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평생교육 참여동기가 교육만족도와 성공적 노화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ypes of Participation Motive to Life-long Education on Education Satisfaction and Perception Degree to Successful Aging of the Elderly원문보기
본 연구는 평생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노인들의 교육참여동기유형과 교육만족도 그리고 성공적 노화 간의 관계를 밝히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 충청남도 천안시에 소재한 노인 복지관을 이용하는 65세 이상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414부를 이용하여 t-test, ANOVA, 그리고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평생교육참여동기는 활동지향동기, 목표지향동기 그리고 학습지향동기로 분류되었다. 둘째, 교육만족도에는 학습지향동기가 정(+)의 영향을 미쳤고 셋째, 성공적 노화에는 활동지향동기와 학습지향동기가 정(+)의 영향을 미쳤다. 넷째, 교육만족도와 성공적 노화간의 관계에서는 교육만족도가 성공적 노화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평생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노인들의 교육참여동기유형과 교육만족도 그리고 성공적 노화 간의 관계를 밝히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 충청남도 천안시에 소재한 노인 복지관을 이용하는 65세 이상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414부를 이용하여 t-test, ANOVA, 그리고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평생교육참여동기는 활동지향동기, 목표지향동기 그리고 학습지향동기로 분류되었다. 둘째, 교육만족도에는 학습지향동기가 정(+)의 영향을 미쳤고 셋째, 성공적 노화에는 활동지향동기와 학습지향동기가 정(+)의 영향을 미쳤다. 넷째, 교육만족도와 성공적 노화간의 관계에서는 교육만족도가 성공적 노화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This study was aimed to find out the relationships among the types of participation motive to life-long education, the degree of education satisfaction and perception degree to the successful aging of the elderly. 414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from the elderly who are 65years plus and attend the...
This study was aimed to find out the relationships among the types of participation motive to life-long education, the degree of education satisfaction and perception degree to the successful aging of the elderly. 414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from the elderly who are 65years plus and attend the life-long education program provided by well-fare center in Chunan-city, Chungchongnam-do. The t-test, ANOVA, and regression analysis, etc were carried out using SPSS 11.0 ver. to analyze the data.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types of participation motive to life-long education were sorted out as the action-oriented motive, goal-oriented motive and learning-oriented motive. Second, The education satisfaction was affected positively by the learning-oriented motive. Third, the action-oriented and learning-oriented motive affect the perception degree to the successful aging positively. Forth, The education satisfaction degree affect the perception degree to the successful aging positively.
This study was aimed to find out the relationships among the types of participation motive to life-long education, the degree of education satisfaction and perception degree to the successful aging of the elderly. 414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from the elderly who are 65years plus and attend the life-long education program provided by well-fare center in Chunan-city, Chungchongnam-do. The t-test, ANOVA, and regression analysis, etc were carried out using SPSS 11.0 ver. to analyze the data.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types of participation motive to life-long education were sorted out as the action-oriented motive, goal-oriented motive and learning-oriented motive. Second, The education satisfaction was affected positively by the learning-oriented motive. Third, the action-oriented and learning-oriented motive affect the perception degree to the successful aging positively. Forth, The education satisfaction degree affect the perception degree to the successful aging positive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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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교육 참여동기유형과 교육만족도 그리고 성공적 노화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이처럼 성공적 노화는 행복감, 복지, 삶의 질, 삶의 만족도, 건강 혹은 부정적인 영향의 감소 및 우울증 등으로 측정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노인들의 평생교육 참여유형과 교육만족도, 그리고 성공적 노화에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넷째, 노인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참여 동기유형, 교육만족도, 그리고 성공적 노화에 차이가 있는가?
제안 방법
본 연구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상에서 살펴 본 이론적 배경을 기반으로 하여 연구모형을 그림과 같이 설계하였다[Figure 1].
참여 동기유형에 따라 교육만족도와 성공적 노화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참여 동기 각 유형의 점수를 평균하여 가장 높은 점수를 보인 응답자의 유형을 설정하였다.
인구사회학적 변인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test,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각 변인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회귀분석 시 다중공선성 문제여부를 알아보기 확인하기 위해 다중공선성 지수 VIF(10미만인 경우 다중공선성 문제가 없는 것으로 봄)를 확인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충청남도 천안시에 소재한 복지관을 이용하는 65세 이상의 남녀 노인들에게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 425부 중에서 결측값이 없는 414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통계분석은 SPSS 17.
데이터처리
교육 참여 동기유형이 교육만족도와 성공적 노화에 영향을 주는 지를 검증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교육만족도 전체를 종속변인, 교육 참여 동기유형의 하위척도를 독립변인으로 하여 회귀분석을 한 결과 [Table10]과 같이 학습지향동기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전체 변량의 약 26.
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인구사회학적 변인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test,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각 변인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회귀분석 시 다중공선성 문제여부를 알아보기 확인하기 위해 다중공선성 지수 VIF(10미만인 경우 다중공선성 문제가 없는 것으로 봄)를 확인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교육 참여 동기유형을 측정하기 위하여 Houle의 이론을 바탕으로 최운실(Choi, 1986)이 「성인의 교육 참여에 관한 조사지」를 참고로 하였다.
성공적 노화는 65세 이상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성공적 노후 척도를 개발한 김동배의 것을 사용하였으며 최종 31문항으로 ‘자율적인 삶’, ‘자기완성지향’, ‘적극적 인생 참여’, ‘자녀에 대한 만족’, 자기수용‘, 그리고 타인수용’, 등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신뢰도는 Cronbach’ α .96이다.
평생교육 만족도는 최근영(Choi, 2009)의 「성인 학습자의 평생학습 만족도」에서 인용한 20문항을 12문항으로 재구성한 서명환(Seo, 2011)의 것을 사용하였다. 이는 평생교육 만족도를 4가지 차원으로 나누고 있다.
성능/효과
배성의(Bae, 1996)는 성인교육 참여정도를 결정하는 4대 변인으로 개인 배경적 변인, 가치태도 변인, 태도 변인 및 환경적 변인을 제시하였다. 개인 배경적 변인에서는 교육, 수입, 연령, 거주지역등의 요인이, 가치태도 변인에서는 지위욕구가 작용하며, 성인교육에 관한 태도변인에서는 학습지향성 및 성인교육 인식도가, 그리고 환경적 변인에서는 프로그램인지도 및 평가도 등이 중요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개인의 배경적 변인보다는 가치태도 변인과 환경적 변인이 성인교육 참여에보다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밝힘으로써 성인교육이 교육 기회의 격차를 완화시켜줄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확인했다는 것에 그 시사점이 있다.
교육만족도 전체를 종속변인, 교육 참여 동기유형의 하위척도를 독립변인으로 하여 회귀분석을 한 결과 [Table10]과 같이 학습지향동기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전체 변량의 약 26.5% 설명, R2=265, F(3, 410)=49.181, p<.000).
넷째, 노인평생교육에 참가한 노인들의 교육만족도는 여성이 남성보다 높고, 나이가 많은 경우, 직업이 없는 경우 그리고 종교가 있는 경우가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교육참여동기유형에 따른 교육만족도의 차이에서 학습지향동기가 활동지향동기와 목표지향동기보다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노인평생교육을 계획할 때는 노인들의 욕구 등을 사전에 조사할 필요가 있다.
다섯 째, 노인평생교육에 참가한 노인들의 성공적 노화에 대한 인지정도도 교육만족도와 마찬가지로 여성인 경우, 나이가 많은 경우, 직업이 없는 경우, 그리고 종교가 있는 경우 인지정도가 높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였다. 그리고 참여동기유형에 따른 성공적 노화의 차이에서는 학습지향동기가 활동지향동기와 목표지향동기보다 더 높은 점수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학습지향동기가 강한 사람들이 성공적 노화에 대한 관심과 인지정도가 높은 것을 나타낸다.
넷째, 노인평생교육에 참가한 노인들의 교육만족도는 여성이 남성보다 높고, 나이가 많은 경우, 직업이 없는 경우 그리고 종교가 있는 경우가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교육참여동기유형에 따른 교육만족도의 차이에서 학습지향동기가 활동지향동기와 목표지향동기보다 높게 나타났다.
다섯 째, 노인평생교육에 참가한 노인들의 성공적 노화에 대한 인지정도도 교육만족도와 마찬가지로 여성인 경우, 나이가 많은 경우, 직업이 없는 경우, 그리고 종교가 있는 경우 인지정도가 높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였다. 그리고 참여동기유형에 따른 성공적 노화의 차이에서는 학습지향동기가 활동지향동기와 목표지향동기보다 더 높은 점수를 보였다.
둘째, 연구대상의 교육만족도와 성공적 노화의 인지도가 각기 중간 값을 약간 상회하는 값으로 나타났으며, 기대수준에 미치지 못한다. 이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교육의 내용과 질을 재검토해야 함을 시사한다.
성공적 노화를 종속변인, 교육 참여 동기유형의 하위척도를독립변인으로 하여 회귀분석을 한 결과 [Table11]과 같이 활동지향동기와 학습지향동기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전체 변량의 약 43.4% 설명, R2=434, F(3, 410)=104.877, p<.000)[표Ⅳ-9].
성공적 노화에 대한 교육만족도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성공적 노화를 종속변수로 하고 교육만족도 하위변수를 독립변수로 하여 회귀분석한 결과[표Ⅳ-10] 프로그램 만족, 교수자 만족, 지원만족, 그리고 환경 만족 등 모든 변수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2=.364, F(3, 410)=58.527, p<.000).
인구사회학적특성에 따른 교육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Table5]와 같이 성별, 연령, 직업, 그리고 종교에서 차이를 보였다. 성별에서는 지원서비스만족을 제외한 프로그램 만족, 교수자 만족, 그리고 환경만족에서 차이가 나타났으며, 이를 종합하면 남성보다는 여성이, 연령이 높을수록 직업이 없는 경우 또 종교를 가졌을 때 교육만족도가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셋째, 노인 평생교육에 참가한 노인들의 교육참여동기는 성별과 직업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으며, 여성의 경우와 직업이 없다고 응답한 경우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남자보다는 여성이 직업이 없는 사람이 시간적으로나 심적으로 더 많은 여유가 있기 때문이라고 추론된다.
여덟 번째, 성공적 노화인식과 교육만족도와의 관계에서는 교육만족도의 모든 하위 변수가 성공적 노화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육만족도가 노인들의 성공적 노화에 매우 중요한 요인임을 시사한다.
여섯 째, 노인 평생교육참가자의 교육만족도에 대한 참여 동기의 영향관계에서 학습지향동기만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자 한다면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을 활동지향동기와 목표지향동기를 가진 사람들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설계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연구대상들의 성별, 연령, 학력, 배우자 유무, 당면문제, 직업, 그리고 종교 즉 인구 사회적특성에 따른 교육참여동기유형의 차이를 검정한 결과 [Table4]와 같이 성별과 직업에서만 차이가 나타났다. 성별에서 활동지향동기에서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목표지향동기는 남자(M=18.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성공적 노화의 차이를 알아 본 결과 성별, 연령, 직업, 그리고 종교에서 전체 또는 부분적인 차이가 나타났으며, 결과는 [Table6], [Table7]남성보다는 여성이, 연령이 높을수록 직업이 없는 경우 또 종교를 가졌을때 성공적 노화에 대한 인지도가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일곱 번째, 교육 참여유형과 성공적 노화 관계에서는 활동 지향동기와 학습지향동기가 성공적 노화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활동지향동기와 학습지향 동기가 강할수록 성공적 노화에 대한 관심과 인지정도가 높다는 것을 시사한다.
직업에서는 활동지향동기, 목표지향동기, 그리고 학습지향동기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활동지향동기에서는 가사종사자(M=55.22)보다 직업 없음(M=59.77)이 더 높은 점수를 보였고, 목표지향동기에서도 가사종사자(M=18.62)보다 직업 없음(M=20.09)가 높았고, 학습지향동기에서도 마찬가지로 직업 없음(M=28.06)이 가사종사자(M=25.92)보다 높은 점수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가사종사자보다 직업 없는 사람들이 시간적인 여유나 심적 여유가 많기 때문일 것이라고 추론된다.
참여 동기유형별로 성공적 노화에서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한 결과 [Table9]와 같이 성공적 노화 전체와 하위척도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연구대상의 교육참여동기가 학습지향, 목표지향, 활동 지향 순으로 나타났으며, 학습지향동기가 과반수이상을 보여 주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노인평생교육의 내용과 질을 노인들의 학습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계획하고 실시할 필요가 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천안시 일부 노인복지관을 중심으로 한 연구이기 때문에 그 결과를 확장하여 해석하는 데에는 무리가 따른다. 따라서 향후 지역을 확대하여 지역별 비교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천안시 일부 노인복지관을 중심으로 한 연구이기 때문에 그 결과를 확장하여 해석하는 데에는 무리가 따른다. 따라서 향후 지역을 확대하여 지역별 비교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평생교육의 의미는 무엇인가?
성공적 노화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평생교육프로그램이 지자체를 중심으로 시행되고 있다. 평생교육은 국민이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 단절과 불균형의 현상을 극복하고 효과적으로 교육역량을 극대화하는 교육활동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2000년 평생교육법 시행령을 기점으로 평생교육사회의 실현을 강조하고 있으며, 현재 전국적으로 평생학습도시를 선정하여 운영하고 있고 평생교육 확대 및 참여를 촉진하는 국가 차원의 교육 지원 사업을 통하여 평생교육을 담당하는 민·관의 기관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노인 평생교육에서 사회적 관계망 강화를 통해 성공적 노화로 이어지는 과정은?
그는 노인 평생교육이 노후생활을 자립적으로 유지하고 경제적인 면을 적절하게 관리하며 사람들 간의 상호관계를 돈독히 할 수있도록 도와 간다고 하였다. 즉 교육활동에서 얻을 수 있는 사회적 교류는 노인들의 사회참여를 촉진시키고 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통해 성공적 노화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 평생교육법에서는 평생교육이 어떻게 규정되어 있는가?
융통성과 다양성을 강조한 데이브(Dave, 1973)는 개인적, 사회적 삶의 질을 계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하여 평생에 걸쳐 실시되는 모든 형태의 형식적, 비형식적 학습활동’이라고 정의함으로써 교육의 모든 유형을 포함하였다. 우리나라 평생교육법에서는 평생교육을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 문자해득교육, 직업능력 향상 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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