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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교육 시설 생활인프라 특성을 고려한 지역 프로파일링 연구 - 서울시 광진구 중심으로 -
Regional Profiling by Considering Educational Facilities - Centered on Gwangjin-gu, Seoul - 원문보기

커뮤니티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Community Education Facilities, v.26 no.5, 2019년, pp.3 - 10  

강우석 (Dept. of Urban Planning and Design, University of Seoul) ,  이희정 (Dept. of Urban Planning and Design, University of Seoul)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a purpose to profile local sectors into meaningful groups by using facilities rates of Social Overhead Capital(SOC) for daily life. Comparing SOC for daily life among the meaningful groups, the profiling and comparison results bring the comprehensive understanding about the educatio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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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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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정부에서 제시한 국가최저기준을 바탕으로 기초생활인프라시설 중 교육인프라시설인 어린이시설, 도서관, 어린이집, 체육시설, 공원시설을 중심으로 지역프로파일링 연구를 진행하여 향후 관련 도시계획 및 정책결정을 위한 기초자료가 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집단간 프로파일링 기법을 통해 기초생활인 프라와 지역특성에 따라 어떤 영향이 있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문헌고찰 및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자료 분석을 통하여 최근자료를 바탕으로 정태적 결과를 통해 인구격자망과 생활인프라시설의 접근성 등급 자료를 기반으로 프로파일링을 통하여 우수한 집단과 우수하지 않은 집단간의 비교를 지역특성(인구, 성비, 용도 지역, 소유구분, 공시지가)을 통해 고찰해보려고 한다.
  • 연구 결과, 철거 후 정비를 통한 기초생활 인프라 공급이 시설별 특성에 따라 접근성 개선효과가 제한적임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단일시설별 등급 결과를 제시하지 않고 인문사회 심리학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LPA 분석기법을 통하여 종합적 결과 프로파일링을 통하여 비교분석을 하고자 하였다. 프로파일링이 필요한 이유는 모든지역이 동일하지 않고 모든셀이 더 나은 맞춤형 관리, 정책을 도출하기 위해서 프로파일링 기법을 사용하였다.
  • 도시를 프로파일링하기 위해서 생활인프라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의 특성을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인구 (남성, 여성), 용도지역(녹지, 주거, 상업), 소유구분(민간, 공공), 지가의 지표를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인구 지표에 있어 각 셀의 인구 중 남성 및 여성 인구를 구분하였다.
  • 본 연구는 LPA 기법의 장점을 사용하여 지역별 유형화가 중요한 이유는 이를 통해 각 유형별로 공공 서비스 지원 및 부족한 정책을 보완하는 등 체계적인 관리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기존의 회귀분석이나 요인분석과 같이 유사한 항복이나 변수들을 집단으로 묶는 방법은 실제 조사 대상들이 어떠한 특성 또는 양상을 보이는지를 분석하는데 한계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잠재계층별 인구(성비), 토지(용도지역, 소유구분, 공시지가) 특성을 보았다. 분석 대상 중 전체 904개 셀 중에서 가장 많은 표본수를 차지하는 그룹 A는 344개(38%)의 셀을 차지하며 인구는 약 17만명 중 남성은 약 49%, 여성은 약 5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생활SOC유형을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통해 분류하고, 각 집단별 변인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후 각 지역적 특성(성별, 용도지역, 소유구분, 공시지가)에 따라 서비스등급을 결정짓는 요인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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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초생활인프라의 정의는? 이와 같은 기초생활인프라의 개념이 2013년 제정된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서 ‘도시주민의 생활편의를 증진하고 삶의 질을 일정한 수준으로 주지하 거나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시설’로 정의되었으나 그 범위와 규모는 현재까지 명확하게 설명되지 않고 있다(성은 영 외, 2013).
정부에서 발표한 기초생활인프라 공급정책은 왜 도입되었나? 정부에서 발표한 기초생활인프라 공급정책은 과거의 공급자 위주의 관점이 아닌 사람 중심의 수요자를 바탕으로 생활인프라를 공급하고자 도입되었다. 이러한 사람 중심의 생활인프라는 다양한 수요 및 공급 정책을 분석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AURI, 2018a).
생활SOC는 중요한 생활인프라 시설로 해외와 국내의 실정을 비교해 보면 어떤 실정인가? 도서관, 체육관, 수영장, 도시숲 등의 생활SOC는 삶의 질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생활인프라 시설이다. 미국이나 일본, 영국 등은 1~4만 명 당 공공도서관 1개가 설립되며, 우리나라는 5만 명 당 1개가 설립되는 등 주요 선진국에 비해 생활SOC시설이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Table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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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8). Basic Forum for Reorganizing National Minimum Standards 

  2.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2019). Living SOC 3year Plan(2020-2022) 

  3.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Facility Division (2012). 10 minute neighborhood project 

  4. Akaike, H. (1987). Factor analysis and AIC. Psychometrika, 52, 317-332. 

  5. Cho, P. (2013). Living Infrastructure Supply Status and Policy Tasks, Planning and Policy, 382, 5-14. 

  6. Crosby, R. D., Wonderlich, S. A., Engel, S. G., Simonich, H., Smyth, J., and Mitchell, J. E. (2009). Daily mood patterns and bulimic behaviors in the natural environment.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47, 181-188. 

  7. Lim, J., Cho, A. (2018).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rearing attitudes and life goals using latent profile analysis(LPA), Studies on Korean Youth, 29(1), 323-346. 

  8. Muthen, B. (2004). Latent variable analysis. The Sage Handbook of Quantitative Methodology for the Social Sciences, 345-368. 

  9. Kraft, Michael, E., and Scott R. Furlong. (2018). Public Policy: Politics, Analysis, and Alternatives. 6th ed. Thousandoak, CA: SAGE publication. 

  10. Kwon, J. (2011). Developmental patterns of bullying experience and changes in internalization and externalization problem behavior: Longitudinal Layer Growth Analysis (LCGA), Longitudinal Study using Multi-group Growth Mixture Model (GMM). Korea Child Welfare, 34, 96-127. 

  11. Park, J. (2013). Era of Life-based Infrastructure Supply, Planning and Policy, 382. 

  12. Patton, Carl, V. David, S. Sawicki, and Jennifer J. Clark. (2016). Basic Methods of Policy Analysis and Planning. 3rd ed. New York: Rouledge. 

  13. Shin, H. (2015). Academic Achievement and Community Awarenes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 Classification of Potential Profiles and Influencing Factors on School Happiness. Education Evaluation Research, 28(1), 53-76. 

  14. Scolve, L. S. (1987). Application of a model-selection criteria to some problems in multivariate analysis. Psychometrika, 52, 333-343. 

  15. Oberski D. (2016). Mixture Models: Latent Profile and Latent Class Analysis. In: Robertson J., Kaptein M. (eds) (pp.275-287). Modern Statistical Methods for HCI. Human-Computer Interaction Series. Sprin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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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Nylund, K. L., Asparouhov T., and Muthen, B. O. (2007). Deciding on the number of classes in latent class analysis and growth mixture modeling: A Monte Carlo simuation study.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Multidisciplinary Journal, 14 (4), 535-5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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