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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0, 2019년, pp.315 - 324
강윤희 (부산대학교)
In this research, one of five Hofstede's cultural dimension, Long term orientation (LTO) was selected to examine its influence on individual's change oriente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with emotional regulation mediating. East Asian countries and Korea especially received higher score on 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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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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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시민행동에서 기업 구성원의 장기지향성과 감성활용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0을 통해 국내 S전자회사의 임직원 200명을 상대로 설문 및 분석했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장기지향성은 변화적 조직시민행동에 유의한 (+) 영향을 미친다고 나타났으며 개인의 감성활용이 장기지향성과 변화 조직시민행동을 완전 매개한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감성활용이 기업의 구성원의 변화 조직시민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는 점을 검증하였으며 구성원들의 감성 활용 훈련 및 교육을 통해 조직효율성을 높이고 자발적 행동역량인 변화적 조직시민행동도 높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한 점에 의미가 있다. | |
감성활용은 무엇인가? | 감성활용 (Emotional Regulation)은 감성지능 (Emotional Intelligence)의 하부요인 중 하나로써, 감성활용이란 본인의 감성을 인식 및 이해 후 통제하여 원하는 감성을 표현하는 능력이다. 감성활용 능력이 높은 구성원은 조직시민행동을 실천할 확률이 감성활용 능력이 낮은 이 보다는 높다고 했으며[3], 감성활용 능력이 구성원간의 신뢰 (trust)를 높여주며, 직무 스트레 스를 낮추고, 이직의도를 낮추는 영향을 준다고 발표했 다[3]. | |
대기업에서 장기지향성과 변화 조직시민행동을 매개하는 구성원들의 감성 활용 능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이와 관련 선행 연구들은 학교 및 국가별 차원에서 연구되었으며, 개인차원의 자발적 역량인 변화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연구는 많지 않다. 또한 글로벌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노출된 구성원들의 감성활용 능력은 조직의 구성원으론 매우 중요한 개인 역량으로 평가된다. 이런 현상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대기업의 구성원들의 감성 활용 능력이 장기지향성과 변화 조직시민행동을 매개 할 것이라 예측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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