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과정의 적용가능성 평가
Evaluating the Applicability of Clinical Practicum with Simulation Used Additionally in an Undergraduate Nursing Curriculum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10, 2019년, pp.357 - 369  

오한교 (충남대학교 간호대학) ,  송라윤 (충남대학교 간호대학) ,  안숙희 (충남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의 교육과정에서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과정의 적용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함이다. D시 소재 일 간호대학에서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을 임상실습과 병행하여 받은 일 개 학년 학생들을 대상(n=77)으로 2년 동안의 임상수행능력, 임상수행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및 문제해결능력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시행된 종단연구이다. 본 연구대상 대학의 실습교육과정 평가를 위해 수집된 자료 중 일부(2015~2016년도)를 사용한 2차 자료분석으로, 3학년과 4학년의 학년 초와 학년 말에 측정된 변수들을 반복측정분산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4학년에서의 임상수행능력이 학년 초에 비해 학년 말에 유의하게 향상되었고(t=-13.75, p<.001), 임상수행자신감과 비판적 사고는 2년에 거쳐 유의하게 증가되었다(F=177.86, p<.001; F=247.79, p<.001). 한편, 문제해결능력은 시점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simulation used additionally in clinical practicum and evaluate its applicability in an undergraduate nursing curriculum. A longitudinal survey was used to measure the changes on the scores of clinical competency, clinical confidence, critical thinking and pr...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일 간호대학에서 임상실습에 병행하여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을 받은 일 개 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2년 동안의 임상수행능력, 임상수행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및 문제해결능력의 변화를 파악해 봄으로써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과정의 적용가능성을 평가하고자 시행되었다. 연구결과,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과정을 경험한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은 유의한 변화를 보이지 않았으나 임상수행능력, 임상수행자신감 그리고 비판적 사고성향은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일 대학의 실습교육과정을 평가하기 위해 수집된 자료 중 일부(2015~2016)를 이용하는 2차 자료 분석이다. 일 간호대학의 2016년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대상학생들에게 3학년 1학기 초에 시행된 사전조사와 임상실습에 병행한 시뮬레이션활용 실습(성인간호학 1,4, 아동간호학1,2) 적용 후인 3학년 2학기 말, 4학년 1학기 실습 전과 임상실습에 병행한 시뮬레이션활용 실습 (여성건강간호학1,2) 적용 후인 4학년 2학기에 각각 측정된 사후조사를 바탕으로, 2년간 4회에 거친 임상수행 능력, 임상수행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능력의 변화를 평가하는 시계열적 비교조사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임상실습과 병행하여 임상현장을 중심으로 한 실습교과목에서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을 받은 일개 간호대학 학생들의 임상수행능력, 임상수행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능력의 변화를 종단적으로 파악하여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과정의 적용가능 성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교육을 단회적으로 적용하고 평가해 온 선행연구에서 확장되어 교과과정 수준에서 일부 실습교과목들에 시뮬레이션실습을 활용한 효과를 종단적으로 평가한 것에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일개 간호대학 학부 교육과정 중 실습교육과정에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이 적용된 후 학기 별로 측정된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 임상수행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능력의 변화를 분석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 대상 대학은 2011년부터 간호학과 3학년과 4학년 동안 매 학기 실습과목별 2학점, 90시간의 임상 실습과 함께 임상현장을 중심으로 실습이 이루어지는 3개의 실습교과목(성인, 아동, 여성)에서 핵심간호술기와 시나리오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실습을 병행하여 실습교육과정을 운영해오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상 간호대학에서 임상실습에 부가적으로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성인간호학실습, 아동간호학실습 및 여성건강간호학실습 교육을 받은 일개 학년을 대상으로 3학년에서 4학년에 거쳐 매 학기 측정된 학생들의 임상수행능력, 임상수행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능력의 변화를 분석함으로써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과정의 효과 평가 및 적용가능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뮬레이션은 무엇인가? 시뮬레이션은 환자에게 해를 입힐 위험이 없는 환경에서 이론적 지식을 적용하며 환자 간호술을 익히도록 고안된 현실의 재연으로, 간호교육에서 시뮬레이션은 정신 운동기술(psychomotor skill)을 교육하고 역량을 평가하기 위해 시작되었으며, 비판적 사고력을 향상하는 등의 정의적 영역(affective domain)의 기술을 훈련하는 것에까지 확장되고 있다[4]. 시뮬레이션에서의 훈련과 연습은 학습자가 쉽게 회상할 수 있는 인지적 개요 즉 스키마를 만들 때까지 반복적으로 기술을 연습하게 하는 유용한 전략으로 행동주의적 교육방법(behaviorist pedagogy)이 적용되고, 구성주의 교육학(constructivist pedagogy)에 기반한 시나리오는 학습자에게 구체적인 학습목표를 제시하되 그들이 독립적이고 자유롭게 정보를 탐색하고 그들 스스로 문제해결을 개발하도록 도움을 준다[5].
국내외의 간호교육 연구에서 시뮬레이션기반 교육이 학습자에게 주는 효과는? 국외에서는 임상교육과 관련된 시뮬레이션이 지난 50년 동안 주목을 받아오고 있으며, 국내 간호분야의 시뮬레이션 관련 연구보고도 최근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국내외의 간호교육 연구에서 시뮬레이션기반 교육이 학습자에게 만족감을 주고, 자신감 및 자기 효능감을 강화시킬 뿐 아니라 지식습득과 비판적 사고, 의사결정, 임상적 추론, 문제해결능력 및 의사소통 등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으며, 기술습득 등의 정신 운동적 영역에서 특히 두드러진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6,7].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과정의 적용가능성을 평가하고자 시행된 실험 결과 어떤 능력이 증진되었는가? 본 연구는 일 간호대학에서 임상실습에 병행하여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을 받은 일 개 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2년 동안의 임상수행능력, 임상수행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 및 문제해결능력의 변화를 파악해 봄으로써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과정의 적용가능성을 평가하고자 시행되었다. 연구결과,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과정을 경험한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은 유의한 변화를 보이지 않았으나 임상수행능력, 임상수행자신감 그리고 비판적 사고성향은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볼 때, 간호학 실습교육과정에 시뮬레이션실습을 활용할 경우 학생들의 통합적 실무능력이 향상되어 임상현장에 준비될 수 있음을 기대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M. J. Park. (2008). A new approach to curriculum development in higher education: competence-based curriculum. J Curriculum Stud, 26(4), 173-97 

  2. H. S. Kim. (2015). The essence of nursing practice: philosophy and perspective.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3. 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s of Nursing. (2016). The essentials of baccalaureate education for professional nursing practice. Aacnnursing [Online]. http://www.aacnnursing.org/Portals/42/Publications/ BaccEssentials08.pdfNursing. 

  4. C. Larew, S. Lessans, D. Spunt, D. Foster & B. G. Covington. (2006). Innovations in clinical simulation: application of Benner's theory in an interactive patient care simulation.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7(1), 16-21 

  5. B. C. Parker & F. Myrick. (2009). A critical examination of high-fidelity human patient simulation within the context of nursing pedagogy. Nurse Educ Today, 29(3), 322-9. DOI : 10.1016/j.nedt.2008.10.012. 

  6. C. Foronda, S. Liu & E. B. Bauman. (2012). Evaluation of simulation in undergraduate nurse education: an integrative review.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9(10),e409-e16. DOI : 10.1016/j.ecns. 2012.11.003. 

  7. J. H. Kim, I. H. Park & S. Shin. (2013). Systematic review of Korean studies on simulation within nursing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3), 307-19. 

  8. J. Hayden. (2010). Use of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National survey results. Journal of Nursing Regulation, 1(3), 52-7. 

  9. J. K. Hayden, R. A. Smiley, M. Alexander, S. Kardong-Edgren & P. R. Jeffries. (2014). Supplement: The NCSBN national simulation study: a longitudinal, randomized, controlled study replacing clinical hours with simulation in prelicensure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Nursing Regulation, 5(2), C1-S64. 

  10. W. C. McGaghie, S. B. Issenberg, E. R. Petrusa & R. J. Scalese. (2010). A critical review of simulation­based medial education research: 2003-2009. Medical Education, 44(1), 50-63. 

  11. M. C. Schlairet. (2011). Simulation in an undergraduate nursing curriculum: implementation and impact evaluation. J Nurs Educ, 50(10), 561-8. 

  12. V. M. Howard, N. Englert, K. Kameg & K. Perozzi. (2011) Integration of simulation across the undergraduate curriculum: student and faculty perspectives.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7(1), e1-e10. DOI : 10.1016/j.ecns.2009.10.004. 

  13. C. M. Lee, H. S. So, Y. Kim, J. E. Kim & M. An. (2014). The effects of high fidelity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clinical competence and confidence in nursing students: a systematic review.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10), 850-61. 

  14. J. J. Yang. (2012). The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the knowledge and clinical competence f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14-24. 

  15. I. S. Kwon et al. (2006). Development of 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cal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6(6), 950-8. 

  16. S. J. Lee, Y. K. Jang, H. N. Lee & K. Y. Park. (2003). A study of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Seoul :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R2003-15-03). 

  17. G. Alinier, B. Hunt, R. Gordon & C. Harwood. (2006). Effectiveness of intermediate-fidelity simulation training technology in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J Adv Nurs, 54(3), 359-69. DOI : 10.1111/j.1365-2648.2006.03810.x. 

  18. H. B. Yuan, B. A. Williams & J. B. Fang. (2012). The contribution of high-fidelity simulation to nursing students' confidence and competence: a systematic review. Int Nurs Rev, 59(1), 26-33. DOI : 10.1111/j.1466-7657.2011. 00964.x. 

  19. C. A. Blum, S. Borglund & D. Parcells. (2010). High-fidelity nursing simulation: impact on student self-confidence and clinical compet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7(1). 

  20. D. H. Kim, Y. Lee, M. S. Hwang, J. H. Park, H. S. Kim & H. G. Cha. (2012).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integrated clinical practice program (SICPP) on the problem solving process, clinical competence and critical thinking in a nursing student.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3), 499-509. 

  21. P. R. Jeffries. (2005). A framework for desig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simulations used as teaching strategies in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6(2), 96-103. 

  22. A. Han, D. S. Cho & J. Won. (2014). A study on learning experiences and self-confidence of core nursing skills in nursing practicum among final yea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1(2), 162-73. 

  23. M. Adib-Hajbaghery, & N. Sharifi. (2017). Effect of simulation training on the development of nurses and nur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Nurse Educ Today, 50, 17-24. 

  24. H. Shin, H. Ma, J. Park, E. S. Ji & D. H. Kim. (2015). The effect of simulation courseware on critical thinking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multi-site pre-post study. Nurse Educ Today, 35(4), 537-42. 

  25. Z. C. Y. Chan. (2013). A systematic review of critical thinking in nursing education. Nurse Educ Today, 33(3), 236-40. DOI : 10.1016/j.nedt.2013.01.007. 

  26. J. H. Lee & M. N. Choi. (2011). Evaluation of effects of a clinical reasoning course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3(1), 1-9. 

  27. M. S. Lee & S. W. Hahn. (2011). Effect of simulation-based practice on clinical performance and problem solving process f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2), 226-34.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