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캠퍼스 금연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금연에 성공한 대학생들의 장기금연 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연구 대상자들은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서울시 소재 일개 대학에서 36주에 걸쳐 진행되는 캠퍼스 금연 교육 프로그램의 2차 자료와 참여 후 금연에 성공한 전체 금연성공자중, 연구에 참여하기로 동의한 30명이었다. 캠퍼스내에서의 흡연이 전면 금지되어 있는 서울시내 일개 대학교의 금연 교육 프로그램은 금연관련 교육과 상담, 주1회 소변 내 Cotinine 검사, 금연장학금 지급으로 구성되었다. 참여자의 평균 금연 성공률은 1차시 50.17%, 2차시 44.16%, 3차시 77.30%로 나타났으며, 2차 성공이후에 금연이 고착화되는 경향이 관찰되었다. 본 연구에서 금연에 성공한 이후, 12개월 이상 금연을 유지하고 있는 참여자는 51.22%, 흡연 재발한 참여자는 무응답 흡연자를 포함하여 48.78%이었다. 금연유지의 가장 큰 성공요인은 금연의지(28.57%)였으며, 금연유지의 가장 큰 실패요인은 스트레스(66.67%)로 나타났다 대학생을 위한 캠퍼스 주도적 금연 교육 프로그램은 대학생 흡연자의 금연유도 뿐 아니라 금연을 습관화하여 장기금연 유지자로 전환시키는데 효과적인 프로그램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캠퍼스 금연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금연에 성공한 대학생들의 장기금연 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연구 대상자들은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서울시 소재 일개 대학에서 36주에 걸쳐 진행되는 캠퍼스 금연 교육 프로그램의 2차 자료와 참여 후 금연에 성공한 전체 금연성공자중, 연구에 참여하기로 동의한 30명이었다. 캠퍼스내에서의 흡연이 전면 금지되어 있는 서울시내 일개 대학교의 금연 교육 프로그램은 금연관련 교육과 상담, 주1회 소변 내 Cotinine 검사, 금연장학금 지급으로 구성되었다. 참여자의 평균 금연 성공률은 1차시 50.17%, 2차시 44.16%, 3차시 77.30%로 나타났으며, 2차 성공이후에 금연이 고착화되는 경향이 관찰되었다. 본 연구에서 금연에 성공한 이후, 12개월 이상 금연을 유지하고 있는 참여자는 51.22%, 흡연 재발한 참여자는 무응답 흡연자를 포함하여 48.78%이었다. 금연유지의 가장 큰 성공요인은 금연의지(28.57%)였으며, 금연유지의 가장 큰 실패요인은 스트레스(66.67%)로 나타났다 대학생을 위한 캠퍼스 주도적 금연 교육 프로그램은 대학생 흡연자의 금연유도 뿐 아니라 금연을 습관화하여 장기금연 유지자로 전환시키는데 효과적인 프로그램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long-term smoking effect of college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the campus smoking cessation education program and succeeded in quitting. The participants were 30 of the successful smokers who quit smoking after participating in a 36-week and 2nd data fro...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long-term smoking effect of college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the campus smoking cessation education program and succeeded in quitting. The participants were 30 of the successful smokers who quit smoking after participating in a 36-week and 2nd data from the resulf of the campus smoking cessation program at a university in Seoul from 2016 to 2018. The smoking cessation education program of a university in Seoul, which is completely prohibited from smoking on campus, consisted of smoking cessation education and counseling, once-weekly urine cotinine test, and cessation scholarships. After successful quitting in this study, 51.22% of the participants had quit smoking for more than 12 months, and 48.78% of the respondents included non-smokers. The biggest success factor in quitting smoking was the willingness to quit smoking, and the biggest failure in quitting smoking was stress. The campus-led smoking cessation education program for college students was found to be an effective program for converting into a long-term non-smoking maintainer by habitually quitting smoking.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long-term smoking effect of college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the campus smoking cessation education program and succeeded in quitting. The participants were 30 of the successful smokers who quit smoking after participating in a 36-week and 2nd data from the resulf of the campus smoking cessation program at a university in Seoul from 2016 to 2018. The smoking cessation education program of a university in Seoul, which is completely prohibited from smoking on campus, consisted of smoking cessation education and counseling, once-weekly urine cotinine test, and cessation scholarships. After successful quitting in this study, 51.22% of the participants had quit smoking for more than 12 months, and 48.78% of the respondents included non-smokers. The biggest success factor in quitting smoking was the willingness to quit smoking, and the biggest failure in quitting smoking was stress. The campus-led smoking cessation education program for college students was found to be an effective program for converting into a long-term non-smoking maintainer by habitually quitting smo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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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금연캠퍼스 내에서 실시한 캠퍼스 금연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금연에 성공한 대상자들의 장기적 금연 효과, 금연 유지 및 흡연재발 특성, 그리고 담배연기 없는 캠퍼스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금연캠퍼스 정책을 실시하는 일개 대학에서 36주에 걸쳐 시행되는 캠퍼스 금연 교육 프로그램의 장기효과를 파악하기 위함이며, 향후 대학생을 위한 캠퍼스 금연화와 캠퍼스 금연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과 정책적 모델 개발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서울시 S 대학의 캠퍼스 금연 교육 프로그램의 장기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결과 51.
본 연구는 캠퍼스 금연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금연에 성공한 대학생들의 장기금연 효과를 파악하여, 향후 캠퍼스 금연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과 정책적 모델 개발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를 두고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금연캠퍼스 내에서 제공된 캠퍼스 금연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금연에 성공한 참여자들의 장기 금연유지율 및 흡연 재발률을 파악함으로, 캠퍼스 금연 교육 프로그램의 장기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의 목적은 아래와 같다.
2-7001793-AB-N-012019046HR)후 진행하였다. 본 연구자는 연구 참여자에게 금연 성공 이후의 금연 유지 및 흡연재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대한 주저함을 배제하기 위하여, 참여자의 의견을 편견 없이 수용할 것임을 알리고, 중도에 참여를 원치 않을 경우 참여자는 어떠한 불이익도 없이 중도 탈락이 가능함을 고시하였다.
본 연구 대상자가 참여했던 캠퍼스금연교육프로그램이란 캠퍼스 내에서의 흡연이 전면금지 되어있는 서울시 내 일개대학교의 36주 금연 교육 프로그램을 가리킨다. 해당 프로그램의 목표는 재학생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금연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더 많은 학생들이 금연에 관심을 갖도록 돕고, 이를 실천하며, 금연 결심이 더욱 확고해질 수 있도록 금연 동기를 증진시켜 금연에 이르게 하는 것이다.
제안 방법
1) 캠퍼스 금연 교육 프로그램의 12주, 24주, 36주별 금연 성공률을 파악한다.
자발적 참여의지를 밝힌 30명에게 반구조화된 개방적 질문형식으로 현재 금연여부, 재발시기, 성공 및 실패요인에 대한 질문하였으며, 대상자가 선호하는 방식인 문자 메시지로 답변을 획득하였다. 그 후 프로그램에 대한 추후관리 요구도, 담배연기 없는 캠퍼스에 대한 인식을 묻는 추가 질문을 하였으며 대상자들은 제안된 시간 내 응답을 하였다. 이중 자발적으로 추가 면담을 허락한 대상자에게 금연유지 및 흡연재발과 담배연기 없는 캠퍼스에 대한 추가 의견을 2-3차례에 걸쳐 받았으며 자료수집이 종료된 후, 연구에 참여한 30명에게 모바일 기프트콘을 사례하였다.
금연 상담은 교내에 있는 금연 클리닉에 상주하는 중독 상담을 전공한 전문 상담자가 진행하였으며, 필요할 때마다 프로그램 참여자가 원하는 시간에 자발적으로 클리닉을 방문할 수 있도록 하였다.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서울시 소재 일개 대학에서 36주에 걸쳐 진행되는 캠퍼스 금연 교육 프로그램 참여 후 금연에 성공한 대상자는 총 45명이었다. 금연의 장기효과를 파악함과 동시에 캠퍼스 금연 교육프로그램의 결과인 2차 자료를 함께 분석하였다. 이중 연락처 변경이나 연락두절 등으로 추적이 불가능했던 4명을 제외한 41명을 대상으로 하여, 중 문자 메시지를 통해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연구에 참여하기로 동의한 30명(응답률 66.
반구조화 된 질문에 대한 연구 참여자의 답변 중 금연유지 및 흡연재발 특성, 담배연기 없는 캠퍼스에 대한 인식은 연구자와 관련 전문가가 공통적인 부분을 카테고리화 하여 빈도와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캠퍼스 금연 프로그램을 참여한 이후의 참여자의 소회가 포함된 다양한 의견을 자유롭게 답한 내용 중에 본 연구의 금연 장기 효과와 캠퍼스 금연 프로그램에 관한 유의미한 의견을 각 공통된 주제로 묶어 참여자의 답변을 요약하고 해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도구는 참여자들의 금연 유지 혹은 흡연재발 유무, 금연유지 성공요인 및 담배연기 없는 캠퍼스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기 위하여 반 구조화된 개방적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금연의 장기 효과에 관련된 선행연구에서 장기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도구는 금연 유지유무와 이유, 재흡연 유무와 이유, 재흡연량 등의 질문에 자가보고 보고하도록 하였었다[16-18].
소변 내 Cotinine 정기 검사는 2주간의 교육이 종료된 이후 12주에 걸쳐 매주 실시하였으며 이때 소변 Cotinine 검사 결과 양성인 경우는 탈락, 음성인 경우에만 참여를 지속할 수 있도록 하였다. 소변 내 Cotinine검사는 Nicosign Kit를 사용하여, 중독전문학과 소속 숙련된 전문가가, 참여자가 직접 방문하여 지정 장소에서 받아 제공한 소변으로 검사하여 즉시 결과를 확인하였다.
소변 내 Cotinine 정기 검사는 2주간의 교육이 종료된 이후 12주에 걸쳐 매주 실시하였으며 이때 소변 Cotinine 검사 결과 양성인 경우는 탈락, 음성인 경우에만 참여를 지속할 수 있도록 하였다. 소변 내 Cotinine검사는 Nicosign Kit를 사용하여, 중독전문학과 소속 숙련된 전문가가, 참여자가 직접 방문하여 지정 장소에서 받아 제공한 소변으로 검사하여 즉시 결과를 확인하였다. 여름 혹은 겨울방학 중에는 자발적 금연을 유지하도록 하였고 개강과 동시에 소변 Cotinine 검사를 실시하여 양성인 경우는 탈락, 음성인 참여자들만 캠퍼스 금연 교육 프로그램에 계속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학기 중에는 36주차가 될 때까지 주1회 소변 Cotinine 검사를 실시하였다.
소변 내 Cotinine검사는 Nicosign Kit를 사용하여, 중독전문학과 소속 숙련된 전문가가, 참여자가 직접 방문하여 지정 장소에서 받아 제공한 소변으로 검사하여 즉시 결과를 확인하였다. 여름 혹은 겨울방학 중에는 자발적 금연을 유지하도록 하였고 개강과 동시에 소변 Cotinine 검사를 실시하여 양성인 경우는 탈락, 음성인 참여자들만 캠퍼스 금연 교육 프로그램에 계속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학기 중에는 36주차가 될 때까지 주1회 소변 Cotinine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금연 장기 효과에 질문에 응답한 연구 참여자 30명의 캠퍼스 금연 프로그램 참여 후의 금연유지율 및 흡연재발률은 빈도와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캠퍼스 금연 교육 프로그램의 결과인 2차 자료로부터 차시별 금연성공률을, 12개월 금연유지율 및 흡연재발률을 빈도와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2019년 7월 5일부터 7월 19일까지 이루어졌다. 우선, 대학 금연프로그램 담당자로부터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캠퍼스 금연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해 성공한 45명에게 문자메시지(카카오톡 포함)를 이용하여 본 연구의 목적과 프로그램 참여시 혜택을 제시하여 연구 참여자 모집공고를 실시하였다. 모집공고에는 캠퍼스 금연 교육 프로그램 참여를 위하여 대상자가 스스로 제공한 개인정보 중 전화 연락처만을 이용하였으며, 연구의 목적과 연구 윤리 전반에 대한 내용을 알려 연구 동의를 구하였다.
모집공고에는 캠퍼스 금연 교육 프로그램 참여를 위하여 대상자가 스스로 제공한 개인정보 중 전화 연락처만을 이용하였으며, 연구의 목적과 연구 윤리 전반에 대한 내용을 알려 연구 동의를 구하였다. 자발적 참여의지를 밝힌 30명에게 반구조화된 개방적 질문형식으로 현재 금연여부, 재발시기, 성공 및 실패요인에 대한 질문하였으며, 대상자가 선호하는 방식인 문자 메시지로 답변을 획득하였다. 그 후 프로그램에 대한 추후관리 요구도, 담배연기 없는 캠퍼스에 대한 인식을 묻는 추가 질문을 하였으며 대상자들은 제안된 시간 내 응답을 하였다.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금연 장기 효과에 질문에 응답한 연구 참여자 30명의 캠퍼스 금연 프로그램 참여 후의 금연유지율 및 흡연재발률은 빈도와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캠퍼스 금연 교육 프로그램의 결과인 2차 자료로부터 차시별 금연성공률을, 12개월 금연유지율 및 흡연재발률을 빈도와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반구조화 된 질문에 대한 연구 참여자의 답변 중 금연유지 및 흡연재발 특성, 담배연기 없는 캠퍼스에 대한 인식은 연구자와 관련 전문가가 공통적인 부분을 카테고리화 하여 빈도와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캠퍼스 금연 프로그램을 참여한 이후의 참여자의 소회가 포함된 다양한 의견을 자유롭게 답한 내용 중에 본 연구의 금연 장기 효과와 캠퍼스 금연 프로그램에 관한 유의미한 의견을 각 공통된 주제로 묶어 참여자의 답변을 요약하고 해석하였다.
프로그램 구성은 첫째, 금연관련 교육과 상담, 둘째, 주1회 소변 내 Cotinine 정기 검사, 셋째, 금연장학금 지급(12주, 24주, 36주차)으로 이루어졌다. 금연 관련교육은 주1회 1시간에 걸쳐 금연학회에서 수년간 활동 중인 금연 전문가 교수 및 초빙 의사에 의해 제공되었으며 교육 내용으로는 흡연 중독의 유형, 신종담배를 포함한 흡연의 유해성, 금단증상 및 금단증상별 대처전략, 금연 장애요인 등이었다.
금연의 장기 효과에 관련된 선행연구에서 장기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도구는 금연 유지유무와 이유, 재흡연 유무와 이유, 재흡연량 등의 질문에 자가보고 보고하도록 하였었다[16-18]. 하여, 본 연구를 위한 반 구조화된 질문지의 문항은 금연 장기효과에 대한 선행 연구의 문헌고찰과 전문가 의견을 바탕으로 개발하였고, 교수와 금연관련 전문가의 검토를 통하여 타당도를 확보하였다.
대상 데이터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서울시 소재 일개 대학에서 36주에 걸쳐 진행되는 캠퍼스 금연 교육 프로그램 참여 후 금연에 성공한 대상자는 총 45명이었다. 금연의 장기효과를 파악함과 동시에 캠퍼스 금연 교육프로그램의 결과인 2차 자료를 함께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2019년 7월 5일부터 7월 19일까지 이루어졌다. 우선, 대학 금연프로그램 담당자로부터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캠퍼스 금연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해 성공한 45명에게 문자메시지(카카오톡 포함)를 이용하여 본 연구의 목적과 프로그램 참여시 혜택을 제시하여 연구 참여자 모집공고를 실시하였다.
2016년부터 매 학기 초 캠퍼스 금연 교육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을 위한 공지 후 교내 전산 시스템을 이용하여 등록을 받았으며 신청자는 금연클리닉에서 진행하는 흡연여부 확인 절차를 거치도록 하였다. 신청자들의 흡연여부 확인은 소변 Cotinine 검사(NicoSign 키트)로 실시하였으며 소변검사 결과 Cotinine 양성인 신청자들만이 참여자로 선정되었다.
금연의 장기효과를 파악함과 동시에 캠퍼스 금연 교육프로그램의 결과인 2차 자료를 함께 분석하였다. 이중 연락처 변경이나 연락두절 등으로 추적이 불가능했던 4명을 제외한 41명을 대상으로 하여, 중 문자 메시지를 통해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연구에 참여하기로 동의한 30명(응답률 66.7%)의 자료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그 후 프로그램에 대한 추후관리 요구도, 담배연기 없는 캠퍼스에 대한 인식을 묻는 추가 질문을 하였으며 대상자들은 제안된 시간 내 응답을 하였다. 이중 자발적으로 추가 면담을 허락한 대상자에게 금연유지 및 흡연재발과 담배연기 없는 캠퍼스에 대한 추가 의견을 2-3차례에 걸쳐 받았으며 자료수집이 종료된 후, 연구에 참여한 30명에게 모바일 기프트콘을 사례하였다. 더불어 캠퍼스 금연 교육프로그램의 결과인 2차 자료는 해당 대학의 금연 클리닉 책임자와 생명 윤리위원회의 승인을 얻어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본 연구의 참여자들은 금연 유지에 대하여 “어렵다”는 답변을 하였으며, 이러한 답변은 금연유지자와 흡연 재발자에게서 공통적으로 나타났다. 가장 주요한 요인은주변의 흡연분위기, 스트레스와 술 마신 후의 순간적인욕구 순으로 분석되었다. 현재 흡연 및 금연 압박과 관련된 주변 분위기는 금연유지자 및 흡연 재발자에서 각각 57.
67% 나타났다. 담배연기 없는 캠퍼스 유지에 관하여는 금연유지자와 흡연 재발자에게 모두 긍정적이었으며(85.71%, 55.56%), 캠퍼스 내 흡연허용에 대하여는 두 그룹 모두 9.52%, 11.11%만 찬성한다고 응답하였다. 담배연기 없는 캠퍼스 프로그램의 추후관리 필요성에 관하여, 금연유지군은 71.
본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에서, 캠퍼스 금연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여 금연에 성공한 학년은 4학년이 가장 많았다. 이는 전국 대학교 411명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전체 대학생의 20.
본 연구에서 금연에 성공하고 장기적 금연을 유지한참여자는 금연의지가 장기금연 유지의 가장 큰 성공요인이라 하였다. 이는 장기금연의 예측요인으로 강한 금연의도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던 연구[26][27] 결과와 일치하는 것이라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 참여자들은 금연 유지에 대하여 금연유지자와 흡연 재발자 모두 어려움을 표현하였는데, 주변의 흡연분위기가 가장 큰 흡연의 유혹이 되었으며, 스트레스와 순간적 욕구를 차순위로 꼽았다. 이는 흡연을 하는 동거인이 있는 경우 재흡연의 위험요인이 1.
2%가 금연에 성공한[11] 선행 연구의 금연 성공률과 유사한 결과이다. 본 연구의 금연 성공자들의 장기 금연(12개월 이상)유지율은 51.22%였으며, 이들이 36주 금연 성공이후에도 지속적으로 12개월 이상 금연 유지자라는 것은 괄목할 만한 결과이다. 동기가 개인이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특정 프로그램을 시작하고 계속 유지할 가능성이 된다는 점에서[22], 본 연구에서 캠퍼스 금연 교육 프로그램이 금연 동기와 금연유지가 효과적임을 밝힌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금연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된 담배연기 없는 캠퍼스에 대한 참여자의 반응은 장기 금연유지자와 흡연재발자 모두에게서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캠퍼스 내에서 주도적으로 진행되었던 금연 교육 프로그램이 도움이 되었다고 하였다. 금연에 성공한 대부분의 연구 참여자인 졸업반 학생들에게서, 저학년 시절의 담배 없는 캠퍼스에 대한 불편감이 긍정적인 감정으로 변화된 것은 담배 없는 캠퍼스에 대한 수용 및 적응에 시간이 요구된다는 의미이며, 담배 없는 캠퍼스 정책 운영에 고려되어야 하는 요인이라 할 수 있다.
22%가 12개월 이상 금연을 유지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로 대학생을 대상으로 캠퍼스 내에서 주도적으로 시행된 금연 교육 프로그램은 대학생흡연자의 금연유도 뿐 아니라 금연을 습관화하여 장기금연 유지자로 전환시키는데 효과적인 프로그램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일개 대학의 금연 교육 프로그램의 참여 후 금연에 성공한 대상자로 시행되었기에, 연구 결과를 확대 해석하는 데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캠퍼스 금연 교육 프로그램 참여자의 1차시, 2차시, 3차시 평균 금연 성공률은 금연교육 프로그램 12주 이후에 50.17%, 24주 이후에는 1차 성공자의 44.16%, 36주 이후는 2차성공자의 77.30%로 나타났으며, 2차 성공이후에 금연이 고착화되는 경향이 관찰되었다[표 2].
캠퍼스 금연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차시별 금연 성공률은, 1차(12주차)에 전체 참여자 중 50.17%, 2차(24주)에 1차성공자 중 44.16%, 3차(36주)에 2차성공자 중의 77.30%로, 방학 중 자발적 금연 기간 동안에 금연에 성공한 참여자는 금연 습관이 고착화되어 성공적인 장기금연자로의 전환 가능성을 보였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소집단 교육과 12주 전화상담 및 문자메시지를 이용한 캠퍼스 금연 교육 프로그램 후 참여자의 42.
캠퍼스 금연 교육프로그램 참여 후, 금연유지 성공자들에게 확인한 금연유지의 가장 큰 성공요인은 금연의지(28.57%)였으며, 흡연 재발자로부터 확인한 금연유지의 가장 큰 실패요인은 스트레스(66.67%)로 나타났다[표5].
캠퍼스 금연 프로그램을 통하여 금연에 성공했던 연구 참여자로부터 대학 내에서 진행되었던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피드백이 수렴되었는데, 금연교육내용에 금연 유경험자의 사례 공유에 대한 요구도가 높았으며, 캠퍼스에서 금연 교육 프로그램이 지속되는 것에 긍정적이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36주간에 걸쳐 실시된 캠퍼스 금연 프로그램은 대학생의 학기제에 따라 효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된 것으로, 대학들의 접근성을 높이고 효과적인 금연유도를 위한 좀 더 다양한 시도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캠퍼스 금연 정책이 아직까지 보편화되지 않고 있는 국내에서, 캠퍼스 주도적으로 금연클리닉을 운영하고 장기간에 걸쳐 진행한 금연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가식적으로 확인한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캠퍼스 금연 프로그램의 확대를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본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로 대학생을 대상으로 캠퍼스 내에서 주도적으로 시행된 금연 교육 프로그램은 대학생흡연자의 금연유도 뿐 아니라 금연을 습관화하여 장기금연 유지자로 전환시키는데 효과적인 프로그램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일개 대학의 금연 교육 프로그램의 참여 후 금연에 성공한 대상자로 시행되었기에, 연구 결과를 확대 해석하는 데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캠퍼스 금연교육 프로그램 참여 후 금연에 성공한 대상자를 추적하였으나, 추후 더 장기적이고 다양한 접근의 추적관찰 연구를 통하여, 캠퍼스 금연 교육프로그램의 장기효과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동기가 개인이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특정 프로그램을 시작하고 계속 유지할 가능성이 된다는 점에서[22], 본 연구에서 캠퍼스 금연 교육 프로그램이 금연 동기와 금연유지가 효과적임을 밝힌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총 36주간의 금연 프로그램 참여 후, 금연 성공자 중에서 과반수 이상이 12개월 이상의 장기 금연 유지자가 되었다는 것은, 캠퍼스 금연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에 있어 새로운 기준이 제시된 것으로 향후 프로그램 개발에 다양하게 반영되고 수정되는 과정을 통해 추가적인 검증이 요구된다고 생각한다. 또한, 대학생 시기에 올바른 금연 습관 형성 시 중년기나 노년기 이후의 지속적 금연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다[13]는 연구 결과를 볼 때, 캠퍼스 금연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단지 24개월의 효과를 넘어 중년기 이후에도 지속될 수 있다는 긍정적 결과를 기대할 수 있겠다.
또한, 대학생 시기에 올바른 금연 습관 형성 시 중년기나 노년기 이후의 지속적 금연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다[13]는 연구 결과를 볼 때, 캠퍼스 금연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단지 24개월의 효과를 넘어 중년기 이후에도 지속될 수 있다는 긍정적 결과를 기대할 수 있겠다. 본 연구의 36주간에 걸쳐 실시된 캠퍼스 금연 프로그램은 대학생의 학기제에 따라 효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된 것으로, 대학들의 접근성을 높이고 효과적인 금연유도를 위한 좀 더 다양한 시도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캠퍼스 금연 정책이 아직까지 보편화되지 않고 있는 국내에서, 캠퍼스 주도적으로 금연클리닉을 운영하고 장기간에 걸쳐 진행한 금연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가식적으로 확인한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캠퍼스 금연 프로그램의 확대를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본다.
이는 장기금연의 예측요인으로 강한 금연의도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던 연구[26][27] 결과와 일치하는 것이라 판단된다. 본 연구의 참여자가 36주간의 금연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장기금연의 성공요인으로 금연의지를 중요한 요인이라 한 것은, 캠퍼스 금연 교육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금연동기 뿐 아니라 금연의지 향상을 위한 전략이 매우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으며, 더 나이가 향후 캠퍼스 금연 프로그램을 통한 금연유도 시, 주위 흡연 유혹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자기효능감 증진과 장기 금연에 대한 강한 금연의지 개발에 초점을 둘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다양한 금연 프로그램에서 금연 동기를 촉발하는 방법으로 Token 효과가 사용되고[28][29], 이후 금연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장기적인 추적관찰을 권장[14][15]하고 있다.
반면 본 연구의 결과는 캠퍼스를 중심으로 한 금연 교육프로그램이 대학생들에게는 물론 졸업 후에도 긍정적 경험으로 인식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대학 캠퍼스 내에서 재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금연 교육은 대학생의 건강뿐 아니라 중, 장년의 건강증진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고려되어져야 하겠으며, 이를 위해 정부 차원의 재정적, 정책적 지원이 제공될 필요가 있다.
캠퍼스 금연 프로그램의 정책 모델 개발 연구를 통하여 대학생의 금연을 위한 접근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캠퍼스 금연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이 촉진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캠퍼스금연교육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본 연구 대상자가 참여했던 캠퍼스금연교육프로그램이란 캠퍼스 내에서의 흡연이 전면금지 되어있는 서울시 내 일개대학교의 36주 금연 교육 프로그램을 가리킨다. 해당프로그램의 목표는 재학생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금연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더 많은 학생들이 금연에 관심을 갖도록 돕고, 이를 실천하며, 금연 결심이 더욱 확고해질 수 있도록 금연 동기를 증진시켜 금연에 이르게 하는 것이다.
흡연습관은 대학 입학 후 급격한 증가의 원인은 무엇인가?
대학생 시기는 청소년기와는 달리 자유롭게 흡연이 가능하며 이들의 흡연습관은 대학 입학 후 급격한 증가를 보이게 되는데[3], 그 원인으로는 학업과 진학의 스트레스에 억눌렸던 중고등학교 시절로부터의 해방감과 함께 성인이 되었다는 의식[4], 흡연행위에 대하여 비교적 수용적인 대학 캠퍼스 분위기와 캠퍼스 내 대학생을 위한흡연예방 및 금연교육의 부재[5], 대학생의 음주와 흡연에 관대함을 보이는 사회적 현실[6]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체계적 교육이 가능한 마지막 공식적 교육장소인 대학 캠퍼스는 학생들의 금연동기를 강화시키고 보다 바람직한 건강습관을 유도하기 위한 매우 효율적인 장소이자, 더불어 성인기 습관적 흡연양상을 투영하는 대학생 흡연율 감소 차원에서도 향후 지속적 관심과 지원이 요구되는 곳이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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