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남자 간호학생의 성고정관념, 전공만족도 및 셀프리더십과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Gender stereotype, Major satisfaction and Self-leadership in male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0, 2019년, pp.133 - 139  

김원종 (을지대학교 간호대학) ,  김중경 (김천대학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남자 간호학생의 성고정관념, 전공만족도 및 셀프리더십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연구 참여에 동의한 G도에 위치한 4개 대학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남자 간호학생이며, 자료 수집은 2018년 10월 1일부터 12월 10일 까지 실시되었다. 자료 분석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상관분석, ANOVA를 하였다. 본 연구결과 남자 간호학생의 성고정관념 평균은 $1.31{\pm}0.17$점, 전공만족도 평균은 $2.95{\pm}0.51$점, 셀프리더십은 $2.98{\pm}0.43$점으로 나타났으며, 성고정관념과 셀프리더십이 높을수록 전공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변수들의 특성을 살펴보면 전공만족도는 학교와 전공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성적이 높으며, 자신의 적성을 고려하여 전공을 선택한 학생일수록 점수가 높았다. 셀프리더십은 나이와 학년이 올라갈수록 높았고, 취업을 고려하여 전공을 선택한 학생들이 높았다. 이상의 결과로 성고정관념이 남자 간호학생의 전공만족도와 주도적 삶에 영향을 주는 셀프리더십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여 추후 남자 간호학생이 간호학 분야에 잘 적응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 of gender stereotypes, majors subject satisfaction, and self-leadership in male nursing students. Data was collected from October 1, 2018 to December 10, 2018, enrolling male nursing university students attending four nursing departments located at G-province. Data...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남자 간호학생의 성고정관념, 전공만족도 및 셀프리더십과의 관계를 확인하여 남자 간호학생이 간호학 분야에 잘 적응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셀프리더십의 긍정적 영향은 무엇인가? 셀프리더십은 학생의 진로에 대한 태도 및 스스로의 목표 설정과 달성에 중요한 영향요인이며 내적으로는 동 기부여를 외적으로는 목표 달성 행동을 자기 주도적 사고와 태도를 갖추게 함으로써 보다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전공에 대한 적응을 하도록 도와준다[12]. 따라서, 셀프 리더십을 발휘하는 학생은 능동적이며, 자기 주도적이고 긍정적인 가치관을 갖게 한다.
성고정관념이란 무엇인가? 성고정관념이란 성별과 연관되어 행동을 결정하는 주 된 견해와 사고이며 비교적 고정되어 있는 것으로 잘 변 화하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해당하는 성별의 대상 자 학생에게 스트레스를 야기하기도 하여 전공 만족도를 저하시키기도 한다[10]. 특히 전공 만족도가 높은 학생의 경우 자신의 진로에 대한 사고가 보다 성숙해지며, 진로 준비에 있어 긍정적인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11].
학업을 중단하는 경우가 남학생에게 많이 일어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남학생이 간호학과 에 입학을 하고 난 후 적응에 실패하여 학업을 중단하는 경우가 여학생보다 많은데 sullivan(2000)의 연구에 따 르면 점차 적응에 실패하는 비율이 증가하는 추세라고 보고하였다[4]. 이는 간호사라는 여성 중심적 성고정관념 이 자리 잡은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남학생과 여학생 에게 일률적인 교육을 제공하는 방식은 적절하지 못하며, 각 성적 특성을 고려한 교육과 실습 그리고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개발이 부족하기 때문이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J H Shin, M H Seo, M I Lee, Nursing Jobs and Gender in our age of convergence: Research on Male Nurs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4, No.3, pp.287-297, March, 2016. DOI: https://doi.org/10.14400/JDC.2016.14.3.287 

  2. S j Ju, J H Choi, C M Kim, D M Oh, M S Park,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Coping Experience of Men in Nursing as a Student, Vol.27 No.2 pp.110-122, June, 2018. DOI: https://doi.org/10.12934/jkpmhn.2018.27.2.110 

  3. E J Yoon, H J Kown, H J Kim, Subjectivit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Awareness of Gender Equality: An Application of Q-methodology Vol.42, No.3, pp.342-350, Jun, 2012. DOI: https://doi.org/10.4040/jkan2012.42.3.342 

  4. E. J. Sullivan, "Men in nursing: The importance of gender diversity",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Vol.16, No.5, pp.253-4, September, 2000. DOI: https://doi.org/10.1053/jpnu.2000.9455 

  5. J H Yi, E Y Jang, S M Lee, The Predictors of Adaptation to College among Nursing Students and Gender Differenc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Health Informatics and Statistics, Vol.37, No.2, pp.12-24. December, 2012. DOI: https://e-jhis.org/upload/pdf/21400538 

  6. Stott AJNET. Exploring factors affecting attrition of male students from an undergraduate nursing course: a qualitative study. Nurse Education Today, Vol.27, No.4, pp.325-32. May, 2007 DOI: https://doi.org/10.1016/j.nedt.2006.05.013 

  7. K O Park, M Yu, J K Kim, Experience of Nurses Participating in comperehensive Nursing Care, Journal of Korean Acad Nurs Adm, Vol.23, No.1, pp.76-89,January, 2017. DOI: https://dx.doi.org/10.11111/jkana.2017.23.1.76 

  8. K J Lee, M Y Kim, The Relationship of Gender Role Conflict and Job satisfaction upon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Male Nurses, Vol.26, No.1, pp.46-57, January, 2017. DOI: https://dx.doi.org/10.7475/jkana.2014.26.1.46 

  9. K. McLaughlin, O.T. Muldoon, M. Moutray, Gender, gender roles and completion of nursing education: A longitudinal study, Nurse Education Today, Vol.30, No.4, pp.303-307, August, 2010. DOI: https://doi.org/10.1016/j.nedt.2009.08.005 

  10. C S Shim, Y S Lee, S H Oh,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Gender-Role Stereotypes, SexualAssault Awareness and Permissible limit in the College Students, Korean J Women Health Nurs, Vol.18, No.2, pp117-125, June, 2012. DOI: http://dx.doi.org/10.4069/kjwhn.2012.18.2.117 

  11. S J Han, The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Major Satisfaction on Career AttitudeMaturity in Nursing Students, Korean J Adult Nurs, Vol.25 No.5, pp.559-566, June, 2013. DOI: https://doi.org/10.7475/kjan.2013.25.5.559 

  12. M O Lee, M Y Lee, S Y ?Kim, A Study on Nursing Students' Self-leadership and Their Perception of Learning, J Korean Acad Soc Nurs Educ Vol.21 No.3, pp.417-425, August, 2015.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5.21.3.417 

  13. E Y Yeom, K S Seo, The Influence of Gender Role Conflict, Nursing Professionalism on Turnover Intention among Male Nurse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6, No.12, pp.794-804, May, 2016.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6.16.12.794 

  14. H S Par, J H Ha, M H Lee, The Relationship amoang Gender-Role Identity, Gender Stereotype,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Of Male Nurse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erstrial, Vol.15 No.5, pp.559-566, June, 2013. DOI: https://dx.doi.org/10.5762/KAIS,2014.15.5.2962 

  15. M K Ahn, M H Lee, H K Kim, S H Jeong,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mong Male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 Nurs Adm, Vol.23, No.5, pp.585-594, February, 2015.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5.21.2.203 

  16. S O Kim, Y H Kang, A Prediction Model on the Male Nurses' Turnover Intention,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ol.28, No.5, pp.585-594, pp.585-594, June, 2016. DOI: http://dx.doi.org/10.7475/kjan.2016.28.5.585 

  17. H S Kim, J S Lee, Turnover Experience of Male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47, No.1, pp.25-38, June, 2017. DOI: https://doi.org/10.4040/jkan.2017.47.1.25 

  18. D I Kim. Comparison of male and female (3): Aspect of social psychology, sociology sexual, Seoul: Soomoonsa, 1999. 

  19. H J Jung, M J Chae, The Effect of Satisfaction in Major and Self-leadership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in Male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7, No.5, pp105-117, May, 2017.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5.31 

  20. D J Lee,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004. 

  21. C. C. Manz, Improving performance through self leadersship, national productivity Review, Vol.2, No.3, pp.288-297, August, 1983. DOI: https://doi.org/10.1002/npr.4040020308 

  22. H S Kim, Relationship between Self-Leadership and Job Satisfaction of Middle School Teachers, PhD dissertation, Soongsil University, Seoul, Korea, 2002. 

  23. E S An, S K Chu, Study on Male Nurses' Gender Stereotype and Job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17, No.1, pp-14-21, May, 2011. 

  24. T J Jang, M K Moon, Factors Influencing the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 Nurs Adm, Vol.22, No.4, pp.344-352, September, 2016.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6.22.4.344 

  25. J. N. Igbo, V. C. Onu, N. O. Obiyo, Impact of Gender Stereotype on Secondary School Students' Self-Concept and Academic Achievement, SAGE Open, Vol.5, No.1, pp.1-10, March, 2015. DOI: https://doi.org/10.1177/215824401557393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