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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EC 국제교육협력사업에 대한 성과평가 연구: 국제교육활동 참여자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An Evaluation Study for APEC International Cooperation Projects : Focusing on the Perception of Participa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1, 2019년, pp.9 - 19  

장덕호 (상명대학교 교육학과) ,  차중찬 (APEC국제교육협력원) ,  이정연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  백선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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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정부가 추진해온 APEC 교육협력사업에 대한 참여자들의 국제적 평가를 살펴보고, 향후 동 사업의 발전을 지속적으로 견인하기 위한 전략과 과제를 도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APEC 학생 교류 프로그램, 알콥 협력 프로젝트, 알콥 스쿨 네트워크, 국제 알콥 컨퍼런스, 국제교육협력봉사단 파견, 이러닝 연수 프로그램, 미래교육 포럼, 알콥 워크숍의 8개 사업들을 중점적인 평가 대상 사업으로 설정하고, 이를 위해 온라인 조사를 통해 각 사업별 참여자들의 사업들에 대한 인지도, 참여도 및 공헌도에 대한 인식 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18개국의 283명의 전문가들과 사업 참여 유경험자들의 응답을 얻어 조사 결과를 분석한 결과, 인지도 측면에서는 알콥 협력 프로젝트가, 참여도와 공헌도 측면에서는 국제협력봉사단파견이 가장 양호한 평가를 얻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APEC 교육협력사업의 실행을 위한 향후 전략 및 과제를 위한 몇 가지 제언을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the international evaluation of the APEC educational cooperation projects initiated by the Korean government and drew out strategies and tasks for their sustainable implementation. To this end, eight projects implemented by the Institute of APEC Collaborative Education were sele...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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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APEC 국제교육협력사업에 대한 국제활동가들의 객관적인 평가를 얻는데 일차적 의의를 두었다. 이 과정에서 동 사업들에 대한 참여자들의 진솔한 의견과 보다 복잡한 평가 목소리를 담아내지 못한 한계가 있다.
  • 본 연구의 의의는 우리나라가 추진한 국제교육협력사 업에 대해 국제전문가 및 실천가들로부터 객관적 평가를 얻는 데 있다. APEC 교육협력사업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사업에 대한 인지도, 참여도, 그리고 각 사업별 목적에 부합하는 공헌도를 조사한 결과 전반적으로 모든 사업 유형과 그 안에서의 활동에 대해 참여자들의 평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이에 본 연구는 교육이라는 제도적, 맥락적 실체를 활용하여 국제협력이라는 수단과 거기에 APEC이라는 국제기구가 매개된 융합적 실천 과업에 대한 국제적 차원의 실천가들의 평가에 기반한 종합적 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이러한 문제의식에 기반하여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한국이 추진해온 APEC 교육협력사업들 전반에 대한 국제적인 평가를 관계자들의 인식 조사를 통해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새로운 도약을 위한 방향과 과제를 제시해보고자 한다.
  • 당시 경주선언을 통해 역내 교육부 장관들이 한 목소리로 다자간 교육 서비스 무역(trade)과 협력(cooperation)을 강조하며[12], 이에 따라 제시된 교육협력프로젝트(ECP)의 후속 사업으로 APEC 교육혁신공동체 사업(APEC Community for Education Innovation, CEDI)이 추진되고 있다. 이를 통해 APEC 회원국 간의 정보, 지식, 역량의 격차 해소를 목표로 다양한 교육시스템과 교육환경에 대한 공동의 이해를 형성하며,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개인의 역량을 향상시킨다는 목적을 수립하였다. APEC 교육협력사업의 변천 및 구체적인 내용은 Fig.
  • 특히, 사업에 참여한 전문가들과 실천가들이 수요자적 관점에서 사업을 객관적으로 평가한 결과를 수집하고 사업 개선에 반영하려는 노력 역시 거의 없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교육이라는 제도적, 맥락적 실체를 활용하여 국제협력이라는 수단과 거기에 APEC이라는 국제기구가 매개된 융합적 실천 과업에 대한 국제적 차원의 실천가들의 평가에 기반한 종합적 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이러한 문제의식에 기반하여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한국이 추진해온 APEC 교육협력사업들 전반에 대한 국제적인 평가를 관계자들의 인식 조사를 통해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새로운 도약을 위한 방향과 과제를 제시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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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최초의 APEC 교육협력사업인 APEC 사이 버교육협력의 특징은 무엇인가? 우리나라 최초의 APEC 교육협력사업은 APEC 사이 버교육협력(APEC Cyber Education Cooperation, ACEC) 사업이다. 한국 정부가 APEC 지역 내 회원국 간 정보격차(digital divide) 해소를 목적으로 추진한 사업으로 2001년 제23차 APEC 인적자원개발 실무그룹회의를 통해 구체화하였다. 이 사업은 이후 한국의 APEC 교육 협력사업 추진을 위한 APEC 회원국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협력 체제를 마련하는데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APEC은 무엇인가? APEC(Asia-Pacific Economic Cooperation, 이하 APEC)은 아시아 태평양지역 경제공동체로써 역내 무역 자유화 및 상호 번영을 위해서 노력하는 국제협의체이다. APEC은 기본적으로 자유무역과 투자 촉진을 위한 경제 협력체이지만 경제발전에 필수적인 교육과 인적자원개발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과 협력을 추진해 왔다[1].
APEC의 특징은 무엇인가? APEC(Asia-Pacific Economic Cooperation, 이하 APEC)은 아시아 태평양지역 경제공동체로써 역내 무역 자유화 및 상호 번영을 위해서 노력하는 국제협의체이다. APEC은 기본적으로 자유무역과 투자 촉진을 위한 경제 협력체이지만 경제발전에 필수적인 교육과 인적자원개발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과 협력을 추진해 왔다[1]. 한국은 무역과 투자를 통해 성장한 대표적인 국가로서 APEC의 각 분야별 협력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오고 있고, 교육협력 역시 한국의 대표적인 APEC 협력사업 분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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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Jang, H. Y. (2012). Inquiry into the process of establishing agendas and the meaning of the agenda framework for the 5th APEC Education Ministerial Meeting.. Journal of Korean HRD Research, 7(2), 35-52. 

  2. Yoon, J. H. (2012). Plans to develope Korea education's international cooperation from hosting 2012 5th APEC Education Ministerial Meeting. Seoul :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3. APEC. (2017). APEC education strategy 2016-2030: Competencies innovation employability. APEC. 

  4. APEC. (2017). Action plan of the APEC education strategy. Concluding senior officials' meeting. APEC. 

  5. Cheng, I. H. (2015). Asian perspectives on international education aid: From donor experience, to transitional experience and recipient experience. In Cheng, I-H. & Chan, S. (Eds.), International education aids in developing Asia: Policies and practices (pp. 1-10). Singapore : Springer. 

  6. Kim, Y., Lee, J., Lee, S., Kim, B. & Jung, J. (2009).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n International Student Exchange Program with a Web-based Experiential Learning Model: focusing on ALCoB Edutainment Exchange Program.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5(4), 319-341. 

  7. Kim, Y., Lee, J., Kim, S. & Han, H. (2014). A study on application of APEC Edutainment Exchange Program for changing the multicultural perceptions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including the socially underprivileged.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0(3), 423-452. 

  8. Lee, S. & Kim, Y. (2014). The status and needs of information technology in Thailand: Focusing on the Yeosu report of APEC e-learning (2006-2013). The conference proceedings of the Association of Korean Educational Technology, 507-511. 

  9. APEC Economic Committee. (2000). Towards knowledge-based economies in APEC. Singapore : APEC Secretariat. 

  10. Unger, R. M. (2019). The knowledge economy. London : Verso. 

  11. World Bank. (2011). Learning for all: Investing in people's knowledge and skills to promote development - World Bank group education 2020 strategy. Washington DC : The World Bank. 

  12. Christopher, Z. (2016). The expansion of cross-border graduate education in the Asia Pacific. In Neubauer, D. E. & Buasuwan, P. (Eds.), Asia Pacific graduate education: Comparative policies and regional developments (pp. 19-35). New York : Palgrave Macmillan. 

  13. Kim, S. M. (2017). A reflective case study on APEC Edutainment Exchange program as a model for international experiential learning. Doctoral dissertation. Pusan University, Pusan. 

  14. Cha, S. & Byeon, H. (2018). A study on the research trends of the influential factors on multicultural acceptability of Korean teen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3), 211-216. 

  15. Lee, H., Kim. Y., Shon, M. & Lee. S. (2011). The need analysis on the educational information of developing countries in the Asia-Pacific Region. Lifelong Education.HRD Research, 7(2), 173-196. 

  16. Kim, Y. H. (2015). Exploring alternative educational ODA paradigm based on global challenges and South Korean experience. In Cheng, I-H. & Chan, S. (Eds.), International education aids in developing Asia: Policies and practices (pp. 79-96). Singapore : Springer. 

  17. Lee, Y. J., Hung, D. & Cheah, H. M. (2008). IT and educational policy in the Asia-Pacific region. In Voogt, J. & Knezek, G.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information technology in primary and secondary education (pp. 1119-1132). Boston : Springer. 

  18. World Bank. (2013). Financing for Development; Post-2015. Washington DC, USA. 

  19. T. Lee. (2018). Analysis of demands on the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project of regional governments. Jou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4), 201-208. 

  20. Yoo, S. S. & Lee, K. S. (2016). Studies on Public-Private Partnership(PPP) in International Education Development and Implications to Korea. International Development and Cooperation Review, 8(3), 103-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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