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기 외현화 문제행동의 종단적 발달경로: 영아기 어머니의 우울, 부부갈등, 어머니의 사회적 양육행동과 영아기 의도적 통제를 중심으로
Longitudinal Developmental Paths of Preschooler's External Problem Behaviors: Focusing on Maternal Depression, Marital Conflict, Maternal Social Parenting Style and Preschooler's Effortful Control in Infancy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7 no.3, 2019년, pp.431 - 444  

문영경 (대전대학교 아동교육상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the longitudinal developmental paths of preschooler's external problem behaviors from infancy. Subjects consisted of 205 preschoolers (106 boys, 99 girls aged 4) and their mothers recruited for the 2009 in-depth Panel Study on Korean Children.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종합해 보면, 본 연구결과에서 만 0세 생애 초기 어머니의 우울이 어머니의 사회적 양육행동에 영향을 주며 그 결과 만 1세 시기 자녀의 의도적 통제의 저하를 가져와 이후 만 4세 유아기의 외현화 문제행동이 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유아기 외현화 문제행동을 예방하기 위하여 생후 2년 이내 어머니의 심리 및 가족관계에 초점을 둔 중재와 사회적 양육행동에 초점을 둔 부모교육프로그램을 제안하며, 영아기 의도적 통제를 높이는 영아프로그램이 필요함을 제안한다. 이러한 제안을 통해 본 연구는 유아기 외현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생애 초기 가정환경의 중요성을 밝혀내고 적절한 개입시점 및 다양한 중재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가 있다고 본다.
  • 본 연구는 유아기 외현화 문제행동의 발달경로를 확인하기 위하여 생애 초기의 가정환경과 영아기 의도적 통제를 거쳐 유아기 외현화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종단적 경로를 분석해 보고자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국아동패널 데이터를 사용하여 만 0세 영아기 어머니의 우울과 부부갈등, 어머니의 사회적 양육행동과 만 1세 영아기 의도적 통제, 만 4세 유아기 외현화 문제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였다.
  • 이와 같은 연구의 필요성에 의해 본 연구에서는 만 0세 영아기 어머니의 우울과 부부갈등, 어머니의 사회적 양육행동과 만 1세 영아기의 의도적 통제, 만 4세 유아기 외현화 문제행동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경로를 설정하여 이를 검증해 봄으로서 생애 초기 어머니의 우울과 부부갈등이 어머니의 사회적 양육행동과 영아기의 의도적 통제를 거쳐 유아기 외현화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분석함으로써 외현화 문제행동의 종단적 발달경로를 명확하게 탐색해 보고자 한다. 유아기 외현화 문제행동을 측정함에 있어 만 4세 시기를 선정한 것은 한국판 유아행동평가 척도-부모용(Kim et al, 2009)의 표준화 연구의 결과 만 3세와 만 4세를 기점으로 전후 시기 문제행동의 점수차가 뚜렷이 나타나고 있으며, 일반 아동을 대상으로 한 국내 연구에서 횡단적으로 분석하였을 때 유아기 외현화 문제행동이 만 3세에서 6세까지 감소하는 경향이 발견되었으며(Kang & Oh, 2011), 한국아동패널의 자료에서도 만 4세에서 만 6세까지 점차 감소하는 경향을 보여(No et al.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은 어떤 요인들로 발생되는가? 유아기 외현화 문제행동의 조기 개입의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먼저 유아의 가정환경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은 가족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가정환경(Lengua et al., 2014) 등의 환경적 요인들로 인하여 발생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으며, 특히 유아는 아동과 청소년에 비해 유아와 직접적으로 관계하는 가정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유아기 외현화 문제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가정환경의 영향력을 탐색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본다.
부부갈등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 2014), 이러한 부부갈등은 유아에게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Davies & Cummings, 1994). 부부갈등은 각기 다른 생활환경에서 성장하여 서로 다른 가치관, 태도, 사고방식과 특성을 지닌 부부가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갈등의 형태로 정의되는데(Koo, 2000), 결혼만족도, 신체적 언어적 학대, 갈등 유무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측정되지만 이들 중 외적으로 표현되는 부부갈등은 자녀가 성장하는 가운데 지속적으로 증가하며(Kim & Cho, 2015), 자녀의 외현화 문제행동의 발생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Han & Yang, 2015; Jouriles et al, 1991). 또한 우리나라 유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만 0세 시기에 측정된 부부갈등은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에 영향을 주어 이후 유아기 자녀의 외현화 문제행동에 종단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Kim et al.
태내기와 만 2세 이전 영아기를 주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환경의 영향을 살펴봄에 있어 태내기와 만 2세 이전 영아기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일부 학자들은 이 시기를 생애 첫 1000일(the first 1000 days of life)이라 명명하며(Black et al., 2013; Kattula et al., 2014), 이 기간이 아동의 발달에 장·단기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시기라 보고 있다. 즉, 아동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 특성이 개별적으로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지만, 특히 이 시기는 시간의 흐름과 함께 누적적으로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2)

  1. Amicarelli, A. R., Kotelnikova, Y., Smith, H. J., Kryski, K. R., & Hayden, E. P. (2018). Parenting differentially influences the development of boys' and girls' inhibitory control. Developmental Psychology, 36(3), 371-383. https://doi.org/10.1111/bjdp.12220 

  2. Barber, B. K. (1994). Effects of family, marital and parent-child conflict on adolescents self-derogation and suicidal ideation. Journal of Marrage and the Family, 55(4), 964-974. https://doi.org/10.2307/352776 

  3. Black, R. E., Victora, C. G., Walker, S. P., Bhutta, Z. A., Christian, P., De Onis, M., et al. (2013). Maternal and child undernutrition and overweight in low-income and middle-income countries. The Lancet, 382(9890), 427-451. https://doi.org/10.1016/S0140-6736(13)60937-X 

  4. Bornstein, M. H., Tamis-LeMonda, C. S., Pascual, L., Haynes, M. O., Painter, K. M., Galperin, C. Z., et al. (1996). Ideas about parenting in Argentina, France, and the United State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19(2), 347-367. https://doi.org/10.1080/016502596385820 

  5. Bowdoin College. (2018). The Early Childhood Behavior Questionnaire (ECBQ). Retrive November 30, 2018, from https://research.bowdoin.edu/rothbart-temperament-questionnaires/instrument-descriptions/the-early-childhood-behavior-questionnaire/ 

  6. Chang, H., Olson, S. L., Sameroff, A. J., & Sexton, H. R. (2011). Child effortful control as a mediator of parenting practices on externalizing behaviors: Evidence for a sex-differentiated pathway across the transition from preschool to school.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9(1), 71-81. https://doi.org/10.1007/s10802-010-9437-7 

  7. Cho, S. H., & Ha, E. H. (2014). The effect of parental psychological pathology on children's problem behavior: The mediating effect of parental conflict. The Study on Child-Family Therapy, 13, 103-118. 

  8. Chung, H. S. (2004). A basic study for developing "the Marriage Preparation Program".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2(1), 91-101. 

  9. Davies, P. T., & Cummings, E. M. (1994). Marital conflict and child adjustment: An emotional security hypothesis. Psychological Bulletin, 116(3), 387-411. 

  10. Davies, P. T., Dumenci, L., & Windle, M. (1999). The interplay between maternal depressive symptoms and marital distress in the prediction of adolescent adjustment.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61(1), 238-254. https://doi.org/10.2307/353897 

  11. Davis, E. P., Glynn, L. M., Schetter, C. D., Hobel, C., Chicz-Demet, A., & Sandman, C. A. (2007). Prenatal exposure to maternal depression and cortisol influences infant temperament.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46(6), 737-746. https://doi.org/10.1097/chi.0b013e318047b775 

  12. Dennis, T. (2006). Emotional self-regulation in preschoolers: The interplay of child approach reactivity, parenting, and control capacities. Developmental Psychology, 42(1), 84-97. http://dx.doi.org/10.1037/0012-1649.42.1.84 

  13. Do, H. S., Kim, M. J., Choi, M. K., Kim, S. W., & Cho, S. J. (2014). The effects of marital conflict and mother's anger and depression on the behavior problems of preschoole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3(2), 145-164. https://doi.org/10.5723/KJCS.2012.33.2.145 

  14. Eisenberg, N., Hofer, C., & Vaughan, J. (2007). Effortful control and its socioemotional consequences. In J. J. Gross(Ed.), Handbook of Emotion Regulation(pp. 287-386). New York, NY, US: The Guildford Press. 

  15. Eisenberg, N., Guthrie, I. K., Fabes, R. A., Shepard, S., Losoya, S., Murphy, B., et al. (2000). Prediction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s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s from attentional and behavioral regulation and negative emotionality. Child Development, 71(5), 1367-1382. https://doi.org/10.1111/1467-8624.00233 

  16. Engle, P. L., Black, M. M., Behrman, J. R., de Mello, M. C., Gertler, P. J., Kapirini, L., et al. (2007). Strategies to avoid the loss of developmental potential in more than 200 million children in the developing countries. The Lancet, 369(9557), 229-242. https://doi.org/10.1016/S0140-6736(07)60112-3 

  17. Erel, O., & Burman, B. (1995). Interrelatedness of marital relations and parent-child relations: A meta-analytic review. Psychological Bulletin, 118(1), 108-132. http://dx.doi.org/10.1037/0033-2909.118.1.108 

  18. Field, T. (1989). Maternal depression effects on infant interaction and attachment behavior. In D. Cicchettti (Ed.), Rochester Symposium on developmental psychology, Vol. 1: The emergence of a discipline (pp. 139-163). Hillsdale, NJ: Erlbaum. 

  19. Geng, F., Hu, Y., Wang, Y., & Chen, F. (2011). Two types of behavioral inhibition: Relations to effortful control and attention in school children.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45(6), 662-669. https://doi.org/10.1016/j.jrp.2011.09.005 

  20. Ghiselli, E. E., Gampbell, J. P., & Zedeck, S. (1981). Measurement theory for the behavioral science. New York: W. H. Freeman. 

  21. Han, I., & Yang, H. (2015). Longitudinal relationships among marital conflict, parenting behaviors and preschoolers' problem behaviors. Korean Journal of Christian Counseling, 26(3), 287-317. 

  22. Hill, A. (2003). The development of effortful control : Links with parenting, infant emotion regulation, and social competence in early childhood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Notre Dame University. Indiana. USA. 

  23. Jouriles, E. N., Murphy, C. M., Farris, A. M., Smith, D. A., Richters, J. E., & Waters, E. (1991). Marital adjustment, parental disagreements about child rearing, and behavior problems in boys: Increasing the specificity of the marital assessment. Child Development, 62(6), 1424-1433. https://doi.org/10.1111/j.1467-8624.1991.tb01615.x 

  24. Kang, J. H., & Oh, K. J. (2011). Gender differences in the effects of preschooler's age, temperament and parenting for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16(1), 1-21. 

  25. Karreman, A., van Tuijl, C., van Aken, M. A., & Dekovic, M. (2009). Predicting young children's externalizing problems: Interactions among effortful control, parenting, and child gender. Merrill-Palmer Quarterly, 55(2), 111-134. https://doi.org/10.1353/mpq.0.0020 

  26. Kattula, D., Sarkar, R., Sivarathinaswamy, P., Velusamy, V., Venugopal, S., Naumova, E. N., et al. (2014). The first 1000 days of life: parental and postnatal risk factors for morbidity and growth in a birth cohort in southern India. BMJ open, 4(7), e005404. http://doi.org/10.1136/bmjopen-2014-005404 

  27. Kessler, R. C., Andrew, G., Colpe, L. J., Hiripi, E., Mroczek, D. K., Normand, S. L. T., et al. (2002). Short screening scales to monitor population prevalence and trends in nonspecific psychological distress. Psychological Medicine, 32(6), 959-976. https://doi.org/10.1017/S0033291702006074 

  28. Kim, C., & Cho, M. (2017). The longitudinal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depression, parenting behavior and early child's behavior problem using latent growth model: A mediating effect of achievement values.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106, 33-56. 

  29. Kim, C., & Cho, M. (2015). A longitudinal study of the effects of marital conflicts and self-esteem on parenting stress by mother: An analysis of growth curve modeling.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94, 121-142. 

  30. Kim, J. H., & Kim, H. K. (2017). Gender differences in the longitudinal influence of effortful control on academic performance and behavioral problems in early adolescents: Mediating effects of social skill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8(5), 33-46. https://doi.org/10.5723/kjcs.2017.38.5.33 

  31. Kim, Y. S., Park, J. S., & Kim, Y. H. (2018). A longitudinal study on the effect of parenting marital conflict and parenting depression on internalization and externalization problem behaviors of children.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15(1), 135-155. 

  32. Kim, Y. A., Lee, J., Moon, S. J., Kim, Y. J., & Oh, K. J. (2009). Standardization study for the Korean version of child behavior checklist 1.5-5.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8(1), 117-138. 

  33. Kingston, D., Kehler, H., Austin, M. P., Mughal, M. K., Wajid, A., Vermeyden, L., et al. (2018). Trajectories of maternal depressive symptoms during pregnancy and the first 12 months postpartum and child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behavior at three years. PLoS ONE, 13(4), 1-19. http://doi.org/10.1371/journal.pone.0195365 

  34. Kochanska, G., & Knaack, A. (2003). Effortful control as a personality characteristic of young children: Antecedents, correlates, and consequences. Journal of Personality, 71(6), 1087-1112. https://doi.org/10.1111/1467-6494.7106008 

  35. Kochanska, G., Aksan, N., Prisco, T., & Adams, E. (2008). Mother-child and father-child mutually responsive orientation in the first two years and children's outcomes at preschool age: Mechanisms of influence. Child Development, 79(1), 30-44.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7.01109.x 

  36. Kochanska, G., Murray, K., & Harlan, E. T. (2000). Effortful control in early childhood: Continuity and change, antecedents, and implications for social develop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36(2), 220-232. http://dx.doi.org/10.1037/0012-1649.36.2.220 

  37. Koo, A. Y. (2000). Children's perception of inter parental conflict and parent's perception of i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kmyeong University, Seoul, Korea. 

  38. Lee, H. M. (1998). The relationships among maternal attitudes toward children's expressiveness, children's self-regulation and emotional intellig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Korea. 

  39. Lee, H. M. (2006). The effect of maternal parenting style and sensitivity on infant develop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40. Lee, S. K., Shin, Y. J., Jeon, Y. J., & Park, J. A. (2004). The characteristics of behavior problem among young children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17(4), 53-73. 

  41. Lengua, L. J. (2009). Effortful control in the context of socioeconomic and psychosocial risk. Retrive November 30, 2018, from https://www.apa.org/science/about/psa/2009/01/lengua 

  42. Lengua, L. J., Moran, L., Zalewski, M., Ruberr, E., Kiff, C., & Tompson, S. (2014). Relations of growth in effortful control to family income, cumulative risk and adjustment in preschool-age children.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43(4), 705-720. 

  43. Lengua, L. J., Honorado, E., & Bush, N. (2007). Contextual risk and parenting as predictors of effortful control and social competence in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8(1), 40-55. http://doi.org/10.1016/j.appdev.2006.10.001 

  44. Lovejoy, M. C., Graczyk, P. A., O'Hare, E., & Neuman, G. (2000). Maternal depression and parenting behavior: A meta-analytic review. Clinical Psychology Review, 20(5), 561-592. https://doi.org/10.1016/S0272-7358(98)00100-7 

  45. Markman, H. J., Stanley, S. M., & Blumberg, S. L. (1994). Fighting for your marriage: Positive steps for a loving and lasting relationship. San Francisco: Jossey Bass, Inc. 

  46. Moon, Y. K., & Lee, Y. (2012). The effects of maternal emotional availability on preschooler's social skills and problem behaviors: Mediating effects of preschooler's effortful control.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0(1), 103-119. https://doi.org/10.6115/khea.2012.50.1.103 

  47. Murray, K. T., & Kochanska, G. (2002). Effortful control: Factor structure and relation to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behavior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0(5), 503-514. 

  48. No, B., Park, S., Choi, N., & Park, H. (2018). Examining developmental trajectories and predictors of early childhood externalizing behavioral problems and school adjustment: A growth mixture modeling approach. Journal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18(2), 175-201. https://doi.org/10.21214/kecse.2018.18.2.175 

  49. Olson, S. L., Sameroff, A. J., Kerr, D. C. R., Lopes, N. L., & Wellman, H. M. (2005). Developmental foundation of externalizing problems in young children: The role of effortful control.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7(1), 25-45. https://doi.org/10.1017/S0954579405050029 

  50. Patterson, G. R., & Bank, L. (1989). Some amplifying mechanism for pathologic processes in families. In M. R. Gunnar & E. Thelen (Eds.), Systems and development (pp. 167-209).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51. Posner, M. I., & Rothbart, M. K. (2000). Developing mechanisms of self-regulation. Developmental and Psychology, 12(3), 427-441. https://doi.org/10.1177/1754073910387943 

  52. Putnam, S. P., & Stifer, C. A. (2002). Development of approach and inhibition in the first year: Parallel findings from motor behavior, temperament ratings and directional cardiac response. Developmental Science, 5(4), 441-451. https://doi.org/10.1111/1467-7687.00239 

  53. Putnam, S. P., Gartsein, M. A., & Rothbart, M. K. (2006). Measurement of fine-grained aspects of toddler temperament: The early childhood behavior questionnaire. Infant Behavior Development, 29(3), 386-401. https://doi.org/10.1016/j.infbeh.2006.01.004 

  54. Rothbart, M. K., & Bates, J. E. (2006). Temperament. In N. Eisenberg & W. Damon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6th ed., pp. 99-166). New York: Wiley. 

  55. Rothbart, M. K. (2007). Temperament, development and personality.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16(4), 207-212. https://doi.org/10.1111/j.1467-8721.2007.00505.x 

  56. Rothbart, M. K., Ahadi, S. A., & Hershey, K. L. (1994). Temperament and social behavior in childhood. Merrill-Palmer Quarterly, 40(1), 21-39. 

  57. Shin, N., Lee, J., Kim, M., Kim, Y., Cho, B., Hong, S., et al. (2007). Panel Study on Korean children. Seoul: Korea. 

  58. Shin, Y, O.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a rearing attitude of working and non-working mothers and an emotional intelligence of their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59. Spinrad, T. L., Eisenberg, N., Gaertner, B., Popp, T., Smith, C. L., Kupfer, A., et al. (2007). Relations of maternal socialization and toddlers' effortful control to children's adjustment and social compet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43(5), 1170-1186. 

  60. Valente, C., Lemery-Chalfant, K., & Reiser, M. (2007). Pathways to problem behaviors: Chaotic homes, parent and child effortful control, and parenting. Social Development, 16(2), 249-267. https://doi.org/10.1111/j.1467-9507.2007.00383.x 

  61. Vogt, B. A., Finch, D. M., & Olson, C. R. (1992). Functional heterogeneity in cingulate cortex: The anterior executive and posterior evaluative regions. Cerebral Cortex, 2(6), 435-443. https://doi.org/10.1093/cercor/2.6.435-a 

  62. Zhou, Q., Hofer, C., Eisengerg, N., Reiser, M., Spinrad, T. L., & Fabes, R. A. (2007). The developmental trajectories of attention focusing, attentional and behavioral persistence, and externalizing problems during school-aged years. Developmental Psychology, 43(2), 369-385. https://doi.org/10.1037/0012-1649.43.2.369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