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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참여 및 관계몰입이 오프라인 매장 체험에 미치는 영향 및 브랜드 팬쉽의 조절효과 -중국 소비자를 중심으로-
The Impacts of Customer Participation and Relationship Commitment on Experience at Offline Stores and Moderating Effect of Brand Fanship -Focusing on Chinese Consumer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1, 2019년, pp.117 - 126  

박현정 (충북대학교 국제경영학과) ,  진의토 (충북대학교 국제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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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휴대폰 오프라인 매장에 초점을 맞추어 고객이 매장을 방문하여 제품을 실제로 체험하기 이전의 고객참여 수준 및 브랜드와 맺은 관계몰입이 매장에서의 체험에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애플, 화웨이, 샤오미, 삼성 등 휴대폰 오프라인 매장을 체험한 259명 중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고객참여가 브랜드에 대한 규범적 몰입, 감정적 몰입, 지속적 몰입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러한 관계몰입은 매장에서의 오락적 체험, 교육적 체험, 현실도피 체험, 미적 체험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브랜드 팬쉽 수준이 높은 고객일수록 관계몰입이 미적 및 일탈적 체험에 미치는 영향이 더욱 증가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고객의 브랜드 체험과 관련하여 고객의 참여와 관계몰입이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체험 마케팅에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examined whether and how prior customer participation and the relationship commitment of the brand enhance experiential behaviors of offline stores such as Apple, Huawei, MI, Oppo, Samsung, Vivo. A structured self-report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collected 258 survey responses ...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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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고객몰입의 다양한 차원을 매개변수로 하여 온라인에서 이루어졌던 고객참여가 오프라인 매장 체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고객 몰입과 여러 체험 요소들 간의 관계에서는 브랜드 팬쉽이 조절적인 효과를 할 수 있는지 추가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휴대폰 체험 매장에 초점을 맞추어 중국 소비자가 매장을 방문하여 제품을 실제로 체험하기 이전에 이루어진 고객참여 및 그로 인하여 브랜드와 맺은 관계몰입이 매장에서의 체험에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는지 탐색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첫째, 고객참여가 규범적 몰입, 지속적 몰입, 감정적 몰입 등 관계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둘째, 이러한 관계몰입 수준이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체험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즉 관계몰입의 다양한 차원을 매개변수로 하여 매장과 무관한 고객참여라도 매장에서의 체험과 연관될 수 있는지 살펴본다.
  • 본 연구는 휴대폰 오프라인 체험매장을 중심으로 매장 체험 이전에 휴대폰 브랜드와 관련하여 이루어진 고객참여와 관계몰입과의 구조적 관계에 대해 규명해 내고자 한다. 또한 고객몰입의 다양한 차원을 매개변수로 하여 온라인에서 이루어졌던 고객참여가 오프라인 매장 체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고객 몰입과 여러 체험 요소들 간의 관계에서는 브랜드 팬쉽이 조절적인 효과를 할 수 있는지 추가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즉 관계몰입의 다양한 차원을 매개변수로 하여 매장과 무관한 고객참여라도 매장에서의 체험과 연관될 수 있는지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고객몰입과 매장 체험 간의 관계에서 브랜드 팬쉽이 조절효과를 가지는지 추가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브랜드 팬쉽에 따라 구조모형의 경로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브랜드 팬쉽의 중 위수 값을 기준으로 전체 응답자를 저 브랜드 팬쉽 집단과 고 브랜드 팬쉽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전체 응답자의 브랜드 팬쉽 평균 값은 4.
  • 본 연구는 소비자의 고객참여와 관계몰입이 오프라인 체험매장에서 소비자의 체험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 하기 위해 휴대폰 오프라인 체험매장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중국에서 널리 사용되는 웹사이트 Sojump를 이용하여 설문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휴대폰 오프라인 체험매장을 중심으로 매장 체험 이전에 휴대폰 브랜드와 관련하여 이루어진 고객참여와 관계몰입과의 구조적 관계에 대해 규명해 내고자 한다. 또한 고객몰입의 다양한 차원을 매개변수로 하여 온라인에서 이루어졌던 고객참여가 오프라인 매장 체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휴대폰 오프라인 체험매장을 중심으로 체험 이전에 이루어졌던 고객참여와 관계몰입이 체험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였다. 그리고 브랜드 팬쉽을 조절변수로 하여 고객몰입이 체험행동 사이에서 조절효과를 가지는지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 사용된 변수들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측정 척도의 내적일관성과 개별 잠재요인별 측정모형의 타당성을 평가하였다. 측정항목의 신뢰성 및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우선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 병원서비스의 연구에서는 고객참여는 규범적, 감정적, 지속적 몰입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된 반면[21], 외식업체에 관한 연구에서는 고객참여 행동이 관계몰입에 부적인 영향을 주고[22] 숙박업체에 관한 연구에서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23]. 본 연구에서는 휴대폰 브랜드와 관련된 고객참여가 관계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휴대폰 체험 매장에 초점을 맞추어 중국 소비자가 매장을 방문하여 제품을 실제로 체험하기 이전에 이루어진 고객참여 및 그로 인하여 브랜드와 맺은 관계몰입이 매장에서의 체험에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는지 탐색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첫째, 고객참여가 규범적 몰입, 지속적 몰입, 감정적 몰입 등 관계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둘째, 이러한 관계몰입 수준이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체험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 구체적으로 첫째, 고객참여가 규범적 몰입, 지속적 몰입, 감정적 몰입 등 관계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둘째, 이러한 관계몰입 수준이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체험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즉 관계몰입의 다양한 차원을 매개변수로 하여 매장과 무관한 고객참여라도 매장에서의 체험과 연관될 수 있는지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고객몰입과 매장 체험 간의 관계에서 브랜드 팬쉽이 조절효과를 가지는지 추가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둘째, 다차원적인 관계몰입 수준에 따라 고객의 세부 체험 수준이 달라질 수 있음을 보임으로써 다양한 관계 몰입의 역할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즉 본 연구는 고객이 자신의 체험을 인식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관계적인 요인을 살펴본 것이다. 보다 풍부하고 질적 수준이 높은 체험을 촉진하기 위해 체험 이전의 고객관계 개선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H1-1: 브랜드 고객참여가 규범적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브랜드 고객참여가 감정적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브랜드 고객참여가 지속적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규범적 몰입은 매장체험(오락적/ 교육적/ 일탈적 / 미적 체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감정적 몰입은 매장체험(오락적/ 교육적/ 일탈적 / 미적 체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지속적 몰입은 매장체험(오락적/ 교육적/ 일탈적 / 미적 체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팬쉽 정도가 높은 고객일수록 관계몰입이 체험에 미 치는 영향이 증가할 것이다.
  • 즉 관계몰입이 고객체험에 의해 영향을 받 을 뿐만 아니라 관계몰입이 고객체험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이다[28]. 따라서 관계몰입이 이미 이루어진 고객일수록 오프라인 매장 체험 요소들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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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참여가 부각된 배경은? 고객참여는 서비스 생산과정에서 고객이 노동이나 정보를 제공하는데 적극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정도로[5] 셀프 서비스와 같은 고객의 한정적 역할에 대한 연구로부터 시작되었으나, 이후 고객참여 활동 영역이 확대되면서 고객의 참여가 서비스 생산과 제공에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는 점이 부각되기 시작하였다[6]. 제품개발 과정에서도 고객의 관심과 관여도가 증가하고 서비스의 공동생산자로서의 인식이 확대해 가면서 서비스마케팅 연구에서도 고객참여의 개념적 특성이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다[7].
브랜드팬은 무엇인가? 진정한 충성도를 가진 고객은 대상에 대해 팬쉽을 형성한 집단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이들은 대상에 대해 심리적으로 몰입하고 지속적 구매와 같이 행위적 일관성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13]. 브랜드팬은 브랜드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태도나 높은 정신적 몰입 수준을 보이는 소비자를 의미한다[14].
관계몰입은 어떻게 나뉘고, 각각의 개념은 무엇인가? 즉 관계몰입은 브랜드에 대한 감정적인 애착을 토대로 고객이 브랜드와 장기적인 관계를 지속하려는 의지를 의미한다. 몰입은 규범적 몰입, 지속적 몰입, 감정적 몰입의 세 차원으로 구분할 수 있다[11]. 규범적 몰입은 이용 기업에 대한 고객의 의무감과 관련된 개념이고, 감정적 몰입은 고객과 브랜드 간 동일시를 통한 감정적 애착과 관련된 개념이다[13]. 신규 고객과는 달리 기존 고객의 경우 브랜드에 대하여 감정적으로 몰입하게 되고 이러한 경우 체험의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14]. 지속적 몰입은 브랜드를 전환할 때 발생되는 비용에 대한 자각을 기반으로 하여 형성되는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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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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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Y. Yi & T. Gong. (2013). Customer value co-creation behavior: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6(9), 1279-1284. 

  32. Y. T. Chen & H. J. Park. (2019). The Effects of Experience and Environment Factors in Offline Stores on the Perceived Value and Revisit Inten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5), 167-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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