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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회사 지점 종사자의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 직무몰입, 고객지향성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Impact of Internal Marketing on Job Satisfaction, Job Involvement, Customer Orientation and Job Performance of the Employees in Securities Firm's Branch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5, 2020년, pp.476 - 499  

추교원 (부경대학교 경영학부) ,  정재헌 (부경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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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내부마케팅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로서, 상대적으로 연구에서 소외된 증권회사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증권회사 지점 종사원이 인식한 내부마케팅 요인이 직무만족, 직무몰입, 고객지향성,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단일 매개 모형에서 더 나아가 다중 매개모델로 보다 심층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최종 분석 대상자는 서울, 부산 등의 광역시에 위치한 증권회사의 지점의 종사원 263명이고, 연구모형의 가설검증은 SPSS 22.0 및 AMOS 22.0을 사용하여 경로 분석을 실행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무마케팅요인 중 권한위임, 보상제도, 교육연수가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확인되었고, 내부커뮤니케이션은 직무몰입과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직무만족은 직무몰입과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고객지향성은 직무성과에 직접적 영향을 미쳤다. 그렇지만 내부마케팅 4요인 모두가 직무성과에 직접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내부마케팅 요인들의 직무만족. 직무몰입, 고객지향성 및 직무성과에 대한 간접효과를 추가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내부마케팅요인 중 권한위임, 보상제도는 직무만족 및 고객지향성을 매개로 직무성과에 간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증권회사의 경우 다른 업종과는 다른 방식으로 주로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을 매개로 내부마케팅의 요소가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며 그 중 권한위임과 보상제도가 특히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acts of internal marketing in the security firms have not been studied much. This study analyzes the impact of internal marketing on job satisfaction, job commitment, customer orientation, and job performance for the security firm's branches using multiple mediation model which differs from 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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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본시장법이 도입된 배경은? IMF 외환위기 이후 금융 시장개방과 자유화의 촉진에 따라 자본시장의 대외 경쟁력 제고를 위한 대폭적인 금융업의 구조조정과 인수합병이 진행되면서 2009년 국내 증권 산업의 발전을 위한 자본시장법이 도입되었다.
최근 10년 동안 증권 산업은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가? 그 후 최근 10년 동안 증권 산업은 겸영 허용 및 업무 범위 확대, 금융투자 상품의 범위가 확대되면서 위탁매매의 비중은 감소하고 투자은행(IB)ㆍ자기매매 비중이 증가하여 자기자본 활용 비즈니스의 중요성이 커진 반면 고객 접점인 지점의 영업환경은 편중된 수익 구조와 과당 경쟁 등으로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1].
내부마케팅 요인 중 내부커뮤니케이션이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은 이유는? 이러한 결과는 금융업의 직무성과 연구에서 ‘내부커뮤니케이션’ 과 ‘보상 시스템’이 직무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고 한 하윤실[104]의 연구와는 다소 다른 결과이다. 이러한 결과는 일반 금융회사와는 달리, 증권회사에서는 업무 연계성에 도움이 되지 않는 불필요한 의사소통은 오히려 동료 간 스트레스와 갈등을 초래할 수 있는 요인으로 받아들여진다는 것을 보여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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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3. 황인창, 정형식, "고객지향성, 감독행도, 역할 갈등이 판매원의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경영경제연구, 제20권, 제2호, pp.15-31, 1997. 

  94. J. J. Donovan, Work motivation, In N. Anderson, D. S. Ones, H. K. Sinangil, & C. Viswesvaran(Eds.), Handbook of industrial, work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London :Sage Publications, Vol.2, pp.53-76, 2002. 

  95. 천덕희, 김경희, "여행사의 내부마케팅이 고객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제12권, 제1호, pp.237-253, 2010. 

  96. 박성화, 종업원 만족이 종업원의 고객지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6. 

  97. 여용재,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정부출연 연구기관을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98. 강송목, 산업체 단체급식 조리 종사원의 내부마케팅이 직무태도와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호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하위논문, 2017. 

  99. 이민지, 화장품업체의 내부마케팅이 방문판매원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고객지향성 및 판매성과에 미치는 영향, 동덕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100. 이채원, 교육 특성이 조직구성원의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미용 산업을 중심으로, 서경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101. 문정남, 리조트기업의 내부마케팅, 조직시민행동, 고객지향성과 직무성과 연구,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102. 이석준, "피트니스클럽 종사자의 직무 및 조직 적합도가 직무몰입 및 서비스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레저학회, 관광레저연구, Vol.28, No.1, pp.243-259, 2016. 

  103. 임홍규, 주얼리 브랜드의 내부마케팅이 판매사원의 직무만족, 고객지향성을 통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104. 하윤실, 기업의 내부마케팅이 직무성과 및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금융업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105. 김현주, 안성빈, 이종호, "호텔기업 조리종사원의 내부마케팅이 조직신뢰, 고객지향성과의 구조적 관계," 한국조리학회지, Vol.25, No.1, pp.10-17, 2018. 

  106. 이량, "내부마케팅활동과 내부서비스품질이 영업사원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지각된 위험과 전환비용의 매개효과와 LMX의 조절효과," 경희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107. 김정근, 하규수, "금융기관의 내부마케팅정책이 종업원의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7권, 제2호, pp.678-689, 2016. 

  108. 이형석, "서비스접점 종업원에 대한 보상과 권한 위임이 서비스 품질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은행종업원 대상으로 연구," 한국서비스경영학회지, 제l6권, 제2호, pp.215-240,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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