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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진위험도평가 방법을 이용한 내진성능관리 의사결정
Decision Making of Seismic Performance Management Using Seismic Risk Assessment 원문보기

한국지진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v.23 no.6, 2019년, pp.329 - 339  

김동주 (한국시설안전공단) ,  최지혜 (한국시설안전공단) ,  김병화 (경남대학교 토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rategy for the management of earthquakes is shifting from post recovery to prevention; therefore, seismic performance management requires quantitative predictions of damage and the establishment of strategies for initial responses to earthquakes. Currently, seismic performance evaluation for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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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도로망을 구성하고 있는 도로시설물은 진원지와의 거리에 따라 피해상태가 달라질 수 있어, 기존의 권역별로 균등한 발생분포를 가정하는 방법으로는 공간적인 도로망의 특성을 고려한 내진성능 해석을 수행하기 힘들다. 따라서, 지진의 불확실성을 고려하기 위해 도로망 내의 다양한 진원지 및 재현주기를 포함하는 지진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이들 시나리오에 대한 내진성능해석을 수행함으로써 신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지진시나리오 개수는 식 (2)와 같이 진앙지 개수와 재현주기 개수의 곱으로 계산되며, 각각의 시나리오에 대응하여, 취약도 분석 및 직·간접 피해비용을 산출한다.
  • 본 논문에서는 수 계산으로 지진위험도 평가방법을 수행하는 사례를 보여주기 위해, 진앙지 1곳과 3가지 지진강도로 3가지 시나리오를 간략하게 구성하였다.
  • 본 절을 통해 앞서 언급한 지진위험도 5단계 평가방법을 소개하고, 실제 적용을 통해 내진성능관리 지원에 필요한 정량적 직·간접 피해규모 산출 방법 및 활용방안을 소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교량피해 상태별 보수비 비율은 교량종류 및 교량상태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지만, 피해예측 시뮬레이션 에서는 교량피해별 보수비용을 동일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Table 13은 가정된 교량피해별 보수비율을 정리한 것이다.
  • 특히, 도심지의 경우는 교체 기간 동안 임시로 사용할 우회로 건설비용이 크게 증가한다. 따라서, 시설물 교체비용은 신설비용 크며, 본 연구에서는 편의를 위해 교체비용을 기존 준공비용의 1.5배 증가한 비용을 가정하여 사용하였다. 구조물 준공비용은 준공기간이 달라 현재 기준으로 환산할 필요가 있으며, 환산은 물가상승률 5%를 적용한 할인율을 사용하였다.
  • 또한 도시별로 복구역량의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단일화된 복구기간을 사용하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지진이 전국적으로 오는 것은 아니고 특정 지역에 국한되며, 이들 특정구역은 재난지역으로 선포되어 재난복구에 국가의 역량이 집중되기 때문에, 이를 가정하여 하나의 복구기간으로 표준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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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진성능관리의 평가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현재 사용되고 내진성능관리를 위한 우선순위 평가방법은 크게 지수평가방법(Indices Method), 피해예측방법(Expected Damage Method), 및 지진위험도평가방법(Seismic Risk Assessment) 등 3가지가 있다.
피해예측평가 방법이란? 우리나라의 내진보강 우선순위 결정방법은 지수평가방법으로 결정론적인 방법이며, 우선순위를 개별시설물의 구조물의 내진결함정도와 긴급성에 따라 결정하고 있다[1]. 피해예측평가 방법은 개별시설물의 정량적인 직접피해금액과 정성적인 값으로 산정되는 간접피해정도를 고려하여 우선 순위를 결정한다. 지진위험도평가 방법은 개별시설물이 아닌 도로망의 직·간접 피해규모를 모두 정량적으로 산정하고 이를 통해 우선순위를 결정한다[2].
사전예방중심으로 재편 후 지수평가방법에서 고려하는 점은 무엇인가? 지진위험도평가 방법은 개별시설물이 아닌 도로망의 직·간접 피해규모를 모두 정량적으로 산정하고 이를 통해 우선순위를 결정한다[2]. 최근 재난관리가 사후복구에서 사전예방중심으로 재편됨에 따라 개별시설물의 물리적인 상태등급을 고려하는 기존의 결정론적인 관리방법보다는 1)정량적인 시설물 손실비용 2) 정량적인 사회·경제적 손실비용, 3) 도로망의 지진 강도·거리 관련 불확실성 등을 포함 할 수 있는 확률론적 내진성능관리 체계 확립이 필요하다. 또한 내진성능관리를 위해서는 결정론적 방법에서 제공하고 있는 내진보강우선순위 선정 이외의 다양한 의사결정(도로망 내진보강 예산편성, 지진 시 물자공급을위한 생존도로망 선정, 생존도로망 유지비용, 도로망 연결손실율, 도로망 경제손실율, 도로망 환경 손실율)이 필요하며, 확률론적인 방법인 지진위험도평가방법을 통해 제공되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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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Korea Infrastructure Safety Corporation. Guidelines for Evaluating and Improving Seismic Performance of Existing Road facility (Stayed Bridges). c2011. 

  2. FHWA. Seismic Retrofitting Manual for Highway Structures: Part I, Part II. c2006. 

  3. FEMA. Hazus Estimated Annualized Earthquake Losses for the United State. c2017. 

  4. Kaynia AM. Guidelines for Deriving Seismic Fragility Functions of Elements at Risk. c2013. 

  5. Sextos A, Kilanitis I. Integrated Seismic Risk and Resilience Assessment of Roadway Networks in Earthquake Prone Area. Bulletin of Earthquake Engineering. 2019 Jan;17(1):18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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