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가상 시뮬레이션 실습 경험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in virtual simulation practice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6 no.2, 2020년, pp.198 - 207  

김윤정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간호과학과) ,  김원정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간호과학과) ,  민혜영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간호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meaning of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in virtual simulation practice.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six nursing students who have experience in a virtual simulation. Data were collected from August to September 2019 through a focus group int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습실에서 이루어지는 시뮬레이션의 단점은? 현재까지 간호학에서 시뮬레이션 실습은 주로 실습실에서 이루어졌다. 실습실에서 이루어지는 시뮬레이션은 시뮬레이터 설치를 위한 별도의 공간과 관리로 인한 시간 및 비용이 필요하며, 한 번에 적은 수의 학생만 이용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Frick, Swoboda, Mansukhani, & Jeffries, 2014). 실습실을 사용하며 발생하는 어려운 점들을 극복하기 위하여, 실습실이 아닌 가상의 공간을 활용하는 가상 시뮬레이션이 최근 각광 받고 있다.
시뮬레이션 실습이란? 시뮬레이션 실습은 실제 상황과 비슷한 간접 상황을 인위적으로 만들어 학습하도록 하는 것으로, 안전한 환경에서 학생 스스로 판단하고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Lee & Ryu, 2012). 현재까지 간호학에서 시뮬레이션 실습은 주로 실습실에서 이루어졌다.
임상 실습의 제한점은 무엇인가?? 실제로 한국간호교육평가원(Korea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7)에서는 간호대학생이 졸업 후 전문 간호 인력으로 투입되어 간호 실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재학 기간 중 임상 실습을 1,000시간 이상 이수하도록 하고 있다. 이렇듯 간호대학생에게 임상 실습은 필수적이나, 때때로 임상 실습은 환자 안전과 사생활 보호를 이유로 제한된 범위에서만 이루어지게 된다(Kim et al., 2017; Song & Kim, 20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Abelsson, A. (2019). Anxiety caused by simulated prehospital emergency care.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29, 24-28. https://doi.org/10.1016/j.ecns.2019.02.004. 

  2. Bradbury-Jones, C., Sambrook, S., & Irvine, F. (2009). The phenomenological focus group: An oxymoron?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5(3), 663-671. https://10.1111/j.1365-2648.2008.04922.x 

  3. Carlson-Sabelli, L., Gidden, J. F., Fogg, L., & Fiedler, R. A. (2011). Challenges and benefits of using a virtual community to explore nursing concepts among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8(1), 1-14. https://doi.org/10.2202/1548-923X.2136 

  4. Choi, S. H., & Won, J. S. (2017). The nature of flow in virtual reality education: Based on a grounded theory approach.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7(11), 446-460. https://doi.org/10.5392/JKCA.2017.17.11.446 

  5. Cobbett, S., & Snelgrove-Clarke, E. (2016). Virtual versus face-to-face clinical simulation in relation to student knowledge, anxiety, and self-confidence in maternal-newborn nursing: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Nurse Education Today, 45, 179-184. https://doi.org/10.1016/j.nedt.2016.08.004 

  6. Cooper, S., Cant, R. P., Bogossian, F., Bucknall, T., & Hopmans, R. (2015). Doing the right thing at the right time: Assessing responses to patient deterioration in electronic simulation scenarios using course-of-action analysis. Computer Informatics Nursing, 33(5), 199-207. https://doi.org/10.1097/cin.0000000000000141 

  7. Cooper, S. J., Hopmans, R., Cant, R. P., Bogossian, F., Giannis, A., & King, R. (2017). Deteriorating patients: Global reach and impact of an e-simulation program.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13(11), 562-572. https://doi.org/10.1016/j.ecns.2017.06.004 

  8. Duff, E., Miller, L., & Bruce, J. (2016). Online virtual simulation and diagnostic reasoning: A scoping review.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12(9), 377-384. https://doi.org/10.1016/j.ecns.2016.04.001 

  9. Foronda, C. L., Hudson, K. W., & Budhathoki, C. (2017). Use of virtual simulation to impact nursing students' cognitive and affective knowledge of evidence-based practice. Worldviews on Evidence-Based Nursing, 14(2), 168-170. https://doi.org/10.1111/wvn.12207 

  10. Frick, K. D., Swoboda, S. M., Mansukhani, K., & Jeffries, P. R. (2014). An economic model for clinical simulation in prelicensure nursing programs. Journal of Nursing Regulation, 5(3), 9-13. https://doi.org/10.1016/S2155-8256(15)30053-3 

  11. Giorgi, A. (2009). The descriptive phenomenological method in psychology: A modified Husserlian approach. Pittsburgh, PA: Duquesne University Press. 

  12. Hancock, P. A., Vincenzi, D. A., Wise, J. A., & Mouloua, M. (2008). Human Factors in Simulation and Training. Boca Raton, FL: CRC Press. 

  13. Hooper, C. R., Jivram, T., Law, S., Michell, A., & Somasunderam, A. (2012). Using virtual patients to teach medical ethics, medical law and medical professionalism. Medical Teacher, 34(8), 674-675. https://doi.org/10.3109/0142159x.2012.689450 

  14. Kang, J., & Suh, E. E. (2018).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chronic illness care smartphone apps" on nursing students' knowledge, self-efficacy, and learning experience. Computer Informatics Nursing, 36(11), 550-559. https://doi.org/10.1097/cin.0000000000000447 

  15. Kim, K. A., & Choi, D. (2018). The effect of virtual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An application of care for acute heart disease pati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6(2), 1-13. https://doi.org/10.17333/JKSSN.2018.6.2.1 

  16. Kim, Y., Kim, J., Kim, H., Park, S., So, S., Jung, B., et al. (2017). Opinions and perceptions on allowing nursing students' practice among inpatients at a university hospital.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14(1), 10-20. https://doi.org/10.16952/pns.2017.14.1.10 

  17.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7). Accreditation standards of Bachelor and associate degree in nursing program. Seoul: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18. Lee, J. S., & Ryu, Y. S. (2012). New Educational Methodology. Seoul: HakYiDang. 

  19.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ralistic inquiry. Beverly Hills, CA: Sage. 

  20. Lofmark, A., & Wikblad, K. (2001). Facilitating and obstructing factors for development of learning in clinical practice: A student perspectiv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34(1), 43-50. https://doi.org/10.1046/j.1365-2648.2001.3411739.x 

  21. Lopreiato, J. (2016). Healthcare Simulation Dictionary. Retrieved August 8, 2019, from https://www.ahrq.gov/sites/default/files/wysiwyg/professionals/quality-patient-safety/patient-safety-resources/research/simulation_dictionary/sim-dictionary.pdf 

  22. McGovern, K. (1994). Applications of virtual reality to surgery. British Medical Journal, 308(6936), 1054. https://doi.org/10.1136/bmj.308.6936.1054a 

  23. Padilha, J. M., Machado, P. P., Ribeiro, A., Ramos, J., & Costa, P. (2019). Clinical virtual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Randomized controlled trial. Journal of Medical Internet Research, 21(3), e11529. https://doi.org/10.2196/11529 

  24. Patton, M. Q. (2014). Qualitative research and evaluation methods. Thousand Oaks, Calif: Sage Publications. 

  25. Smith, S. J., Farra, S., Ulrich, D. L., Hodgson, E., Nicely, S., & Matcham, W. (2016). Learning and retention using virtual reality in a decontamination simulation.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7(4), 210-214. https://doi.org/10.1097/01.nep.0000000000000035 

  26. Song, J., & Kim, M. (2013). Study on clinical education for nursing in hospitals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2), 251-264.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2.251 

  27. Tjoflat, I., Brandeggen, T. K., Strandberg, E. S., Dyrstad, D. N., & Husebo, S. E. (2018). Norwegian nursing students' evaluation of $vSim^{(R)}$ for Nursing. Advances in Simulation, 3(1), 10. https://doi.org/ 10.1186/s41077-018-0070-9 

  28. Verkuyl, M., & Hughes, M. (2019). Virtual gaming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A mixed-methods study.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29, 9-14. https://doi.org/10.1016/j.ecns.2019.02.001 

  29. Wong, F. M. F. (2018). A phenomenological research study: Perspectives of student learning through small group work betwee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and educators. Nurse Education Today, 68, 153-158. https://doi.org/10.1016/j.nedt.2018.06.01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