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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의 시각에서 교사의 마음으로 만들어가는 학교건축
School Architecture Making Through Student's Eye and Teacher's Heart 원문보기

커뮤니티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지 = Community education facilities, v.26 no.5, 2019년, pp.7 - 9  

이화룡 (국립공주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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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교를 감독과 감시의 공간에서 공감과 소통의 공간으로 바꾸고, 학습공간 위주의 목적적 공간을 휴식, 놀이 등 일상의 삶이 살아있는 공간으로 가꾸자고 한다. 그리고 지역과 함께하는 마을 학교로 만들어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주민이 함께 주인이 되는 학교를 만들고자 한다. 이와 함께 첨단 ICT를 활용한 교수·학습 환경, 지속 가능하고 안전하며 쾌적한 학교를 지향하고 있다.
  • 본 글은 공공시설사업에서 사용자 참여의 필요성과 학교건축의 새로운 시각과 태도에 대해 살펴보고, 교육부가 진행 중인 학교 공간 혁신사업에 대해 간단히 소개한다.
  • 현재 교육청에서 공간(영역) 단위사업들 위주로 추진되고 있지만, 내년부터 개축사업, 그리고 신축사업까지 사용자 참여 설계가 정착될 수 있도록 준비 중에 있다. 이처럼 공간혁신사업은 공간 재구조화 사업을 넘어 증개축, 신축 등 전 학교시설사업에서 학생과 교사가 주인 역할을 확고히 할 수 있는 장(場)을 마련하고자 한다.
  • 공간혁신사업의 목적은 학교 공간을 공동체가 어우러지는 장소로 바꾸어 나가자는데 있다. 학교를 감독과 감시의 공간에서 공감과 소통의 공간으로 바꾸고, 학습공간 위주의 목적적 공간을 휴식, 놀이 등 일상의 삶이 살아있는 공간으로 가꾸자고 한다. 그리고 지역과 함께하는 마을 학교로 만들어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주민이 함께 주인이 되는 학교를 만들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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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의 경우, 사용자 참여디자인의 장점은 무엇인가? 특히 학교의 경우, 설계과정에서 마주치는 교육적 도전들에 대해 학생, 교사, 학부모 그리고 지역주민이 서 로의 의견을 교환하면서 더 깊이 이해하고 문제 해결하는 과정으로 설명된다1). 이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와 방법 론을 창출하고, 디자인 품질에 대한 확신과 만족도를 높이 며, 지역의 공동체의식을 증진시키는 등 장점이 많은 디자 인 방법이라 하겠다.
사용자 참여디자인(User Participatory Design)의 정의는? 사용자 참여디자인(User Participatory Design)은 디자인 의사결정단계에서 사용자의 의견과 요구를 반영하여 사용자 친화적 디자인을 추구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정의된다. 특히 학교의 경우, 설계과정에서 마주치는 교육적 도전들에 대해 학생, 교사, 학부모 그리고 지역주민이 서 로의 의견을 교환하면서 더 깊이 이해하고 문제 해결하는 과정으로 설명된다1).
공간혁신사업의 목적은 무엇인가? 공간혁신사업의 목적은 학교공간을 공동체가 어우어지 는 장소로 바꾸어 나가자는데 있다. 학교를 감독과 감시의 공간에서 공감과 소통의 공간으로 바꾸고, 학습공간 위주 의 목적적 공간을 휴식, 놀이 등 일상의 삶이 살아있는 공간으로 가꾸자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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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Armstrong and Stojmirovic(2011), Participate: Designing with user-generated content, Princeton Architectural Press. 

  2. Clay Spinuzzi(2005), The Methodology of participatory Design, Technical Communication, Vol.52, No.2. 

  3. Cindy S. Moelis(2002), Lessons from the Chicago Public Schools Design Competition, Schools for cities urban strategies. 

  4. Peter C. Lippman(2019), Evidence-based design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Wiley. 

  5. 이화룡, 조창희(2013), 학교건축 사용자 참여디자인 방법의 국가 간 비교 연구, 대한건축학회, 제29권 제7호. 

  6. 조창희, 이화룡(2015), 학교건축 사용자 참여디자인의 효율적 운영 방법 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 제22권 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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