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들의 다문화 사회에 대한 주관적 인식 연구
A Study on University Students' Subjective Perception of Multicultural Society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11, 2019년, pp.437 - 444  

서동희 (꽃동네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전희정 (꽃동네대학교 사회복지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다문화 사회에 대한 주관적 인식을 유형화하고, 유형별 특성과 차이점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Q방법론을 활용하였으며, 대학생 31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대학생들의 다문화 사회에 대한 인식유형은 네 가지로 도출되었다. 1유형은 '적극적 수용형' 으로 다문화 사회에 대해 긍정적,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유형이며, 2유형은 '자국민 우선형'으로 이주민보다는 우리나라 국민을 우선시하는 유형으로 나타났다. 3유형은 '합리적 수용형'으로 합리적, 합법적인 범위 내에서 다문화를 수용하며, 4유형은 '제한적 수용형'으로 이주민을 제한적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인식하는 유형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문화 사회의 구현에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tereotype the subjective perception of multicultural societies of university students and to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and differences by types. To this end, the Q methodology was utilized and 31 college students were selected. According to the analysis, there wer...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Won & Park(2009)의 연구[3]에서는 인종이나 민족을 기초로 한 사회적 다양성과 다문화적 사회로의 전환을 긍정적으로 인식할 경우 이를 강화하기 위한 정책적 개입에 긍정적인 입장을 가질 가능성이 높고, 다문화 사회에 부정적이고 이주자집단을 위협적으로 인식하는 경우 이주자집단의 추방을 원하는 등 극단적 정책방향을 원할 수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차세대를 이끌고 나갈 20대의 지식층인 대학생들이 현재 다문화를 어떻게 인식하고 수용의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는 가속화되는 우리나라의 다문화사회의 통합적 사고를 발전시키는 토대가 된다.
  • 본 연구는 Q방법론을 적용하여 대학생들의 다문화인식에 대한 주관성을 유형화하여 유형별 특성과 차이점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대학생들은 기성세대보다 경험적으로 다양한 국제적 감각을 가지고 있으며, 보다 적극적인 관계형성에 능숙하다.
  • 그러기 위해서는 미래사회를 짊어지고 나갈 대학생들의 다문화 인식이 어느 정도인지를 알아보고 대처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미래 다문화사회의 주류를 형성할 대학생들의 다문화적 인식을 유형화하여, 특징과 유형간의 차이점을 중심으로 공존의 통합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인식의 전환을 유도하고, 향후 이주민정책의 방향을 예측하는데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단일민족국가라는 강한 신념은 어떤 문제를 야기했는가? 오히려. 단일민족국가라는 강한 신념이 이민자들의 정체성을 무시하고, 한국식으로 동화되어야 함을 강요하며, 각종 정책이나 사업을 일종의 차별적 배제모형과 동화모형에 적용시켜 이민자들을 주변화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한편, 2018년부터 실시한 문재인 정부의 제3차 다문화정책 기본계획[1]에서는 비전을 ‘참여와 공존의 열린 다문화 사회’로 설정하고, 모두가 존중받는 차별없는 다문화사회 구현, 다문화가족의 사회ㆍ경제적 참여 확대, 다문화가족 자녀의 건강한 성장 도모를 목표로 제시하였다.
Q방법론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다문화인식을 파악하고 유형화하는데 가장 적절한 연구방법으로 Q방법론을 사용 하였다. Q방법론은 일종의 요인분석(factor analysis)방법의 하나로써, 분석의 기본단위가 인간이 되며, 비슷한 반응패턴을 보이는 사람들을 묶는 방법이다. 그러므로 인간의 주관성에 대한 객관적인 접근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독특한 유용성을 지닌 기법이다.
경험적으로 다양한 국제적 감각은 기성세대와 대학생들에게 어떤 인식의 차이를 가져다 주는가? 대학생들은 기성세대보다 경험적으로 다양한 국제적 감각을 가지고 있으며, 보다 적극적인 관계형성에 능숙하다. 그 결과 다문화의 공존에 상당히 우호적인 성향을 보이지만, 여전히 자국민 우선주의와 실질적인 공정성의 문제에 있어서는 상당한 인식의 차이를 보인다. 이는 문화의 거부감보다는 복지의 혜택이나 인종적 차별주의 등의 문제라고 여겨진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18a). 3rd Multicultural Family Policy Basic Plan 

  2. J-d. Lee & M-Y. Baik. (2012). 'Korean Specialities' and Multicaultural Policy. Journal of International Studies, 17(1), 335-359. 

  3. S. Y. Won & J. K. Park. (2009). Multiculturism and Policy Orientation for Foreigners: A Focus on the Perception of Public Servants.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47(3), 201-224. 

  4. K. Will & K. Banting. (1995). Immigration, Multiculturalism, and the Welfare State. Ethics & International Affairs. 20(3). 

  5. I. M. Young. (1990). Justice and the Politics of Difference.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6. J. Y. You. (2017). The influence of multicultural experience of college students on multicultural awareness.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Chonbuk National University. 

  7. Y. Choi. (2015). A Study on Difference in Recognition of Korean Parents with Young children on Multicultural Families based on their Level of Multicultural Recognition.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ouggi University. 

  8. D. K. Lim. & C-S. Kim. (2011). A Study on Korean College Students' Perception of Multi-Cultural Society and its Antecedent Factors: Focusing on Social Distance, Image of Foreign Residents, and Qualifications for being a Korean.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Studies. 27(3), 5-34. 

  9. S. E. Kim. (2016). Q Methodology & Social Sciences, GM Press. Seoul. 

  10. W. Sthenson. (1953). The Study of Behavior: Q-Technique and Its Methodology,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1. Y. Jeon, W. Shin & O. Lee. (2019). The Perception of Marriage Immigration Women on their Children's Psychosocial Adjustments. Social Welfare Policy. 46(2), 117-141. 

  12. L. S. Kim, J. S. Yoon, J. K. Lee, H. Y. Mun, M. J. Lee & K. M. Yang. (2018). The 2018 study on Multicultural Acceptability in Korea,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13. J. Y. Cho. (2014). Subjectivity on Multicultural Recognition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ulticultural Health, 4(1), 7-18. 

  14. S. Kwon. (2009). A Study on the Receptivity of Local Government Officials regarding Multi-cultural Society. 21st centry Political Science Review, 19(1), 353-378. 

  15. S. W. Yoon & S. D. Kim. (2010) An Empirical Analysis of Multicultural Acceptability in Korea: Focusing on the Effects of 'Social Values'. Journal of Social Science, 36(1), 91-117.. 

  16. K. S. Lee. (2011). A Study on Multicultural Attitude of Social Studies Teacher in Gwangju Jeonnam Province. Theory and Reserch in Citizenship Education. 43(1), 87-109. 

  17. I. S. Jang & W. I. Lee. (2011). Multi-cultural Awareness and Attitude toward Migrant Human Rights Policy of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Local Government Studies. 15(4), 177-199. 

  18.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18b). State of the Future.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