생 1, 2학년을 대상으로 건강증진행위, 스트레스, 자아효능감 등이 대학생활 적응 전체와 5개 하위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대학생활 적응을 증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사용하고자 한다.
  • 간호대학생 1, 2학년을 대상으로 건강증진행위, 스트레스, 자아효능감 등이 대학생활 적응 전체와 5개 하위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대학생활 적응을 증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사용하고자 한다. 대학생활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의 실행은 대학교 중도탈락을 감소시킬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 1, 2학년을 대상으로 건강증진 행위, 스트레스, 자아효능감 , 대학생활 적응정도 등을 파악하고 건강증진행위, 스트레스, 자아효능감 등이 대학생 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대학생활 적응을 높임으로 대학교 중도 탈락률을 낮추는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로 사용하려는 본 연구의 결과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 1, 2학년의 건강증진행위, 스트레스, 자아효능감, 대학생활 적응 정도를 파악하고, 대학생의 건강증진행위, 스트레스, 자아효능감 등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건강증진행위, 스트레스, 자아효능감, 대학생활 적응정도를 파악하고, 대학생의 건강 증진행위, 스트레스, 자아효능감 등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학과 1, 2학년의 건강증진행위, 스트레스, 자아효능감, 대학생활 적응 등의 정도를 파악하고 건강증진행위, 스트레스, 자아효능감 등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결과 대학 생활 적응에 건강증진행위, 스트레스, 자아효능감 등이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 Breslow & Enstrome(1980) 이 개발한 건강증진행위 도구를 Kim(2011)[33]이 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건강증진행위 점수는 수면시간을 7~8시간, 식습관은 규칙적, 간식은 안함, 운동은 규칙적으로 함. 현재 흡연은 하지 않음, 현재 음주는 전혀 하지 않거나 가끔 함, BMI 18.
  • 자아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체념하지 않고 열심히 노력하여 이루려는 목표를 달성하는 경향이 있다. 생명을 다루는 간호사를 양성하는 간호학과의 학업은 타과의 학업에 비하여 양이 많고 난이도가 높다. 간호학과 학생이 많은 양과 높은 난이도의 학업을 할 때,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학업을 체념하지 않고 열심히 노력하므로 학업성취도가 높다고 사료된다.
  • 학업 난이도가 높고 학업량이 방대할수록 대학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기 때문이다. 셋째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간호학과 1학년과 임상실습전인 간호학과 2학년은 임상실습을 경험한 3, 4학년에 비해 대학생활 적응에 더 어려움을 겪기 때문이다. 임상실습을 시작한 후인 3학년 2학기에서 4학년에 해당하는 시기의 간호학과생은 간호학과에 적응하고자 하는 자세에 변화가 있었는데, 수동적이고 소극적이었던 자세에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변화하였다[5].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강증진행동이란 무엇을 의미합니까? 건강증진행동이란 집단이나 개인의 최적의 안녕 상태를 이루고 개인적 욕구 충족을 유지, 증진하고 자아실현하려는 행위로써, 더 높은 수준의 건강을 위하여 능동적으로 환경에 반응하는 것을 의미하며 생활양식의 통합된 부분을 의미한다[7]. 최근에는 감염성 질병의 유병률 보다 생활습관성 질병의 유병률이 더 높아지고 있어 건강 증진행위는 질병 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해 더 중요해지고 있다.
대학생활 적응이란 무엇입니까? 대학생활 적응이란 대학생이 대학생활과의 상호작용을 하여 자신의 욕구와 대학 환경사이에서 균형을 찾아 가는 과정으로[3] 대학생활의 요구에 적절하게 대처하는 반응이며 이는 성숙한 성인이 된 이후 개인적, 사회적 삶에 대한 적응에도 중요한 영향을 준다[4]. 
Lee와 Ji가 개발한 자아효능감 척도의 구성은 어떠합니까? Lee와 Ji (2017)[35]이 개발한 자아효능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총 12문항으로 일반적 효능감(5문항), 긍정적 효능감(5문항), 사회적 효능감(2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문항은 Likert식 5단계 척도로 답하도록 되어있다. ‘전혀 아니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5점까지 부여하여 가능한 최소점수는 12점, 가능한 최대점수는 60점이 었다. 점수가 높을수록 자기효능감이 높음을 의미한다. Lee와 Ji (2017)[35]의 연구에서 Chronbach alpha= .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