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1, 2019년, pp.9 - 19
장덕호 (상명대학교 교육학과) , 차중찬 (APEC국제교육협력원) , 이정연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 백선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학과)
This study conducted the international evaluation of the APEC educational cooperation projects initiated by the Korean government and drew out strategies and tasks for their sustainable implementation. To this end, eight projects implemented by the Institute of APEC Collaborative Education were sel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우리나라 최초의 APEC 교육협력사업인 APEC 사이 버교육협력의 특징은 무엇인가? | 우리나라 최초의 APEC 교육협력사업은 APEC 사이 버교육협력(APEC Cyber Education Cooperation, ACEC) 사업이다. 한국 정부가 APEC 지역 내 회원국 간 정보격차(digital divide) 해소를 목적으로 추진한 사업으로 2001년 제23차 APEC 인적자원개발 실무그룹회의를 통해 구체화하였다. 이 사업은 이후 한국의 APEC 교육 협력사업 추진을 위한 APEC 회원국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협력 체제를 마련하는데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 |
APEC은 무엇인가? | APEC(Asia-Pacific Economic Cooperation, 이하 APEC)은 아시아 태평양지역 경제공동체로써 역내 무역 자유화 및 상호 번영을 위해서 노력하는 국제협의체이다. APEC은 기본적으로 자유무역과 투자 촉진을 위한 경제 협력체이지만 경제발전에 필수적인 교육과 인적자원개발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과 협력을 추진해 왔다[1]. | |
APEC의 특징은 무엇인가? | APEC(Asia-Pacific Economic Cooperation, 이하 APEC)은 아시아 태평양지역 경제공동체로써 역내 무역 자유화 및 상호 번영을 위해서 노력하는 국제협의체이다. APEC은 기본적으로 자유무역과 투자 촉진을 위한 경제 협력체이지만 경제발전에 필수적인 교육과 인적자원개발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과 협력을 추진해 왔다[1]. 한국은 무역과 투자를 통해 성장한 대표적인 국가로서 APEC의 각 분야별 협력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오고 있고, 교육협력 역시 한국의 대표적인 APEC 협력사업 분야이다. |
Jang, H. Y. (2012). Inquiry into the process of establishing agendas and the meaning of the agenda framework for the 5th APEC Education Ministerial Meeting.. Journal of Korean HRD Research, 7(2), 35-52.
Yoon, J. H. (2012). Plans to develope Korea education's international cooperation from hosting 2012 5th APEC Education Ministerial Meeting. Seoul :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APEC. (2017). APEC education strategy 2016-2030: Competencies innovation employability. APEC.
APEC. (2017). Action plan of the APEC education strategy. Concluding senior officials' meeting. APEC.
Cheng, I. H. (2015). Asian perspectives on international education aid: From donor experience, to transitional experience and recipient experience. In Cheng, I-H. & Chan, S. (Eds.), International education aids in developing Asia: Policies and practices (pp. 1-10). Singapore : Springer.
Kim, Y., Lee, J., Lee, S., Kim, B. & Jung, J. (2009).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n International Student Exchange Program with a Web-based Experiential Learning Model: focusing on ALCoB Edutainment Exchange Program.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5(4), 319-341.
Kim, Y., Lee, J., Kim, S. & Han, H. (2014). A study on application of APEC Edutainment Exchange Program for changing the multicultural perceptions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including the socially underprivileged.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0(3), 423-452.
Lee, S. & Kim, Y. (2014). The status and needs of information technology in Thailand: Focusing on the Yeosu report of APEC e-learning (2006-2013). The conference proceedings of the Association of Korean Educational Technology, 507-511.
APEC Economic Committee. (2000). Towards knowledge-based economies in APEC. Singapore : APEC Secretariat.
Unger, R. M. (2019). The knowledge economy. London : Verso.
World Bank. (2011). Learning for all: Investing in people's knowledge and skills to promote development - World Bank group education 2020 strategy. Washington DC : The World Bank.
Christopher, Z. (2016). The expansion of cross-border graduate education in the Asia Pacific. In Neubauer, D. E. & Buasuwan, P. (Eds.), Asia Pacific graduate education: Comparative policies and regional developments (pp. 19-35). New York : Palgrave Macmillan.
Kim, S. M. (2017). A reflective case study on APEC Edutainment Exchange program as a model for international experiential learning. Doctoral dissertation. Pusan University, Pusan.
Cha, S. & Byeon, H. (2018). A study on the research trends of the influential factors on multicultural acceptability of Korean teen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3), 211-216.
Lee, H., Kim. Y., Shon, M. & Lee. S. (2011). The need analysis on the educational information of developing countries in the Asia-Pacific Region. Lifelong Education.HRD Research, 7(2), 173-196.
Kim, Y. H. (2015). Exploring alternative educational ODA paradigm based on global challenges and South Korean experience. In Cheng, I-H. & Chan, S. (Eds.), International education aids in developing Asia: Policies and practices (pp. 79-96). Singapore : Springer.
Lee, Y. J., Hung, D. & Cheah, H. M. (2008). IT and educational policy in the Asia-Pacific region. In Voogt, J. & Knezek, G.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information technology in primary and secondary education (pp. 1119-1132). Boston : Springer.
World Bank. (2013). Financing for Development; Post-2015. Washington DC, USA.
T. Lee. (2018). Analysis of demands on the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project of regional governments. Jou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4), 201-208.
Yoo, S. S. & Lee, K. S. (2016). Studies on Public-Private Partnership(PPP) in International Education Development and Implications to Korea. International Development and Cooperation Review, 8(3), 103-13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