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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본질기반 조직의 직무만족 및 몰입에 관한 연구 : 치과병원에서 노사관계와 참여적 작업조직의 매개를 중심으로
A Study on Job Satisfaction and Commitment of Service Nature Based Organizations: Centering on Labor Relations and Mediation of High-Involvement Work Organizations in Dental Hospital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9 no.1, 2019년, pp.17 - 31  

김보성 (사과나무치과병원) ,  김현수 (국민대 경영대학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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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의료기관인 치과병원의 서비스본질이 직무만족 및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최근 치과 병원이 의료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하면서 신설과 확장을 통해 다양한 경쟁상황에 직면하고 있어 치과병원의 직무만족과 직무몰입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치과병원의 서비스본질은 직무만족과 직무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두 요인은 치과 병원의 생존과 발전을 위해 요구되는 병원 본연의 기능뿐만 아니라 치과 병원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핵심 요인으로 평가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치과 병원의 서비스본질에 영향을 주는 조직만족과 조직몰입에 관한 요인들에 대하여 노사관계와 참여적 작업조직을 매개변수로 효과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서비스본질기반 조직에서는 직무만족이 직무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끼치는 과정에서 노사관계와 참여적 작업조직 없이는 성립되지 않는 완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인센티브나 외적 보상에만 집중하여 직원들의 직무만족을 높이려는 기존연구 결과와 달리,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본질 요소들이 반영된 내적 지원체계를 강화할 필요가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투입된 변수인 직무만족과 직무몰입은 치과병원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기초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향후 본 연구를 중소 치과병원이나 치과 의원들을 대상으로 범위를 확장할 필요가 있다. 또한 관계성이나 쌍방향성과 같은 서비스본질을 조직차원에서 강화하는 것이 서비스조직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효과적인 방법임에 대해 다양한 조직을 대상으로 입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mpirically analyzed the effect of service nature of dental clinic on job satisfaction and job commitment. In recent years, the demand for medical services has been increasing in the dental clinics. As the dental clinics are faced with various competition situations through new establishm...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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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총 107명의 치과병원 근로자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취합하여 Baron&Kenny(1986)의 3단계 매개효과 검증을 실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조직만족 및 조직몰입이 서비스본질에 미치는 인과 관계를 노사관계와 참여적 작업조직을 매개변수로 분석하였고 향후 치과 병원 발전을 위한 기반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가설 설정

  • H1. 직무만족은 직무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직무만족은 참여적 작업조직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참여적 작업조직은 직무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직무만족은 노사관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노사관계는 직무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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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늘날 서비스 산업 전반에 새로운 관점이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오늘날 서비스 산업 전반에 새로운 관점이 요구되고 있다. 제품을 중심으로 한 자본주의 경제모델이 한계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서비스가 점점 강화되면서 현재는 서비스본질을 토대로 새로운 서비스모델의 개발이 요구된다.
서비스본질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이러한 시점에서 Kim(2018)은 그의 저서 “경영의 신경영”에서 서비스본질의 구성요소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정의하고 있다. 이처럼 서비스본질의 구성요소인 관계성, 쌍방향성, 수평성, 조화성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치과병원에서는 병원의 생존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고, 급속도로 변화하는 병원의 내·외부 환경에서 필수적인 경쟁우위 요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노사관계란 무엇인가? 즉 노사관계란, 넓게는 노동자와 자본가·경영자사이에 보여지는 지배·피지배관계를 말하며 기본적으로는 계급관계이다. 그러나 노사관계는 계급관계 일반이 아니고 그것에 기초해서 발생하는 집단으로서의 노동자와 자본가·경영자와의 관계로써 이해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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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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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Ryu, Seongha(2015), A Study on the Effect of University Hospital Employees' Emotion Labor on the Perceived Cooperative Labor Relationship Focusing on Job Burnout and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master's thesis, Ulsan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30. Yong, Jongik(2008), The Determinants of Cooperative Industrial Relations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doctoral dissertation, Sangji University Graduate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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