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드론 기초 운항법 교육을 위한 가상드론 트레이닝 콘텐츠 제작
Developing a Virtual Drone Flight Training Contents for Beginner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9 no.5, 2019년, pp.53 - 62  

박민아 (경희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디지털콘텐츠학과) ,  윤찬 (경희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디지털콘텐츠학과) ,  우탁 (경희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디지털콘텐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드론 시장이 확산되고 있는데 비하여, 가장 기본적인 드론의 기초 운항법을 위한 트레이닝 콘텐츠 개발은 상대적으로 미비한 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제 드론 트레이닝에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드론 운항법에 대한 문헌들과 관련 콘텐츠 등을 분석하여, 조작능력 향상을 위한, 게임 환경에서의 트레이닝 콘텐츠를 기획하였다. 그리고 실제 드론 조작에 사용되는 컨트롤러를 XBOX 게임 콘트롤러에 키 맵핑하여, 게임을 통해 실제 드론 트레이닝이 가능하도록 콘텐츠를 구현하였다. 추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를 기반으로 개발된 기초 운항법 트레이닝 콘텐츠를 기초로 둔 특수목적용 드론 콘텐츠 제작을 진행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drone market is growing fast. Nevertheless, basic drone flight training contents are not actively developing or studying. For solving this problem, first, the researcher has studied a method of training basic drone flight skills and analyzed various existing drone training contents. Then, the rese...

주제어

표/그림 (2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드론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데 반해, 가장 기본적인 드론의 기초 운항법을 학습하기 위한 트레이닝 개발은 상대적으로 미비한 편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드론을 시작하는 초보자를 위한 드론 기초 운항법 트레이닝 콘텐츠 개발의 목적을 둔다.
  • 지금까지 가상현실 기반의 드론 기초 운항법 교육을 위한 가상드론 트레이닝 콘텐츠 개발 사례를 통해 드론 조작능력 향상을 위한 방향에 대해 모색해 보았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드론 기초항공법 교육을 위한 트레이닝 콘텐츠를 게임이라는 가상현실 환경에서 제작해보았으며 이를 통해 실제 드론 조작 습득에서 문제가 되었던 충돌에 의한 파손 및 부품 교체 등의 비용적인 문제 뿐만 아니라 드론 트레이닝 진행의 큰 문제였던 환경적 제약을 줄이려는 노력을 시도하였다. 이에 후속 연구에서는 현재의 드론 트레이닝 콘텐츠를 바탕으로 현재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분야의 실력을 숙련시킬 수 있는 트레이닝 콘텐츠에 대해 고민해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 드론 기초항공법 교육을 위한 트레이닝 콘텐츠를 게임이라는 가상현실 환경에서 제작해보았으며 이를 통해 실제 드론 조작 습득에서 문제가 되었던 충돌에 의한 파손 및 부품 교체 등의 비용적인 문제 뿐만 아니라 드론 트레이닝 진행의 큰 문제였던 환경적 제약을 줄이려는 노력을 시도하였다. 이에 후속 연구에서는 현재의 드론 트레이닝 콘텐츠를 바탕으로 현재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분야의 실력을 숙련시킬 수 있는 트레이닝 콘텐츠에 대해 고민해보고자 한다. [Table 9]는 기초 운항법 트레이닝 콘텐츠를 기초로 둔 촬영, 구조, 농업, 배달, 레이싱 등의 특수목적용 드론 콘텐츠 제작 프로토타입이다.
  • 지금까지 가상현실 기반의 드론 기초 운항법 교육을 위한 가상드론 트레이닝 콘텐츠 개발 사례를 통해 드론 조작능력 향상을 위한 방향에 대해 모색해 보았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드론 기초항공법 교육을 위한 트레이닝 콘텐츠를 게임이라는 가상현실 환경에서 제작해보았으며 이를 통해 실제 드론 조작 습득에서 문제가 되었던 충돌에 의한 파손 및 부품 교체 등의 비용적인 문제 뿐만 아니라 드론 트레이닝 진행의 큰 문제였던 환경적 제약을 줄이려는 노력을 시도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상황에서 일반인이 직접 드론을 구매하고 드론 운항법을 완전히 습득하는데 있어 어떤 한계점이 있는가? 첫 번째로, 기기 구매의 한계가 있다. 처음 드론을 접하는 초보자의 경우 나에게 맞는 드론을 찾고 구매하기까지의 어려움이 있다. 12kg 이상 기준 드론 기체의 경우 고가이며, 저렴한 기체를 구매한다 하더라도 드론 조작이 익숙하지 않은 초보자의 경우 사고 및 파손확률이 높아 초기 드론 수리에 대한 비용적 부담이 크기 때문에 일반인이 직접 기기를 구매할 때의 한계가 존재한다. 두 번째로는 교육비용의 한계가 있다. 전문적인 드론 교육 자격증을 습득하고자 하더라도 가장 먼저 취득해야 하는 ‘국가 자격 드론 조종사 시험’의 경우 국토교통부에서 지정한 기관에서 교육을 받으면 3주 비용은 300~700만 원으로 적지 않은 비용이다. 또한, 교육을 받으면 보통 4인이나 8인으로 이루어져 개인 트레이닝 시간이 현저히 적으며, 진행할 때에 기상 악화 등 문제가 생기면 트레이닝 시간은 더욱이 단축된다. 세 번째로는 비행 금지구역이 있다. 국내에는 드론 비행장이 많지 않을뿐더러 드론 연습장의 경우 일정 크기 이상의 공간이 있어야 하므로 지방에 있는 곳이 많다. 또한, 주변에 비행장이 있더라도 모든 곳이 드론을 조종할 수 있는 공간은 아니며, 비행 금지구역 및 촬영 허가 지역 등을 확인하여 항공법 및 드론 규제사항을 준수하며 비행해야 하는 등 문제점이 존재한다. 선행 사례를 살펴볼 때 사람들이 비용 및 환경적 제약을 받지 않고 별도로 드론 트레이닝을 받을 수 있는 트레이닝 콘텐츠 개발에 대한 수요 및 필요성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드론이란 무엇인가? 드론(Drone)은 비행기나 헬리콥터와 유사한 형태로 제작된 소형 무인 비행체를 지칭한다. 최근에 드론 기술들이 발전을 거듭하면서 경찰의 도난 차량 추적이나 마약 수사, 재난 지역의 실종자 수색, 미디어 업계의 항공 촬영 등의 활용 범위가 확산하는 추세이다[1].
드론 국가자격증 교육은 무엇으로 이루어지는가? 드론 국가자격증 교육의 경우, 학과 이론, 모의 비행, 실무비행으로 이루어지며 실무비행 평가내용은 8가지로 확인할 수 있었다[Table 3]. 본 논문에서 다루고자 하는 드론 기초 운항법 부분은 이론 및 비상조작을 제외한 이륙 및 공중 조작 평가 기준 부분부터 착륙조작에 관련한 평가 기준까지 총 7가지 부분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Kim, Soon-Ja, Bae, Ki-Hyung & Choi, Chang Youl. (2016). A Study on Introduction of Drone Delivery Service Policies and Development Plans in Countries, Korea Logistics Review, Vol.26 No.1, 27-38. 

  2. KARI. (2018). World commercial drones (Commercial drone) Market situation. (Report No. Aviation Issue No.15). KARI: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Future Strategy Division 

  3. KISA. (2015). History of Drone Development Future Market Outlook.Drone Core Technology and Future Challenges. (Report No. 2015-5). KISA:Korea Internet Development Agency Service Industry Development Team 

  4. Gwon Yongsang, 2018, FPV Racing Drone Bible, Sungshin Media. 

  5. Ana drone Starting, 2017, My First drone start, Dongyang Books. 

  6. Jang Seonggi, Baek Okhui, 2016, Drone Meets a New World, Crown Publisher. 

  7. Takahashi Toru, 2016, Fly Drones: The Hobby, Golden Bell. 

  8. Adam Juniper, 2015, Drone Instruction Manual, Rice Maker. 

  9. Gwon Yongsang, 2018, FPV Racing Drone Bible, Sungshin Media. 

  10. Korean Chamber of Commerce, (n.d.). Retrieved from https://drone.korchamhrd.net/cms/cmsDetail.do?rootMenuId1740&menuId1761&cms_id14 

  11. Korean Chamber of Commerce, (n.d.). Retrieved from https://drone.korchamhrd.net/cms/cmsDetail.do?rootMenuId1740&menuId1761&cms_id14 

  12. Choe Juno,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Serious VR Game for Drone Control Training, Kwangwoon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9. 

  13. Jeong-Eun Kim, VR Content Development for Racing Drone Control Training,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18(3):, 113-122, 2018. 

  14. DJI. (n.d.). Retrieved from https://www.dji.com/kr/simulator/info 

  15. DJI. (n.d.). Retrieved from https://www.dji.com/kr/company?sitebrandsite&fromfooter 

  16. Steam. (n.d.). Retrieved from https://store.steampowered.com/app/641780/The_Drone_Racing_League_Simulator/ 

  17. Nemati, Alireza, and Manish Kumar, "Modeling and control of a single axis tilting quadcopter.", 2014 American Control Conference. IEEE, 2014. 

  18. Xbox One X | Xbox. (n.d.). Retrieved from https://www.xbox.com/ko-kr/xbox-one-x 

  19. AT9 Controller (n.d.). Retrieved from https://www.alesterra.co.jp/service_manual/arris/250-settings-on-Radiolink-AT9.pdf 

  20. Data revisited. (n.d.). Retrieved January 25, 2018, from Lockheed Martind, XBOX website, https://www.lockheedmartin.com/en-us/news/features/2016/webt-navy-area-51.html. 

  21. Data revisited. (n.d.). Retrieved January 25, 2018, from Lockheed Martind, XBOX website, https://www.lockheedmartin.com/en-us/news/features/2016/webt-navy-area-51.html.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