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0, 2019년, pp.133 - 139
김원종 (을지대학교 간호대학) , 김중경 (김천대학 간호학과)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 of gender stereotypes, majors subject satisfaction, and self-leadership in male nursing students. Data was collected from October 1, 2018 to December 10, 2018, enrolling male nursing university students attending four nursing departments located at G-province. Dat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셀프리더십의 긍정적 영향은 무엇인가? | 셀프리더십은 학생의 진로에 대한 태도 및 스스로의 목표 설정과 달성에 중요한 영향요인이며 내적으로는 동 기부여를 외적으로는 목표 달성 행동을 자기 주도적 사고와 태도를 갖추게 함으로써 보다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전공에 대한 적응을 하도록 도와준다[12]. 따라서, 셀프 리더십을 발휘하는 학생은 능동적이며, 자기 주도적이고 긍정적인 가치관을 갖게 한다. | |
성고정관념이란 무엇인가? | 성고정관념이란 성별과 연관되어 행동을 결정하는 주 된 견해와 사고이며 비교적 고정되어 있는 것으로 잘 변 화하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해당하는 성별의 대상 자 학생에게 스트레스를 야기하기도 하여 전공 만족도를 저하시키기도 한다[10]. 특히 전공 만족도가 높은 학생의 경우 자신의 진로에 대한 사고가 보다 성숙해지며, 진로 준비에 있어 긍정적인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11]. | |
학업을 중단하는 경우가 남학생에게 많이 일어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나 남학생이 간호학과 에 입학을 하고 난 후 적응에 실패하여 학업을 중단하는 경우가 여학생보다 많은데 sullivan(2000)의 연구에 따 르면 점차 적응에 실패하는 비율이 증가하는 추세라고 보고하였다[4]. 이는 간호사라는 여성 중심적 성고정관념 이 자리 잡은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남학생과 여학생 에게 일률적인 교육을 제공하는 방식은 적절하지 못하며, 각 성적 특성을 고려한 교육과 실습 그리고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개발이 부족하기 때문이다[5]. |
J H Shin, M H Seo, M I Lee, Nursing Jobs and Gender in our age of convergence: Research on Male Nurs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4, No.3, pp.287-297, March, 2016. DOI: https://doi.org/10.14400/JDC.2016.14.3.287
S j Ju, J H Choi, C M Kim, D M Oh, M S Park,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Coping Experience of Men in Nursing as a Student, Vol.27 No.2 pp.110-122, June, 2018. DOI: https://doi.org/10.12934/jkpmhn.2018.27.2.110
E. J. Sullivan, "Men in nursing: The importance of gender diversity",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Vol.16, No.5, pp.253-4, September, 2000. DOI: https://doi.org/10.1053/jpnu.2000.9455
J H Yi, E Y Jang, S M Lee, The Predictors of Adaptation to College among Nursing Students and Gender Differenc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Health Informatics and Statistics, Vol.37, No.2, pp.12-24. December, 2012. DOI: https://e-jhis.org/upload/pdf/21400538
Stott AJNET. Exploring factors affecting attrition of male students from an undergraduate nursing course: a qualitative study. Nurse Education Today, Vol.27, No.4, pp.325-32. May, 2007 DOI: https://doi.org/10.1016/j.nedt.2006.05.013
K J Lee, M Y Kim, The Relationship of Gender Role Conflict and Job satisfaction upon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Male Nurses, Vol.26, No.1, pp.46-57, January, 2017. DOI: https://dx.doi.org/10.7475/jkana.2014.26.1.46
K. McLaughlin, O.T. Muldoon, M. Moutray, Gender, gender roles and completion of nursing education: A longitudinal study, Nurse Education Today, Vol.30, No.4, pp.303-307, August, 2010. DOI: https://doi.org/10.1016/j.nedt.2009.08.005
M O Lee, M Y Lee, S Y ?Kim, A Study on Nursing Students' Self-leadership and Their Perception of Learning, J Korean Acad Soc Nurs Educ Vol.21 No.3, pp.417-425, August, 2015.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5.21.3.417
H S Par, J H Ha, M H Lee, The Relationship amoang Gender-Role Identity, Gender Stereotype,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Of Male Nurse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erstrial, Vol.15 No.5, pp.559-566, June, 2013. DOI: https://dx.doi.org/10.5762/KAIS,2014.15.5.2962
M K Ahn, M H Lee, H K Kim, S H Jeong,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mong Male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 Nurs Adm, Vol.23, No.5, pp.585-594, February, 2015.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5.21.2.203
D I Kim. Comparison of male and female (3): Aspect of social psychology, sociology sexual, Seoul: Soomoonsa, 1999.
H J Jung, M J Chae, The Effect of Satisfaction in Major and Self-leadership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in Male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7, No.5, pp105-117, May, 2017.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5.31
D J Lee,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004.
C. C. Manz, Improving performance through self leadersship, national productivity Review, Vol.2, No.3, pp.288-297, August, 1983. DOI: https://doi.org/10.1002/npr.4040020308
H S Kim, Relationship between Self-Leadership and Job Satisfaction of Middle School Teachers, PhD dissertation, Soongsil University, Seoul, Korea, 2002.
J. N. Igbo, V. C. Onu, N. O. Obiyo, Impact of Gender Stereotype on Secondary School Students' Self-Concept and Academic Achievement, SAGE Open, Vol.5, No.1, pp.1-10, March, 2015. DOI: https://doi.org/10.1177/215824401557393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