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20 no.6, 2019년, pp.44 - 56
하민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디자인 건축공학부) , 김동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디자인 건축공학부) , 신호철 (한국씨엠씨 기술전략팀) , 최재현
Recently, the paradigm of SOC investment has shifted from new construction to maintenance. This shift became more important for the highway system because it is as one of the most important SOC. In Korea, highway maintenance costs are about 20% of the total annual highway construction budget, which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벤치마킹의 핵심은 어디에 있는가? | 이러한 벤치마킹은 오늘날 특정한 분야뿐 아니라 거의 모든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벤치마킹의 핵심은 기업 내부 프로세스에 시장 개념을 도입해 비교하는 데 있다. 예컨대, 경쟁 기업의 품질 수준이 높을 경우 원인요소가 될 수 있는 우수 인적자원, 효율적 경영시스템, 발전된 정보시스템 등과 품질과의 인과관계를 밝히고, 그 요소를 비교함으로써 차이를 파악한다(Yoon, D. | |
벤치마킹이란 무엇인가? | 벤치마킹이란 일반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 기술적·경영적 우위에 있는 타 기업의 모델을 통해 발전요소를 도출하고 적용하는 기법을 의미한다. 단순히 경쟁 기업이나 선도 기업의 제품을 복제하는 것이 아니라 세부 장·단점을 분석해 자사의 제품을 업그레이드하여 시장 경쟁력을 높이는 개념이다(Kim, G. | |
기존의 시설물 유지관리와 다른 자산관리 기법의 특징은? | 기존의 시설물 유지관리는 구조물의 생애주기(Life Cycle)를 고려하여 시설물의 단기적인 기술 위주의 관리를 수행하였다. 반면에 자산관리 기법은 일반적 시설물 유지관리체계에 회계학적·경제학적 관점의 관리 및 중·장기적인 관리계획이 포함된 계획으로 경제적인 관점의 의사결정 및 피드백을 통해 일정 서비스 수준을 제공하는 능동적인 사전 예방형 유지관리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DSI, 2017). |
Austroads (2002). Integrated Asset Management Guidelines for Road Networks.
Chea, M.J., and Yoon, W.G. (2014). Introduction to Social infrastructure. Goomibook.
Construction and Economy Research Institute of Korea (CERIK) (2018). Prospects for Construction Business in Second Half of 2018.
Daejeon Sejong Research Institute (DSI) (2017). A Study on the Effective Road Maintenance Method pp. 16
Department for Transport (2013). Management of Highway Structures : A Code of Practice.
Do, M.S. (2016).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Road Asset Management System (center of road pavement) Final Report. p. 8.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FHWA) (2015). "Financial Planning for Transportation Asset Management An Overview." Asset Management Financial Report Series. pp. 9-10.
Hyundai Economic Research Institute (HRI) (2013). Status of infrastructure aging and improvement tasks.
Kim, G.S., Kim, Y.C., Park, J.Y., and Jang, J.G. (2008). Process-driven Innovation the management. Daegyung.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KICT) (2008). A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the Asset Management System of Infrastructure, such as Road and Railway.
Korea Infrastructure Safety Corporation (KISTEC) (2014). Maintenance Strategies for Aging Social infrastructure.
Kim, H.R. (2015). Effective Management Plan for Sustainability of Road Assets. KRIHS POLICY BRIEF. No. 532.
Ministry of Economy and Finance (2018). Summary of Budget For Fy 2018. p. 167.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 (2015). Institutionalization of Social infrastructure maintenance management.
Mitsubishi Research Institute (MRI) (2013). Final Report on Information Acquisition Survey on Road and Bridge Maintenance (Overview).
OECD (2012). International Transport Forum Statistics Brief : Infrastructure Investment.
Son, J.C. (2005). "Road management in New Zealand and Australia. korea society of road engineers." 7(3), pp. 50-59.
Son, Y.J. (2005). UK Road Maintenance Manual. Overseas Policy Trends No. 68.
The Korea Transportation Institute (KOTI) (2017). Improvement of national highway official planning and implementation.
World Economic Forum (2014). The Global Competitiveness Report 2014-2015.
Yoon, D.K. (2007). Innovation the management of blue-chip company 200 years. Minyoungsa.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