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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패션쇼를 통한 3D 가상 의상 표현 연구
A Study on 3D Virtual Clothing by Utilizing Digital Fashion Show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6 no.4, 2013년, pp.529 - 537  

우세희 (서울대학교 디지털클로딩센터) ,  강연경 (서울대학교 디지털클로딩센터) ,  고영아 (서울대학교 디지털클로딩센터) ,  김안나 ((주)Physan) ,  김나은 ((주)Physan) ,  김치용 (동의대학교 영상정보공학과) ,  고형석 (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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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 패션산업에서 IT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그 중 패션쇼는 디지털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상의상을 제작하여 실제의상과 유사하게 재현이 가능한지를 살펴보고, 이를 통하여 디지털 패션쇼를 구현한다. 이때 기존의 패션쇼 보다 아이디어를 창의적으로 표현 할 수 있는지, 효율성 및 보완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지 등 실제 사례 개발 연구를 통해 제시하였다. 그 결과 가상 의상은 매우 유사하다는 평을 받았으며, 실제 패션쇼에서는 재현하기 어려운 연출이 본 연구를 통해 보다 창의적이고 용이한 방법으로 실현 가능하였다. 미래에 3D 가상의상을 실제 패션산업에 도입한다면 유통 및 산업의 혁신을 통해 새로운 콘텐츠 창출이 가능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technology has been rapidly introduced to the clothing and fashion industry, and especially fashion shows have been changed very fast to keep up with the current digital era. In this research, the author designed virtual clothes, and investigated whether it is possible to make them similar to 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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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IT 기술과 융합된 의류 콘텐츠 패션산업 서비스를 보여줄 수 있는 3D 가상 의상을 제작하여 디지털 패션쇼를 재현하고자 한다.
  • 위와 같은 결과를 통해 가상 의상을 디지털 패션쇼로 구현했을 때 디자이너가 의도한 컨셉과 아이디어를 얼마나 창의적인 영상 효과로 구체화 할 수 있으며. 미래의 패션 콘텐츠 산업에 도입이 가능하지를 살펴보았다. 2012 ‘SIGGRAPH,’ ‘GDC’ 등 세계적인 국제컨퍼런스 및 전시회를 통해 선보인 본 연구의 디지털 패션쇼는 전문가들로부터 미래의 패션 산업의 새로운 콘텐츠의 가능성으로 크게 찬사(인정)를 받은 바 있다.
  • 본 연구에서는 3D 가상현실(Virtual reality)에서패션쇼를 제작하였다. 이때 사용한 소프트웨어는 서울대학교 디지털클로딩센터에서 개발한 DC Suite이다.
  • 본 연구에서는 가상의상을 제작하여 실제의상과 최대한 유사하게 재현이 가능한가를 고찰하였다. 이를 통하여 가상 디지털 패션쇼를 구현하였을 때 디자이너가 의도하는 아이디어를 창출 할 수 있는지, 또한 미래의 패션산업에 가상 디지털 패션의 도입하여 새로운 콘텐츠 개발이 가능한지, 가상 의상 제작에 있어 게임 및 영화 애니메이션 산업의 시간 및 비용 절감이 가능한지 사례개발 연구를 통해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가상의상을 제작하여 실제의상과 최대한 유사하게 재현이 가능한가를 고찰하였다. 이를 통하여 가상 디지털 패션쇼를 구현하였을 때 디자이너가 의도하는 아이디어를 창출 할 수 있는지, 또한 미래의 패션산업에 가상 디지털 패션의 도입하여 새로운 콘텐츠 개발이 가능한지, 가상 의상 제작에 있어 게임 및 영화 애니메이션 산업의 시간 및 비용 절감이 가능한지 사례개발 연구를 통해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디지털 패션쇼 컨셉은 일반적으로 게임 및 영화 의상에서 많이 쓰일 수 있는 트렌디(Trendy)하고 섹시(Sexy)하면서 동시에 대중적 소재인 진(Jean)과 가죽을 대상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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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상 분야에서 디지털 영상 효과를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분야는 어디인가? 의상 분야 또한 IT화가 진행되는 단계이며 기획,개발, 생산 및 유통, 패션쇼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그 중 디지털 영상 효과를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분야가 패션쇼이다. 최근에는 의상을 보여주는 아날로그식 패션쇼에서 탈피해 다양한 영상 및 그래픽 효과를 사용한 가상 디지털 패션쇼가 나타나고 있다.
가상공간의 시각재현은 어떠한 곳인가? 가상공간은 컴퓨터로부터 추출된 모든 정보들이 데이터베이스에 따라 완벽하게 시각재현(representation)이 된다. 그 재현은 공간에서 개인들이 가상공간의 네트워크에서 제공되는 경로를 자유롭게 사고하고 항해하는 공간이 되며, 현실과 가상현실의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곳이다[3].
가상공간은 무엇인가? 그중 가장 큰 변화는 디지털 가상공간이다. 가상공간은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이 특정한 환경과 상황에 대하여 마치 실제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그래픽 처리하여 실제 환경과 유사하게 만들어진 컴퓨터 모델링 속에서 경험하는 세계를 일컫는다. 가상공간은 컴퓨터로부터 추출된 모든 정보들이 데이터베이스에 따라 완벽하게 시각재현(representation)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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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안광준, 디지털 가상공간의 조형적 표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2. 이민정, 현대패션에나타난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문화의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3. 곽태기, 사회변혁기에 발생된 혁명적 패션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pp. 61, 2008. 

  4. 서정림, 전경옥, "가상공간의 온라인 게임 캐릭터 패션에 표현된 추," 한국복식학회, 제56권, 제 1호, pp. 112, 2006. 

  5. 우세희, 디지털 클로딩을 이용한 패션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박사 학위논문, 2009 

  6. 김안나, 디지털 클로딩 프로그램을 활용한 가상 의복의 소재 재현성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7. 이세리, 김혜연, "디지털 영상 시대의 현대 패션쇼," 디자인학연구, 제24권, 제1호, pp. 129-140, 2011. 

  8. 예정현, 패션 디지털 세상에 매료되다, 패션 인 사이트, 2009. 

  9. 탁명자, 김치용, "인터넷 패션 쇼핑몰을 위한 가상 피팅 모델 시스템 연구," 한국멀티미디어학회,제 9권, 9호, pp. 1184-1195, 2006. 

  10. JEAN L. PARSONS and J.R CAMPBELL, "Digital Apparel Design Process: Placing a New Technology Into a Framework for the Creative Design Process." International Textile and Apparel, Inc-ITAA Conference, Vol.22 No.1, pp. 88-89, 2004. 

  11. 우세희, 강연경, "디지털 패션쇼를 통한 3D가상의상 표현 연구"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 253-25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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