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류 패션산업에서 IT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그 중 패션쇼는 디지털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상의상을 제작하여 실제의상과 유사하게 재현이 가능한지를 살펴보고, 이를 통하여 디지털 패션쇼를 구현한다. 이때 기존의 패션쇼 보다 아이디어를 창의적으로 표현 할 수 있는지, 효율성 및 보완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지 등 실제 사례 개발 연구를 통해 제시하였다. 그 결과 가상 의상은 매우 유사하다는 평을 받았으며, 실제 패션쇼에서는 재현하기 어려운 연출이 본 연구를 통해 보다 창의적이고 용이한 방법으로 실현 가능하였다. 미래에 3D 가상의상을 실제 패션산업에 도입한다면 유통 및 산업의 혁신을 통해 새로운 콘텐츠 창출이 가능할 것이다.
의류 패션산업에서 IT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그 중 패션쇼는 디지털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상의상을 제작하여 실제의상과 유사하게 재현이 가능한지를 살펴보고, 이를 통하여 디지털 패션쇼를 구현한다. 이때 기존의 패션쇼 보다 아이디어를 창의적으로 표현 할 수 있는지, 효율성 및 보완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지 등 실제 사례 개발 연구를 통해 제시하였다. 그 결과 가상 의상은 매우 유사하다는 평을 받았으며, 실제 패션쇼에서는 재현하기 어려운 연출이 본 연구를 통해 보다 창의적이고 용이한 방법으로 실현 가능하였다. 미래에 3D 가상의상을 실제 패션산업에 도입한다면 유통 및 산업의 혁신을 통해 새로운 콘텐츠 창출이 가능할 것이다.
*IT technology has been rapidly introduced to the clothing and fashion industry, and especially fashion shows have been changed very fast to keep up with the current digital era. In this research, the author designed virtual clothes, and investigated whether it is possible to make them similar to ac...
*IT technology has been rapidly introduced to the clothing and fashion industry, and especially fashion shows have been changed very fast to keep up with the current digital era. In this research, the author designed virtual clothes, and investigated whether it is possible to make them similar to actual clothes and then performed a digital fashion show with these virtual clothes. This research discussed, based on case development and studies, whether a digital fashion show can express the designer's idea more creatively than the existing fashion shows and what needs to be improved for the effectiveness of digital fashion shows. As a result, the virtual clothes have been recognized to be very similar to actual clothes and facilitate creative expressions that are hard to be presented in actual fashion shows. The adaptation of 3D virtual clothes to real fashion industry in the future can make new contents through the innovation of distribution and industry.
*IT technology has been rapidly introduced to the clothing and fashion industry, and especially fashion shows have been changed very fast to keep up with the current digital era. In this research, the author designed virtual clothes, and investigated whether it is possible to make them similar to actual clothes and then performed a digital fashion show with these virtual clothes. This research discussed, based on case development and studies, whether a digital fashion show can express the designer's idea more creatively than the existing fashion shows and what needs to be improved for the effectiveness of digital fashion shows. As a result, the virtual clothes have been recognized to be very similar to actual clothes and facilitate creative expressions that are hard to be presented in actual fashion shows. The adaptation of 3D virtual clothes to real fashion industry in the future can make new contents through the innovation of distribution and indu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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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IT 기술과 융합된 의류 콘텐츠 패션산업 서비스를 보여줄 수 있는 3D 가상 의상을 제작하여 디지털 패션쇼를 재현하고자 한다.
위와 같은 결과를 통해 가상 의상을 디지털 패션쇼로 구현했을 때 디자이너가 의도한 컨셉과 아이디어를 얼마나 창의적인 영상 효과로 구체화 할 수 있으며. 미래의 패션 콘텐츠 산업에 도입이 가능하지를 살펴보았다. 2012 ‘SIGGRAPH,’ ‘GDC’ 등 세계적인 국제컨퍼런스 및 전시회를 통해 선보인 본 연구의 디지털 패션쇼는 전문가들로부터 미래의 패션 산업의 새로운 콘텐츠의 가능성으로 크게 찬사(인정)를 받은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3D 가상현실(Virtual reality)에서패션쇼를 제작하였다. 이때 사용한 소프트웨어는 서울대학교 디지털클로딩센터에서 개발한 DC Suite이다.
본 연구에서는 가상의상을 제작하여 실제의상과 최대한 유사하게 재현이 가능한가를 고찰하였다. 이를 통하여 가상 디지털 패션쇼를 구현하였을 때 디자이너가 의도하는 아이디어를 창출 할 수 있는지, 또한 미래의 패션산업에 가상 디지털 패션의 도입하여 새로운 콘텐츠 개발이 가능한지, 가상 의상 제작에 있어 게임 및 영화 애니메이션 산업의 시간 및 비용 절감이 가능한지 사례개발 연구를 통해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가상의상을 제작하여 실제의상과 최대한 유사하게 재현이 가능한가를 고찰하였다. 이를 통하여 가상 디지털 패션쇼를 구현하였을 때 디자이너가 의도하는 아이디어를 창출 할 수 있는지, 또한 미래의 패션산업에 가상 디지털 패션의 도입하여 새로운 콘텐츠 개발이 가능한지, 가상 의상 제작에 있어 게임 및 영화 애니메이션 산업의 시간 및 비용 절감이 가능한지 사례개발 연구를 통해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디지털 패션쇼 컨셉은 일반적으로 게임 및 영화 의상에서 많이 쓰일 수 있는 트렌디(Trendy)하고 섹시(Sexy)하면서 동시에 대중적 소재인 진(Jean)과 가죽을 대상으로 하였다.
제안 방법
가죽의 표면 재질과 조직감을 사실적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Rendering에서 쉐이더(Shader) 및 텍스츄어(Texture)를 적용하였으며, 여러 번의 테스트를 시행하였다. DC Suite에서 실제 의상 제작과 동일한 방법인 패턴제작, 텍스타일맵핑, 물성 및 시뮬레이션, 랜더링 등 모든 작업을 마친 후, 의상의 구성, 재질의 최대한 표현할 수 있는 영상작업을 시행하기 위해, DC Suite에서 Maya로 호환이 가능한 DC to Maya 기능을 사용하여 Maya로 불러들여 동작 Simulation 작업을 진행 하였다. 다양한 이펙트(Effect) 효과를 주어 브이레이(Vray) Rendering으로 패션쇼 영상을 완성하였다.
또한 현대적인 이미지의 Washing된 진 스커트와 어울리도록 Bustier에 스팽글(Spangle)을 부착하여 과거와 현대의 느낌이 공존하는 디자인으로 완성하였다. Spangle을 사실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스펙큘러(Specular) 효과와 입체적인 재질감을 표현하기 위해 텍스츄어(texture) 효과를 주었다. 표 1은 작품 1.
무대 및 조명효과는 본 연구의 패션쇼 컨셉에 맞추어 모던하면서도 의상에 집중할 수 있도록 실제 런웨이(Runway)와 같은 형태로 제작하였다. 가상모델의 동작은 실제 패션쇼와 동일한 효과를 제공하기 위해서 패션쇼의 경험이 풍부한 실제 모델의 동작을 Motion capture 하여 Runway를 따라 워킹(Walking)하는 동작을 구현하였다. 패션쇼 무대는 디지털로 제작하여 실제 패션쇼가 이루어지는 것과 같은 효과를 연출하였다[11].
소재 표현에 쓰인 방법은 20여종의 다양한 Washing 된 진을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하여 실제의상과 동일하게 디지털로 재현하였다. 가죽의 표면 재질과 조직감을 사실적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Rendering에서 쉐이더(Shader) 및 텍스츄어(Texture)를 적용하였으며, 여러 번의 테스트를 시행하였다. DC Suite에서 실제 의상 제작과 동일한 방법인 패턴제작, 텍스타일맵핑, 물성 및 시뮬레이션, 랜더링 등 모든 작업을 마친 후, 의상의 구성, 재질의 최대한 표현할 수 있는 영상작업을 시행하기 위해, DC Suite에서 Maya로 호환이 가능한 DC to Maya 기능을 사용하여 Maya로 불러들여 동작 Simulation 작업을 진행 하였다.
이때 사용한 소프트웨어는 서울대학교 디지털클로딩센터에서 개발한 DC Suite이다. 그 결과 패턴을 제작하고 가상모델에게 의상을 입혀 자연스러운 실루엣(Silhouette) 및 소재 표현을 통해 실제 패션쇼를 능가하는 새로운 기반의 프레젠테이션을 제시하였다.
스키니진과 Bustier는 몸에 딱 맞게 표현되어야 모양새가 가장 좋게 표현된다. 그러나 가상 모델 바디에 스키니진과 Bustier가 흘러내리는 문제가 있어, 가상바디에 의상을 고정시켜주는 DC Suite의 컨스트레인트(Constraint) 기능을 사용하였다.
는 50여종의 패널 조각으로 구성된 매우 복잡한 원피스로 소재 배합은 가죽과 5종류의 Washing된 진을 Mix & Match하여 제작하였다.
첫째, 바디 생성(Body generation)은 실제 모델의 워킹 동작을 모션 캡쳐(Motion capture)하여 Maya에서 3D 가상모델에게 적용시켜 패션쇼 무대를 위한 최종 워킹 동작을 완성하였다. 둘째, 가상착의를 위하여 각각의 아이템들을 DC Suite의 패턴 탭(Pattern tab)에서 패턴을 제작하고 이를 패널(Panel)로 변환하였다. 셋째, 완성된 각각의 Panel 들을 3D 가먼트(Garment) 상에서 원하는 위치에 배치한 후 각각의심(Seam)들을 연결하여 실제 의상을 샘플링하는 과정을 가상으로 실행하였으며 넷째, 각 아이템의 소재맵핑(Mapping) 및 3D 시뮬레이션(Simulation)을 실시하였다.
셋째, 완성된 각각의 Panel 들을 3D 가먼트(Garment) 상에서 원하는 위치에 배치한 후 각각의심(Seam)들을 연결하여 실제 의상을 샘플링하는 과정을 가상으로 실행하였으며 넷째, 각 아이템의 소재맵핑(Mapping) 및 3D 시뮬레이션(Simulation)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앞의 과정을 통해 완성된 의상들을 디씨 투 마야(DC to Maya)를 이용하여 마야에서 불러들여(Import) 렌더링(Rendering)을 실행하였으며, 이 때 각 스테이지(Stage) 별로 의상에 적합한 영상 효과를 부여하여 실제 패션쇼와는 다른 차원의 완성도 높은 가상 디지털 패션쇼를 제작하였다.
무대 및 조명효과는 본 연구의 패션쇼 컨셉에 맞추어 모던하면서도 의상에 집중할 수 있도록 실제 런웨이(Runway)와 같은 형태로 제작하였다. 가상모델의 동작은 실제 패션쇼와 동일한 효과를 제공하기 위해서 패션쇼의 경험이 풍부한 실제 모델의 동작을 Motion capture 하여 Runway를 따라 워킹(Walking)하는 동작을 구현하였다.
둘째, 가상착의를 위하여 각각의 아이템들을 DC Suite의 패턴 탭(Pattern tab)에서 패턴을 제작하고 이를 패널(Panel)로 변환하였다. 셋째, 완성된 각각의 Panel 들을 3D 가먼트(Garment) 상에서 원하는 위치에 배치한 후 각각의심(Seam)들을 연결하여 실제 의상을 샘플링하는 과정을 가상으로 실행하였으며 넷째, 각 아이템의 소재맵핑(Mapping) 및 3D 시뮬레이션(Simulation)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앞의 과정을 통해 완성된 의상들을 디씨 투 마야(DC to Maya)를 이용하여 마야에서 불러들여(Import) 렌더링(Rendering)을 실행하였으며, 이 때 각 스테이지(Stage) 별로 의상에 적합한 영상 효과를 부여하여 실제 패션쇼와는 다른 차원의 완성도 높은 가상 디지털 패션쇼를 제작하였다.
소재 표현에 쓰인 방법은 20여종의 다양한 Washing 된 진을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하여 실제의상과 동일하게 디지털로 재현하였다. 가죽의 표면 재질과 조직감을 사실적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Rendering에서 쉐이더(Shader) 및 텍스츄어(Texture)를 적용하였으며, 여러 번의 테스트를 시행하였다.
<작품2>는 50여종의 패널 조각으로 구성된 매우 복잡한 원피스로 소재 배합은 가죽과 5종류의 Washing된 진을 Mix & Match하여 제작하였다. 소재 표현에 있어서는 실제 가죽의 두께감 및 스티치단 처리, 진 소재의 Washing 및 스티치를 사실감 있게 재현하였다. <작품2>는 겉으로 보기에는 심플한 원피스 같지만 많은 Panel들로 구성되어 있다.
실제의상과 같은 원단의 중량감을 내기 위해 물성에서 덴씨티(Density) 값을 올리고 댐프(Damp) 값을 낮추어 모델이 걸을 때 마다 치마가 찰랑거리는 효과를 낼 수 있었다. 소재는 진팬츠에 쓰이는 두꺼운 데님(Denim) 보다 가벼운 느낌을 내기 위해 밝은진 컬러를 사용하였으며 그 컬러에 어울리는 스노우워싱(Snow washing) 효과를 주었다.
영상 기법으로는 의상의 구성 및 소재의 특성을 최대한 나타낼 수 있게 제작하였다. 예를 들면 아날로그식 패션쇼와 차별화 할 수 있는 디지털의 장점을 살려 워싱(Washing)이 실시간으로 변하는 진팬츠와 모델 없이 의상의 패턴(Pattern) 하나하나를 해체하여 보여주는 퍼포먼스(Performance), 스티치(Stitch)등 의상의 디테일한 요소까지 정교한 재현을 통해 패션디자이너들의 창의력을 차별화된 영상방식으로 보여주어 새로운 디지털 패션쇼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다양한 이펙트(Effect) 효과를 주어 브이레이(Vray) Rendering으로 패션쇼 영상을 완성하였다. <작품1>은 동일한 패턴으로 이루어진 의상이지만 다양한 Washing과 컬러(color)를 한 번에 보여주기 위해 실시간으로 텍스타일(Textile)이 변화하는 영상 효과를 부여하였다.
<작품1>은 요즘 가장 유행하고 있는 아이템인 스키니 진을 DC Suite 소프트웨어에 포함되어 있는 Pattern CAD를 이용하여 제작하였다. DC Suite의 Pattern CAD는 사용자가 직관적이고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있어 어려움 없이 제작이 가능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를 통하여 가상 디지털 패션쇼를 구현하였을 때 디자이너가 의도하는 아이디어를 창출 할 수 있는지, 또한 미래의 패션산업에 가상 디지털 패션의 도입하여 새로운 콘텐츠 개발이 가능한지, 가상 의상 제작에 있어 게임 및 영화 애니메이션 산업의 시간 및 비용 절감이 가능한지 사례개발 연구를 통해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디지털 패션쇼 컨셉은 일반적으로 게임 및 영화 의상에서 많이 쓰일 수 있는 트렌디(Trendy)하고 섹시(Sexy)하면서 동시에 대중적 소재인 진(Jean)과 가죽을 대상으로 하였다. 의상 아이템은 실제의상으로 많이 접할 수 있는 디자인이나 디지털로 표현이 어려운 스키니(Skinny) 진과 가죽 원피스, 뷔스티에 (Bustier)와 티어드 스커트(Tired skirts)등 총 4개로 재현하였다.
본 연구의 디지털 패션쇼 컨셉은 일반적으로 게임 및 영화 의상에서 많이 쓰일 수 있는 트렌디(Trendy)하고 섹시(Sexy)하면서 동시에 대중적 소재인 진(Jean)과 가죽을 대상으로 하였다. 의상 아이템은 실제의상으로 많이 접할 수 있는 디자인이나 디지털로 표현이 어려운 스키니(Skinny) 진과 가죽 원피스, 뷔스티에 (Bustier)와 티어드 스커트(Tired skirts)등 총 4개로 재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3D 가상현실(Virtual reality)에서패션쇼를 제작하였다. 이때 사용한 소프트웨어는 서울대학교 디지털클로딩센터에서 개발한 DC Suite이다. 그 결과 패턴을 제작하고 가상모델에게 의상을 입혀 자연스러운 실루엣(Silhouette) 및 소재 표현을 통해 실제 패션쇼를 능가하는 새로운 기반의 프레젠테이션을 제시하였다.
이론/모형
<작품3>은 흰색 가죽 Bustier와 워싱된 Tired skirts이다. Bustier를 제작하기 위해서 과거 로코코 시대(Rococo period)에 쓰였던 뼈대를 부착하는 보닝(Boning) 기법과 지그재그(zigzag) 스티치를 사용하였다. 또한 현대적인 이미지의 Washing된 진 스커트와 어울리도록 Bustier에 스팽글(Spangle)을 부착하여 과거와 현대의 느낌이 공존하는 디자인으로 완성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실제 패션쇼와 다르게 디지털 패션쇼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패션쇼의 감상이 가능하며, 바이어 및 관객들이 패션쇼장을 직접 찾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이 있다. 또한 영상 File만으로도 브랜드 홍보가 가능하다.
셋째, 실제 패션쇼보다 비용절감을 할 수 있다. 무대 장치 및 장소 신발 및 액세서리 등 비용과 상관없이 디자이너가 원하는 컨셉으로 제작이 가능하다.
Tired skirts는 패널들이 겹겹이 레이어드(Layered)된 작품으로 자연스러운 드레이퍼리를 표현하기 위해 여러 번의 패턴 수정과 Simulation 테스트를 거쳤다. 실제의상과 같은 원단의 중량감을 내기 위해 물성에서 덴씨티(Density) 값을 올리고 댐프(Damp) 값을 낮추어 모델이 걸을 때 마다 치마가 찰랑거리는 효과를 낼 수 있었다. 소재는 진팬츠에 쓰이는 두꺼운 데님(Denim) 보다 가벼운 느낌을 내기 위해 밝은진 컬러를 사용하였으며 그 컬러에 어울리는 스노우워싱(Snow washing) 효과를 주었다.
위와 같은 결과를 통해 가상 의상을 디지털 패션쇼로 구현했을 때 디자이너가 의도한 컨셉과 아이디어를 얼마나 창의적인 영상 효과로 구체화 할 수 있으며. 미래의 패션 콘텐츠 산업에 도입이 가능하지를 살펴보았다.
의 실시간 Textile 변환, 의 의상의 구조적인 모습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모델이 사라지고 패널들은 해체되는 영상 효과, 의의상 디테일을 보다 정교하게 볼 수 있는 Magic mirror 영상 효과 등은 실제 패션쇼에서는 재현하기 어렵지만 본 연구를 통해 보다 창의적이고 용이하게 연출 하는 것이 가능하였다.
본 연구에서 진행된 3D 가상 디지털 패션쇼 제작프로세스는 그림 2와 같은 과정에 의해서 진행되었다. 첫째, 바디 생성(Body generation)은 실제 모델의 워킹 동작을 모션 캡쳐(Motion capture)하여 Maya에서 3D 가상모델에게 적용시켜 패션쇼 무대를 위한 최종 워킹 동작을 완성하였다. 둘째, 가상착의를 위하여 각각의 아이템들을 DC Suite의 패턴 탭(Pattern tab)에서 패턴을 제작하고 이를 패널(Panel)로 변환하였다.
첫째, 패션쇼를 제작함에 있어 아이디어를 가상공간에서 원하는 대로 표현하는 것이 가능하였다. <작품1>의 실시간 Textile 변환, <작품2>의 의상의 구조적인 모습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모델이 사라지고 패널들은 해체되는 영상 효과, <작품 3>의의상 디테일을 보다 정교하게 볼 수 있는 Magic mirror 영상 효과 등은 실제 패션쇼에서는 재현하기 어렵지만 본 연구를 통해 보다 창의적이고 용이하게 연출 하는 것이 가능하였다.
후속연구
그러므로 미래에는 패션과 그래픽 이 두 가지 모두에 정통한 디지털클로딩 전문 인력이 많이 양성되어야 하겠다. 이 두 가지 분야에 전문가가 양성되면, 더욱 다양한 디지털콘텐츠 개발로 인해 미래 패션산업이 크게 발전될 것이며, 산업 전반에 널리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상 분야에서 디지털 영상 효과를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분야는 어디인가?
의상 분야 또한 IT화가 진행되는 단계이며 기획,개발, 생산 및 유통, 패션쇼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그 중 디지털 영상 효과를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분야가 패션쇼이다. 최근에는 의상을 보여주는 아날로그식 패션쇼에서 탈피해 다양한 영상 및 그래픽 효과를 사용한 가상 디지털 패션쇼가 나타나고 있다.
가상공간의 시각재현은 어떠한 곳인가?
가상공간은 컴퓨터로부터 추출된 모든 정보들이 데이터베이스에 따라 완벽하게 시각재현(representation)이 된다. 그 재현은 공간에서 개인들이 가상공간의 네트워크에서 제공되는 경로를 자유롭게 사고하고 항해하는 공간이 되며, 현실과 가상현실의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곳이다[3].
가상공간은 무엇인가?
그중 가장 큰 변화는 디지털 가상공간이다. 가상공간은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이 특정한 환경과 상황에 대하여 마치 실제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그래픽 처리하여 실제 환경과 유사하게 만들어진 컴퓨터 모델링 속에서 경험하는 세계를 일컫는다. 가상공간은 컴퓨터로부터 추출된 모든 정보들이 데이터베이스에 따라 완벽하게 시각재현(representation)이 된다.
참고문헌 (11)
안광준, 디지털 가상공간의 조형적 표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이민정, 현대패션에나타난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문화의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곽태기, 사회변혁기에 발생된 혁명적 패션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pp. 61, 2008.
서정림, 전경옥, "가상공간의 온라인 게임 캐릭터 패션에 표현된 추," 한국복식학회, 제56권, 제 1호, pp. 112, 2006.
우세희, 디지털 클로딩을 이용한 패션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박사 학위논문, 2009
김안나, 디지털 클로딩 프로그램을 활용한 가상 의복의 소재 재현성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이세리, 김혜연, "디지털 영상 시대의 현대 패션쇼," 디자인학연구, 제24권, 제1호, pp. 129-140, 2011.
탁명자, 김치용, "인터넷 패션 쇼핑몰을 위한 가상 피팅 모델 시스템 연구," 한국멀티미디어학회,제 9권, 9호, pp. 1184-1195, 2006.
JEAN L. PARSONS and J.R CAMPBELL, "Digital Apparel Design Process: Placing a New Technology Into a Framework for the Creative Design Process." International Textile and Apparel, Inc-ITAA Conference, Vol.22 No.1, pp. 88-89, 2004.
우세희, 강연경, "디지털 패션쇼를 통한 3D가상의상 표현 연구"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 253-25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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