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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서비스의 경제적 가치측정 연구 -IT서비스 분야 UI/UX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conomic Value of Knowledge Information Service - Focused on UI / UX Field of IT Service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9 no.1, 2019년, pp.87 - 97  

안진호 ((주)아이디이노랩) ,  이정선 (을지대학교 바이오융합대학, 장례지도학과) ,  이필도 (을지대학교 바이오융합대학, 장례지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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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서비스의 성공의 핵심은 사용자 중심의 전략기획 및 시스템 설계 역량을 확보하여 사용자 마인드를 정확히 읽어내는데 있다. 사용자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UI/UX전략수립이 안정적으로 구축되기 위해서는 먼저 관련시장의 규모를 추정하여, 성장가능성을 예측하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하나, 이에 대한 연구가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SW시장규모(IDC Worldwide Blackbook'에 근거하여 관련시장을 추정하였다. 금액과 건수를 추정한 결과, UI/UX에 있어 기획 및 설계 영역이 해외 시장규모에 비해 낮은 수치로 형성되고 있으며, 디자인 중심의 관련 기업들의 역량도 기획자와 설계자를 구분하여 전문성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결과는 지금까지 개인의 역량에 의존하던 UI/UX전략 수립을 체계화시키고, 시스템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여, UI/UX 에 대한 표준화와 정량화 등으로 경제적 가치 판단이 가능해 지는데 있다. 기존의 인터페이스에 대한 사용자관점을 적용한다는 기술적 측면에서 해당 서비스에 대한 비즈니스적 관점에서 UI/UX에 대한 접근의 계기를 통한 UX전략 경영을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는 지식서비스 차원에서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적용하는 UX전략의 가치를 증명하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ey to the success of IT services is to ensure user-oriented strategic planning and system design capabilities to accurately read the user's mind. In order to establish a stable UI/UX strategy that provides user-oriented service, estimating the size of the relevant market and predicting the grow...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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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통해 공공기관 정보화사업에서 UI/UX 분야의 비즈니스 가치를 증명하기 위한 데이터를 제시하고, 증명하였다. 이에 관한 근거를 제시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과 전략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해 공공기관 정보화사업에서 UI/UX 분야의 비즈니스 가치를 증명하기 위한 데이터를 제시하고, 증명하였다. 이에 관한 근거를 제시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과 전략도 제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8년 공공부문 SW·ICT장비·정보보호 수요예보’에 근거하여 관련시장을 추정하여 그 가치를 증명하고, 아울러 IT서비스에서 UI/UX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산정하는 연구를 진행한다.

가설 설정

  • 다섯째, UX전략경영을 통해 기존의 인터페이스에 대한 사용자관점을 적용하는 것을 기술적 측면에서 해당 서비스에 대한 비즈니스적 관점으로 UI/UX를 접근하는 계기를 만들어낼 것이다. 이는 경영학적 차원에서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적용하는 UX전략의 가치를 증명하게 될 것이다.
  • 둘째, UI/UX 에 대한 표준화와 정량화 등으로 경제적 가치 판단이 가능해 질 것이다. 그 중요성은 모두 인식하지만, 측정하거나 평가할 기준이 애매했던 분야에 대한 규모와 범위 등의 기준을 만들 수 있다.
  • 셋째, UX전략 경영을 선도할 것이다. 기존의 인터페이스에 대한 사용자관점을 적용한다는 기술적 측면에서 해당 서비스에 대한 비즈니스적 관점에서 UI/UX에 대한 접근의 계기를 만들어 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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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기관 정보화사업에서 UI/UX 분야의 비즈니스 가치를 증명하기 위한 데이터에 대한 연구 결과는? 첫째, 지금까지 개인의 역량에 의존하던 UI/UX전략 수립을 체계화시키고, 시스템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것이다. 둘째, UI/UX 에 대한 표준화와 정량화 등으로 경제적 가치 판단이 가능해 질 것이다. 그 중요성은 모두 인식하지만, 측정하거나 평가할 기준이 애매했던 분야에 대한 규모와 범위 등의 기준을 만들 수 있다. 셋째, UX전략 경영을 선도할 것이다. 기존의 인터페이스에 대한 사용자관점을 적용한다는 기술적 측면에서 해당 서비스에 대한 비즈니스적 관점에서 UI/UX에 대한 접근의 계기를 만들어 낼 것이다. 이는 경영학적 차원에서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적용하는 UX전략의 가치를 증명하게 될 것이다. 넷째, IT서비스분야에서 UI/UX에 대한 시장규모를 추정하여 파악함으로써 경제적 가치판단이 가능하였다. 그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확산되고 있으나, 이를 구체적으로 측정하거나 평가할 기준이 모호하였던 분야에 대한 규모와 범위 등의 기준을 마련하였다. 다섯째, UX전략경영을 통해 기존의 인터페이스에 대한 사용자관점을 적용하는 것을 기술적 측면에서 해당 서비스에 대한 비즈니스적 관점으로 UI/UX를 접근하는 계기를 만들어낼 것이다. 이는 경영학적 차원에서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적용하는 UX전략의 가치를 증명하게 될 것이다. 여섯째, UI/UX를 컨설팅/리서치 단계의 작업이 해외 시장규모에 비해 낮다. UI/UX를 실제적으로 디자인하고 퍼블리싱하는 작업에 앞서 UI/UX의 가장 앞단에 컨설팅과 리서치 작업을 통해 후반부의 작업들이 객관성과 근거가 마련될 수 있지만, 국내에서 이에 대한 단계의 일이 경외시 되고 있다. 스탠리 신(Stan Shin)의 스마일커브(Smile Curve)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제조 기업시대와 달리 지식경제 시대에서는 가치사슬의 앞단에서 더 많은 부가가치가 창출될 수 있으므로, 컨설팅/리서치, 기획과 설계 단계에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입시켜야 할 것이다.
IT서비스의 성공의 핵심은 무엇인가? IT서비스의 성공의 핵심은 사용자 중심의 전략기획 및 시스템 설계 역량을 확보하여 사용자 마인드를 정확히 읽어내는데 있다. 사용자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UI/UX전략수립이 안정적으로 구축되기 위해서는 먼저 관련시장의 규모를 추정하여, 성장가능성을 예측하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하나, 이에 대한 연구가 전무한 실정이다.
사용자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UI/UX전략수립이 안정적으로 구축되기 위해서는 무엇을 우선시 해야하는가? IT서비스의 성공의 핵심은 사용자 중심의 전략기획 및 시스템 설계 역량을 확보하여 사용자 마인드를 정확히 읽어내는데 있다. 사용자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UI/UX전략수립이 안정적으로 구축되기 위해서는 먼저 관련시장의 규모를 추정하여, 성장가능성을 예측하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하나, 이에 대한 연구가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SW시장규모(IDC Worldwide Blackbook'에 근거하여 관련시장을 추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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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Ahn,Jinho, Lee,Jeungsun(2018),'Study on strategy formulation and system through mining of UI/UX related unstructured data', Pfoceednings of IT service science society, Spring Conference, Seoul, Korea 

  2. Electronic newspaper(2018), 'correlation between fat finger and user experience (UX), 2018. 09. 26. 

  3. Ministry of Science and Technology(2018), public sector SW ICT equipment information protection demand forecast survey' 

  4. Electronic newspaper(2018), 'Public SI business success depends on UI and UX, 2018.02.19. http://www.etnews.com/20180219000184 

  5. Digital Times(2016), 'Public site user interface is still far away' 

  6. https://www.idc.com/tracker/showproductinfo.jsp?prod_id241, IDC Worldwide Black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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