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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에서 신호대잡음비 변이가 한국어 음성명료도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SNR difference on the Korean speech intelligibility in classrooms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8 no.6, 2019년, pp.651 - 660  

박찬재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  조성민 (PEAS 친환경 엔지니어링) ,  한찬훈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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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음 환경에서 화자의 음성 레벨이 어느 정도일 때 한국어에 대한 청자의 음성명료도 변화를 파악하고자 시행되었다. 이를 위해 잔향시간이 다른 교실 환경을 모형화하여 가청화시재를 제작한 후 피실험자 27명을 대상으로 청감실험을 실시해 음성명료도를 평가하였다. 음성명료도에 대한 평가는 한국어 음성명료도 평가법 중 음절법단어법을 이용하였으며 잔향시간과 신호대잡음비를 5dB씩 변화시키면서 정답률의 변화를 관찰하였다. 실험결과 음절법의 경우 신호대잡음비가 커질수록 이에 비례해 음성명료도 평가점수 또한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단어법의 경우 잔향시간이 1.5 s인 경우에는 음성명료도 평가점수가 신호대잡음비와 비례적인 관계를 보이지만, 잔향시간이 0.8 s로 짧은 상황에서는 비례관계를 찾을 수 없었다. 이원변량분석 결과 한국어 음성명료도 평가법 중 음절법과 단어법에 공통적으로 유의한 영향 인자는 신호대잡음비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한국어 교실의 적정 잔향시간 기준인 0.8s 이하를 만족하는 경우 소음에 따른 영향을 제어할 수 있으나, 잔향시간이 기준보다 긴 경우에는 신호대잡음비가 커야만 높은 음성명료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aims to find out the necessary speech sound level which can satisfy with the speech intelligibility in a noisy classroom environments. For this, auralized materials were made to undertake listening tests with 27 people. Speech intelligibility tests were carried out using both Conso...

주제어

표/그림 (1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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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상황을 바탕으로 종합적으로 판단해 볼 때 한국어의 음성전달에 영향을 미치는 물리적 음향성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신호대잡음비의 변화와 한국어의 이해도에 대한 상관성에 관한 연구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음향환경에서 음성명료도 평가법을 통해 신호대잡음비의 변이에 따른 한국어 이해능력을 평가하고 한국 교실의 적합한 신호대잡음비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신호대잡음비에 따른 한국어의 음성명료도를 평가함으로서 대한민국 교실에서 음성전달 시 외부 소음에 의한 영향을 평가하고자 진행되었다. 실험을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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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실에서 최적화된 음향성능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교실은 화자의 목소리를 통해 청자가 정보를 파악하여 학습하는 공간으로써 화자의 음성전달이 가장 중요한 공간이다. 따라서 교실은 음성을 전달하기에 최적화된 음향성능을 갖추어야 하며, 교실과 같은 건축공간의 음향적 특성을 결정짓는 다양한 음향적 요소 중 음성전달에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물리적 음향인자에는 잔향시간(Reverberation Time, RT)과 배경소음, 신호대잡음비 등이 있다.
신호대잡음비는 무엇인가? 신호대잡음비(Signal to Noise Ratio, SNR)는 화자를 통해 발생한 신호음이 청자에게 미치는 동안 소음에 의한 명료도의 저해 정도를 평가하는 음향인자로써 Eq. (1)을 통해 간단하게 나타낼 수 있다.
건축공간의 음향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은 무엇인가? 교실은 화자의 목소리를 통해 청자가 정보를 파악하여 학습하는 공간으로써 화자의 음성전달이 가장 중요한 공간이다. 따라서 교실은 음성을 전달하기에 최적화된 음향성능을 갖추어야 하며, 교실과 같은 건축공간의 음향적 특성을 결정짓는 다양한 음향적 요소 중 음성전달에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물리적 음향인자에는 잔향시간(Reverberation Time, RT)과 배경소음, 신호대잡음비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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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L. M. Ronsse and L. M. Wang, "Effects of noise from building mechanical systems on elementary school student achievement," ASHRAE Transactions, 116, 347-354 (2010). 

  2. J. S. Kukas, R. D. Dupree, and J. W. Swing, "Effects of noise on academic achievements and classroom behaviour," State of California Rep., FHWA/CA/DOHS-81/01, Berkeley (1981). 

  3. T. Houtgast, "The effect of ambient noise on speech intelligibility in classrooms," Applied Acoustics, 14, 15-25 (1981). 

  4. A. K. Nabelek and J. M. Pickett, "Reception of consonants in a classroom as affected by monaural and binaural listening, noise, reverberation, and hearing aids," J. Acoust. Soc. Am. 56, 628-639 (1974). 

  5. H. Sato, M. Morimoto, H. Sato, and M. Wada, "Relationship between listening difficulty and acoustical objective measures in reverberant sound fields," J. Acoust. Soc. Am. 123, 2087- 2093 (2008). 

  6. ANSI/ASA S12.60, Acoustical Performance Criteria, Design Requirements, and Guidelines for Schools - Part 1 : Permanent Schools, American National Standard, 10, 2010. 

  7. EFA PSBP, Acoustic Performance Standards for the Priority Schools Building Programme, U.K., 10-13, 2012. 

  8. D. Wei, C. J. Park, and C. H. Haan, "Comparison of the Korean and Chinese speech intelligibility with increasing sound absorption in a classroom" (in Korean), J. Acoust. Soc. Kr. 31, 129-141 (2012). 

  9. C. J. Park, Establishment of the acoustical performance criteria for middle and high school classrooms (in Korean), (Ph.D. thesi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2014). 

  10. C. J. Park and C. H. Haan, "Effect of the inter-aural level differences on the speech intelligibility depending on the room absorption in classrooms" (in Korean), J. Acoust. Soc. Kr. 32, 335-345 (2013). 

  11. Environment Ministry, Framework Act on Environmental Policy - Environmental Standards ; Noise, Article 10, Annex 2 (2019). 

  12. M. Long, Architectural Acoustics (Elsevier, New York, 2006), pp. 94. 

  13. B. W. Kim, J. J. Kim, S. T. Kim, and Y. J. Lee "A study on the design and the construction of a Korean speech DB for common use," (in Korean), J. Acoust. Soc. Kr. 16, 35-41 (1997). 

  14. C. J. Park and C. H. Haan, "Effect of the inter-aural level differences on the speech intelligibility depending on the room absorption in classrooms" (in Korean), J. Acoust. Soc. Kr. 32, 335-345 (2013). 

  15. C. J. Park and C. H. Haan, "Establishment of the acoustical standard of the Korean classrooms using speech intelligibility test," 22nd ICA, Buenos Aires, ICA 2016-76 (2016). 

  16. C. J. Park, D. J. Ryu, J. Y. Kyoung, and C. H. Haan, "Analysis of the acoustic performance of the classroom in Korea" (in Korean), J. Acoust. Soc. Kr. 33, 316-325 (2014). 

  17. J. Y. Jang, C. J. Park, and C. H. Haan, "Correlation between room acoustic performance and Korean speech recognition performance" (in Korean), J. Acoust. Soc. Kr. Suppl. 2(s) 36, 52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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