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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학 전공 대학생 대상 금연교육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Smoking Cessation Education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Health Sciences 원문보기

한국학교ㆍ지역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v.19 no.3, 2018년, pp.79 - 93  

전상남 (동양대학교 보건의료행정학과) ,  송현종 (상지대학교 의료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is study aimed to develop a smoking cessation education program and to provide basic data for evaluating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health sciences. Methods: The education program was developed based on the instructional system design model(ADDIE), that was based on l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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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발된 금연교육 프로그램이 여러 대학 관련 전공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주 교재는 책자형태로 개발하였는데 이해를 돕기 위하여 이미지, 그래픽 등을 적절히 포함하였으며 각 장마다 학습목표를 설정하여 향후 교육 평가에 용이하게 사용하도록 하였다. 또한 실습을 위한 사례 및 시나리오를 포함하여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자 하였다. 행정 직무는 관련 교육이 보건행정학, 보건사업관리 등 여타 교과목에서 충분히 다루어진다고 판단되어 주 교재에 포함하지 않았다.
  • 본 연구는 금연지원서비스 수요 증가에 따라 향후 흡연예방 및 금연프로그램 수행을 담당할 보건의료인력의 역량 강화를 위해 보건학 전공 학생에게 교수체제설계 모형인 ADDIE 모형을 적용하여 표준화된 금연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2차시에 걸쳐 총 6시간의 교육시간을 설정하고 교재개발을 통해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연구진이 재직하고 있는 2개 대학교와 일부 여건이 유사한 1개 대학을 무작위로 선별하여 금연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이에 대한 효과를 평가하였다. W시, Y시, D시에 소재한 총 3개의 대학으로부터 대학별로 한 강좌를 수강하는 전체 학생 총 8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금연교육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직업교육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Kirkpatrick의 평가 4단계(4 Levels of Evaluation)를 평가의 틀로 차용하였다(Kirkpatrick, 1996). 이는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 있는 금연교육은 교양과목이 아닌 전공과목에서 학생들이 실제 금연 및 흡연예방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는데 기반을 한다. Kirkpatrick의 평가 4단계는 반응(Reaction), 학습(Learning), 행동(Behavior), 결과(Results)로 구성되는데 본 연구대상자는 직업인이 아닌 예비 직업인이기 때문에 교육의 결과적인 측면은 제외하고 반응(Reaction)은 만족도를 통하여, 학습(Learning)은 지식수준과 직무능력으로, 행동(Behavior)은 자기효능감으로 측정하였다.
  • 반면 보건학 전공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금연교육의 정규 교과과정 편성은 의무 사항이 아니며 이에 대한 현황 및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보건학 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금연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향후 금연사업 및 상담을 담당하게 될 보건학 전공 대학생의 역량 강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 이러한 우리나라의 금연정책 강화에 발맞추어 가장 효과적으로 국민의 금연을 유도 할 수 있는 흡연예방 및 금연프로그램 체계적인 시행은 향후 우리나라 금연사업의 성패를 가늠할 중요한 수단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향후 흡연 예방 및 금연프로그램을 담당할 보건학 전공 학생의 역량강화를 위한 표준화된 금연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시범적용하여 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와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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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흡연이란? 흡연은 우리나라 국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적극적인 중재가 필요한 위험요인이다. 2012년 흡연관련 사망자 수는 58,155명이었는데 남자의 경우 49,704명으로 전체 남자 사망자의 34.
보건의료인들의 중요한 임무는 무엇인가? 의료기관을 찾는 흡연 환자들은 건강상태의 회복을 위하여 금연과 같은 생활 습관을 바꾸고자 하는 의지를 갖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므로 보건의료인들의 중요한 임무는 환자들에게 적극적인 금연 중재를 통하여 금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Raw 등, 1999). 이와 동시에 보건의료인은 환자 및 흡연자들에게 훌륭한 역할모델이 되어야 하며 보건의료인의 일터인 병원 및 보건기관을 담배없는 곳으로 만들어 간접 흡연을 예방하여야 한다(김혜경 등, 2006).
흡연률을 낮추기 위해 정부에서는 어떤 금연정책들을 내놓았나? 최근 전국 보건소에 금연클리닉이 설치되었으 며 2015년 10월부터는 금연상담료, 금연치료의약품 구입비용에 대한 본인부담 비율을 낮추고 상담수가를 현실화 하는 등 금연치료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실시하였다. 그런데 이와 같은 금연정책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보건의료인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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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김윤희, 강승희, 김현숙, 강정찬. 금연상담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6;16(12):199-228. 

  2. 김혜경, 김영복, 김명. 보건의료인을 대상으로 한 금연교육모형 개발.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2006;23(1):1-21. 

  3. 나백주 외 7명. 보건소 금연사업 담당자의 직무 분석.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2006;23(4):173-192. 

  4. 박귀화, 박이병. 의학전문대학원생의 발표기술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효과. 한국의학교육학회지 2011;23(4):285-2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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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2016 국민건강통계. 세종: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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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서홍관, 지선하, 김수정. 우리나라 의사 흡연율 및 흡연 행태 조사. 서울: 인제대학교, 보건복지부,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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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신성례, 서홍관, 김미영, 김선경. 보건의료인을 위한 금연지도가 교육용 멀티미디어 컨텐츠 개발. 서울: 삼육대학교, 건강증진사업지원단,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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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Raw M, McMeil A, West R. Smoking cessation: Evidence-based recommendations for the health care system. British Medical Journal 1999;318:182-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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