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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커뮤니티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지 = Community education facilities, v.26 no.5, 2019년, pp.7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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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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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의 경우, 사용자 참여디자인의 장점은 무엇인가? | 특히 학교의 경우, 설계과정에서 마주치는 교육적 도전들에 대해 학생, 교사, 학부모 그리고 지역주민이 서 로의 의견을 교환하면서 더 깊이 이해하고 문제 해결하는 과정으로 설명된다1). 이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와 방법 론을 창출하고, 디자인 품질에 대한 확신과 만족도를 높이 며, 지역의 공동체의식을 증진시키는 등 장점이 많은 디자 인 방법이라 하겠다. | |
사용자 참여디자인(User Participatory Design)의 정의는? | 사용자 참여디자인(User Participatory Design)은 디자인 의사결정단계에서 사용자의 의견과 요구를 반영하여 사용자 친화적 디자인을 추구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정의된다. 특히 학교의 경우, 설계과정에서 마주치는 교육적 도전들에 대해 학생, 교사, 학부모 그리고 지역주민이 서 로의 의견을 교환하면서 더 깊이 이해하고 문제 해결하는 과정으로 설명된다1). | |
공간혁신사업의 목적은 무엇인가? | 공간혁신사업의 목적은 학교공간을 공동체가 어우어지 는 장소로 바꾸어 나가자는데 있다. 학교를 감독과 감시의 공간에서 공감과 소통의 공간으로 바꾸고, 학습공간 위주 의 목적적 공간을 휴식, 놀이 등 일상의 삶이 살아있는 공간으로 가꾸자고 한다. |
Armstrong and Stojmirovic(2011), Participate: Designing with user-generated content, Princeton Architectural Press.
Clay Spinuzzi(2005), The Methodology of participatory Design, Technical Communication, Vol.52, No.2.
Cindy S. Moelis(2002), Lessons from the Chicago Public Schools Design Competition, Schools for cities urban strategies.
Peter C. Lippman(2019), Evidence-based design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Wiley.
이화룡, 조창희(2013), 학교건축 사용자 참여디자인 방법의 국가 간 비교 연구, 대한건축학회, 제29권 제7호.
조창희, 이화룡(2015), 학교건축 사용자 참여디자인의 효율적 운영 방법 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 제22권 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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