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입학초기 아동의 삶의 만족도와 자아탄력성: 학교생활적응의 매개효과 검증
The Life Satisfaction and Ego-Resilience in Primary School Entrants': A test of school adjustment's mediation effect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11, 2019년, pp.149 - 158  

강상 (고창보듬이나눔이어린이집) ,  류경희 (원광대학교 교육혁신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입학초기 아동의 자아탄력성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학교생활적응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고 아동의 삶의 만족도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이에 전주지역의 25개 초등학교 1학년 아동 601명을 대상으로 아동 자아탄력성 검사, 학교생활만족도 검사, 삶의 만족도 검사도를 활용하여 설문지를 분석하고, SPSS 22.0과 AMOS 22.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아동의 삶의 만족도, 자아탄력성, 학교생활적응의 각 요인 간의 상관관계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의 자아탄력성과 학교생활적응은 삶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또 자아탄력성은 학교생활적응을 매개로 하여 아동의 삶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삶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아동의 자아탄력성을 증가시키는 것 뿐만 아니라 학교생활적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차원의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ego-resilience on life satisfaction and the mediating effects of school adjustment between them among first graders, and to provide basic data for improving children's life satisfaction. For this purpose, the investigator collected data from...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아동의 개인적·환경적 변인을 동시에 살펴봄으로써 초등학교 입학 초기 아동의 삶을 제대로 이해하고 궁극적으로는 아동의 삶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 둘째, 아동의 자아탄력성이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학교생활적응은 매개변인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 자아탄력성이 아동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학교생활적응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주목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는데, 학교생활적응은 이들의 경로에서 긍정적인 영향에 대한 상승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즉, 삶의 만족도는 자아탄력성과 학교생활적응에 의해 34.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입학 초기 아동의 삶의 만족도를 설명해주는 독립변인으로 자아탄력성을 선정하고, 매개변인인 학교생활적응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연구모형의 적합성이 확인되었고, 연구 가설에 의해 설정한 모든 경로가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나타냄으로써 모든 가설이 입증되었다.
  • 이때 선정된 학교의 지역교육청 장학사와 학교의 교장 및 교감의 협조를 얻어 담임교사들에게 연구의 목적, 중요성, 절차 등에 대한 안내서를 배부하여 연구의 이해를 높였다. 이는 검사도구가 자기보고식 척도로 아동이 직접 설문에 응답하여야 하므로 담임교사의 설문이해도를 높여 아동의 설문 신뢰도를 높이고자 함이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 입학초기 아동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교는 학생들이 만족스러운 삶을 경험하고 배우도록 하기 위한 장소이다.[4] 초등학교 입학하기 전,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에서 초등 입학 준비를 위한 교육이 이루어지지만 실제로 유아교육기관과 초등학교는 물리적 환경뿐만 아니라 수업방식에서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초등학교 입학초기의 아동은 새로운 교육환경 변화에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5]. 아동기부터 청소년기에 이르는 학생들은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며 다양한 상호작용을 하기 때문에 학교생활에서의 만족감은 그들의 삶의 만족 정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자아탄력성이란 무엇인가? 자아탄력성은 많은 유아들이 초등학교 입학 초기에 학교적응에 어려움이 느끼고 있다는 결과가 보고되면서 유아교육분야에서 영유아기를 포함한 아동기에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으로 주목받고 있다[14]. 자아탄력성이란 외부의 위협이나 변화하는 환경에 융통성을 가지고 유연하게 대처하는 적응능력으로[15], 단순한 적응과 달리 위기상황에 더 잘 적응하도록 하는 개인적 자원 중 하나이다[16]. Cho 와 Choi[10]에 의하면, 초등학생의 경우 자아탄력성은 아동에게 학교생활 적응 정도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보호요인으로서 기능한다.
왜 학교생활에서의 만족감은 아동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4] 초등학교 입학하기 전,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에서 초등 입학 준비를 위한 교육이 이루어지지만 실제로 유아교육기관과 초등학교는 물리적 환경뿐만 아니라 수업방식에서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초등학교 입학초기의 아동은 새로운 교육환경 변화에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5]. 아동기부터 청소년기에 이르는 학생들은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며 다양한 상호작용을 하기 때문에 학교생활에서의 만족감은 그들의 삶의 만족 정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An과 Yun, Lim[6]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에 개인이 느끼는 심리적, 정서적인 요인이 삶의 만족도를 결정하는데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의 하나라고 보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Save the Children & Seoul University. (2015). International Comparison on the Children's Quality of Life. International Symposium on Children's Quality of Life in Korea. 

  2. Y. R. Hong, K. J. Jang & J. S. Choi. (2016) Life satisfaction and self-esteem of children from low-income class : Testing mediation model of depress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d Information Science Sociaty, 27(1), 179-189. 

  3. G. Vailant, (2010). Aging well: Surprising guideposts to a happier life from the landmark. Seoul: Frontier. 

  4. H. J. Jo & J. Y. Yoon. (2015). The Influence Factor of Elementary Student's Life Satisfaction. Humanities at Soonchunhyang University, 34(1), 157-187. 

  5. S. Y. Kim. (2009). Relationships among the mobile phone addiction, Impulsivity, Self-control and School Adjustment for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Sunchon National University, Sunchon. 

  6. J. H An, Y. D. Yun & H. S. Lim (2016). The Life Satisfaction Analysis of Middle School Students Using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Dat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2), 1738-1916. 

  7. J. Y. Kim. (2008). Relations among ego-resilience, subjective well-being, stress level and coping methods perceived by elementary students. Master's thesis. Dongduk Womens, University, Seoul. 

  8. S. H. Jang, E. H. Choi & J. Y. Lee. (2016). The Mediating Effect of Ego-resilience in the Effect of Elementary Students' Psychological Well-being on Adjustment to School Life and Everyday Life Stress. The Korean Journal Child Education, 25(2), 353-364. 

  9. Y. S. Park. (2000). The impact of the changing parent-child relationship on adolescent' functioning. Paper presented at the 15th of the IACCP. July 16-21, Pultusk, Poland. 

  10. Y. G. Ku, M. S. Suk & O. S. Cho (2018). Converged Influence of Individual, Parental and Social Support Factors to the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t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2), 183-192. 

  11. H. J. Jang, E. S. Kim & S. Y. Song. (2014). Difference on Children's School Adjustment by Children's Personal and Family Background Variables. The Study Of Elementary Education, 27(2), 95-122. 

  12. J. E. Park. (2016). preliminary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happiness among preschool children, The Korean Journal Child Education, 25(3), 76-94. 

  13. M. E. P. Seligman. (2011). Authentic happiness. Gyeonggi: Mulpuree. 

  14. B. W. Jo. (2017). A Study on Relation of Young Children's Ego-resilience on Mothers' Emotional Intelligence and Happines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24(1), 91-115. 3 

  15. J. Taub, & M. Pearrow, (2005). Resilience through school wide violence prevention. In. S. Goldstien & R. B. Broolks(Eds.), Handbooks of resilience in children .(pp. 107-121). N.Y.: Springer. 

  16. H. K. Kang, (2005). Family strengths and ego-resilience fo school-aged children.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3(3), 93-102. 

  17. Y. M. Kim & Y. S. Lim.(2013). Structural Analysis of Parental Over-Involvement, Ego-Resilience, School Adjustment, Life Satisfaction . 32Social Welfare, 15(2), 343-366. 

  18. H. O. Kim. (2010). Effect of children's social network on self-perceived competence, ego-resiliency and psychological well-being. Master's thesis. Dongkuk University, Seoul. 

  19. S. K. Yu & H. W. Sim. (2002). Psychological Protective Factors in Resilient Adolescents in Korea.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6(4), 189-206. 

  20. Y. S. Lee & J. A. Ryu. (2013). Mediating Effect of Self-Resilience on Social Support and School Adjustment based upon Children's Perception.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4(4), 2049-2066. 

  21. K. H. Jeon & S. Song. (2013). A Process by Which Social Capital Inside and Outside of a Family Affects Children's Adaptation to School Life: The Mediating Effects of Ego-Resilience .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18(1), 143-165. 

  22. Y. J. Hwang & K. K. Kim. (2014). The effects of parental educational support on cognitive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Child Education, 20(1), 93-122. 

  23. K. M. Kim. (2010). The correlations Between Parental Disciplinary Styles and Subjective Well-being of Students in Middle & High school - As Intermediation with Ego-resilience - . Forum For35 Youth Culture, 25, 40-74. 

  24. G. S. Cho & Y. J. Choi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Ego-Resilience, Mattering and School Life Adjustments of Elementary Students Participating in Physical Activity after Schoo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6), 477-487. 

  25. J. Y. Kim & J. H. Ju. (2008).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the quality of Life for adolescents. Social Welfare reviews, 13, 171-190. 

  26. H. S. Chae. (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Ego-Resilience, Academic Failure Tolerance, and School Adjustment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7. S. Y. Woo. (2008). self-control and sense of humor as moderating factors for negative effects of daily hassles on school adjustment for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28. K. S. Han. (2013). The effects of children's character strengths on their life satisfaction and happiness. Doctoral Dissertation, Sungsan Hyo University, Incheon. 

  29. J. S. Hong. (1996). SAS and statistical 40analysis. Seoul: Tamjin. 

  30. J. Y. Lee & J. S. Chen. (2015). The Effect of Adolescent Internet Addiction on Academic Adjustment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Emotion Regulation. Journal of Youth Welfare, 17(1), 287-303. 

  31. Y. G. Choi & S. M. Yu. (2014). Effects of Parental Environment, Ego-Resilience and School Adaptation on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ts. Journal of Brain Education, 9(14), 125-150. 

  32. H. L. Lee. (2007). Resilience and Risks: The Protective and Vulnerability Roles in Mental Health, School Adjustment, and Pro-social Behaviors of Adolescents.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15(1), 51-66. 

  33. A. S. Masten. (2001). Ordinary Magic: Resilience process in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56(3), 227-238. 

  34. J. Y. Gu. (2010). The Relationships between Self-Resilience, Positive Emotion, Social Support and Adolescents' Adjustment in Family Life.School Life. Unpublished Master's Thesis. Busan University, Busan. 

  35. Y. H. Kim. (2010). The Relation of Daily Stress and Ego-resilience to the Happiness of Children and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7(12), 287-307. 

  36. C. J. Coulton, & J. E. Korbin, (2007). Indicators of child well-being through a neighborhood lens. Social Indicators Research, 84(3), 349-361. 

  37. S. C. Sin. (2015). The dual mediation effect of self-worth and resilience with respect to effects of school happinessof elementary schoolchildren on school life adjustment. The Korean Journal Child Education, 24(2), 265-280. 

  38. M. J. Her, M. H. No & Y. S. Choi. (2016). The Influence of Adolescents' Self-Esteem on Life Satisfaction: Verifying Moderated Mediation of Peer Relations Mediated by Altruism and Self-Regulation. Journal of Family Relations, 21(1), 29-40. 

  39. Y. G. Ku, M. S. Suk & O. S. Cho.(2018). Converged Influence of Individual, Parental and Social Support Factors to the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t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2), 183-192. 

  40. G. H. Park & J. M. Lee. (2014). The Effect of Parenting Behavior on Adolescents' Life Satisfaction: The Mediating Effect of Ego-Identity and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Family Social Work, 19(4), 997-1013. 

  41. J. Y. Her. (2004).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Adolescents' Resilience, Peer Relation and Facilitative Communication Competence.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Special Medical Care.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42. J. H. Yu & H. S. Park. (2015). A Study on the Path Analysis of Influence Factor on Life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Focusing on mediating effect of school life adaptation. Korean Journal of Local Government & Administration Studies, 29(3), 323-34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