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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실험을 통한 학교교실의 벽체 차음성능 및 측로전달소음 조사
Investigation of the sound insulation performance of walls and flanking noises in classrooms using field measurements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6 no.5, 2017년, pp.329 - 337  

류다정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  박찬재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  한찬훈 (충북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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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과 영국에서는 교실의 적정한 음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잔향시간배경소음에 대한 기준이 수립되어 있다. 또한 이를 실현하기 위한 건축계획방법 및 실내마감재 적용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대한민국의 경우 학교 교실의 배경소음 기준을 만족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이에 기초가 되는 교실 벽체의 차음성능에 대한 실태조사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 교실의 실내외 소음에 대한 차음성능을 조사하기 위하여 대한민국 청주시 소재 중학교 2개소의 외부벽체와 실간벽체의 구조를 조사하였다. 실내외 벽체의 차음성능 및 측로전달소음을 비교분석하기 위하여 투과손실, 가중 표준화 음압레벨차, 음향 감쇠 계수, 신호대잡음비 등을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실간벽체의 경우 건식벽으로 건립된 학교의 차음성능이 습식벽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중고파수대역에서 높은 차음성능을 나타내었다. 외부벽체의 경우 각 학교 별로 차음성능을 비교하였을 때 단창을 이중으로 배치한 학교보다 복층유리를 사용한 학교의 성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측로전달소음의 경우 창문을 모두 개방하거나 복도 측 창문과 문을 연 경우 기준을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나 내부 소음에 의해 학생이 음성전달에 방해를 받을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USA and UK, the standards of both reverberation time and background noise level have been established for the appropriate aural environment in classrooms. In order to realize this, guidelines for architectural planning and interior finishing have been also suggested. However, in Korea, there ha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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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교실 간 벽체(내벽)의 차음 성능을 비교하고 그 적정성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미국 및 영국의 기준을 참고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한민국 교실의 배경소음 기준을 준수하고 정온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가이드라인 제시를 위해 교실 내에 유입되는 다양한 경로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였다. 특히 실내외 소음이 투과될 수 있는 벽체의 차음성능을 조사하고 복도를 통해 유입될 수 있는 측로전달소음을 측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한민국 충북 청주시에 위치한 중학교 교실의 외벽 및 내벽의 차음성능과 측로전달소음 실태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총 8개 중학교의 교실 외벽 및 내벽의 구조를 조사하였으며, 그중 2개 학교를 선정하여 실험을 통해 차음성능 및 측로전달소음을 측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한민국의 학교 교실에서 소음이 전파되는 다양한 경로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였다. 그러나 본 논문의 실험 대상이 청주시 내 2개 학교인 관계로그 실험 결과가 대한민국의 모든 학교의 음향적 상태를 대표한다고 단언하기 어렵다.
  • 7은 실험대상 학교의 교실 및 복도에 설치된 7개의 수음점에서 측정한 소음의 음압레벨을 측정한 결과이다. 이를 통해 음원실인 옆 교실에서 발생한 소음이 복도를 거쳐 수음실인 대상 교실로 유입되는 소음의 정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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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한민국의 학교 건축의 시공방식은 건립년도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가? 대한민국의 학교 건축은 건립년도에 따라 시공방식은 크게 4가지로 구분되며, 그 내용으로는 표준설계도서(standard design document), 공개경쟁(public tender), 현상공모(design competition), BTL(Build Transfer Lease) 입찰 방식을 들 수 있다. 본 연구에 서는 이상의 분류에 따라 청주시 내 중학교를 시공 형태 별로 2개소씩 선정하여 외부벽체 및 실간벽체에 대하여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 Table 1에 나타난 바와 같다.
배경소음이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해외에서는 배경소음과 학업성취도의 상관관계에 대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교실의 배경소음이 학생들의 독해 능력 등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며, [1] 높은 배경소음이 학업성취도를 저하 시킨다는 결과가 발표된 바 있다. [2-4] 이러한 연구결 과를 바탕으로 미국과 영국에서는 교실 설계 시 인접 공간에 따른 실간 벽체의 차음성능 기준과 이를 만족 하기 위한 다양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교실에서 측로전달소음이 전달될 수 있는 상황을 어떻게 구분하는가? (a) 문과 창문을 모두 열었을 경우 (all opened) (b) 복도 측 창문과 문만 열었을 경우 (semi opened) (c) 문과 창문을 모두 닫았을 경우 (all clo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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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A. L. Bronzaft, "The effect of a noise abatement program on reading ability," J. Environmental Psychology, 1, 215-222 (1981). 

  2. J. E. Dockrell, B. M. Shield, "Acoustical barriers in classrooms: the impact of noise on performance in the classroom," British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2, 509-525 (2006) 

  3. L. M. Ronsse and L. M. Wang, "Effects of noise from building mechanical systems on elementary school student achievement," ASHRAE, 116, 347-354 (2010). 

  4. H. Sato and J. S. Bradley, "Evaluation of acoustical conditions for speech communication in working elementary school classrooms," J. Acoust. Soc. Am., 123, 2064-2077 (2008). 

  5. ANSI/ASA S12.60, Acoustical Performance Criteria, Design Requirements, and Guidelines for Schools - Part 1 : Permanent Schools, American National Standard, 10, 2010. 

  6. EFA PSBP, Acoustic Performance Standards for The Priority Schools Building Programme, U.K., 10-13,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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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C. H. Son, Y. J. Choi, and K. H. Lee, "A study on the environmental design of the classroom in elementary schools with particular reference to natural lighting and sound insulation performance," J. Kr. Inst. Educat. Facili. 10, 13-20 (1997). 

  11. KS F 2235, Field measurements of sound insulation of building facades and facade elements, Korea Standard Association,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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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M. Mehta, Architectural Acoustics - Principles and Design (Prentice Hall, U.S.A, 1999), pp. 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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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I. Bork, "A comparison of room simulation software-The 2nd round robin on room acoustical computer simulation," Acta Acustica, 86, 943-956 (2000). 

  17. K. S. Pearsons, R. L. Bennett, and S. Fidell, "Speech levels in various noise environments," U.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46, (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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