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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션러닝을 활용한 구강보건교육학 수업이 의사소통능력과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융합적 학습효과
The Convergence Effects of Oral Health Education Class Applying Action Learning on Communication Ability and Problem-Solving Ability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11, 2019년, pp.212 - 217  

이혜진 (동부산대학교 치위생과) ,  장경애 (신라대학교 치위생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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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액션러닝을 활용한 구강보건교육학 수업이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과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학습효과를 파악하고자 시도된 융합연구이다. 연구대상은 B지역 S대학교 치위생(학)과 3학년에 재학중인 학생 37명으로 사전 사후 설계의 연구로 시행되었다. 연구 결과 액션러닝을 활용한 구강보건교육학 수업이 의사소통능력(p<0.001)과 문제해결능력(p<0.001)에 미치는 학습효과는 사전 사후 비교시 긍정적인 변화를 나타내었다. 의사소통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의 하위영역별 점수에서도 사전 사후 비교 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따라서 액션러닝 활용 수업이 학습자의 의사소통능력과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어 학습자 참여식 교수법으로 치위생학교육의 설계 및 운영이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convergence study attempted to understand the learning effects of oral health education class applying action learning on the communication ability and problem-solving ability in dental hygiene student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37 students in the third year of dental hygiene ...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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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경영학 분야의 성과는 대학의 다른 전공 분야의 수업방법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치위생 분야에서 액션러닝을 활용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으로 이에 본 연구에서는 치위생(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구강보건교육학 수업에서 소집단을 구성하여 학습자 중심의 수업인 액션러닝 기반의 다양한 학습활동을 통해 15주간의 수업을 수행하고, 학습자의 의사소통능력과 문제해결능력에 있어서 긍정적인 변화와 효과를 파악하여 향후 치위생학 교육의 설계와 운영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액션러닝을 활용한 수업이 의사소통능력과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학습효과를 확인하고, 의사소통 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치위생(학)과 교육 마련에 근거가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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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액션러닝의 장점은 무엇인가? 박 등[4]에 따르면 액션러닝은 민주적인 특성으로 구성원들이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동등한 권리와 권력을 가지고, 개인의 잠재적인 요소들을 쉽게 도출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구성원들의 암묵적인 지식공유와 경험을 통해 문제 해결책을 도출함으로써 자신의 한계와 역할을 직시하는데 도움을 주는 방법으로 소개하고 있다.
액션러닝이란 무엇인가? Marquardt[3]는 액션러닝을 학습자가 지식을 이해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질문하고 성찰하며, 도출된 문제점을 해결하고 해결안을 현장에서 적용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진정한 학습효과가 나타난다고 보고하였다. 액션러닝은 소규모의 팀을 구성하여 학습자가 함께 과제나 프로젝트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교수자 중심이 아닌 학습자가 문제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지식을 익히고, 질문을 통해 피드백 및 성찰 등을 통해 학습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교수자는 학습의 촉진자로의 역할을 수행한다[4,5].
전통적 수업방식인 강의식 일방통행 수업의 한계점을 대체하기 위한 방법으로 어떤 수업이 대두되고 있는가? 그러나 아직까지 대학 교육에 대부분은 전통적인 수업방법인 강의식 일방통행 수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런 교수자 중심의 수업방법은 학습자에게 지식만을 전달할 뿐 전문적인 기술과 태도의 변화, 다양한 사고능력 등을 갖추기에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2]. 이런 맥락에서 학습자가 수업의 주최가 되어 적극적인 참여를 함으로써 스스로 지식을 습득하고 과제해결능력과 협동학습능력 등을 배양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방법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그 대안으로 대학교육에서 액션러닝(Action Learning)을 활용한 수업방식에 관심이 높아졌다. Marquardt[3]는 액션러닝을 학습자가 지식을 이해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질문하고 성찰하며, 도출된 문제점을 해결하고 해결안을 현장에서 적용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진정한 학습효과가 나타난다고 보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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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K. S. Jang & S. J. Park. (2012). Effects of Action Learning Approaches on Learning Outcomes in Nursing Management Courses. Journal of Korea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8(4), 442-451. DOI : 10.11111/jkana.2012.18.4.442 

  2. Y. S. Kim & J. Y. Kim. (2014). The Effect of the Cultural Competence in Multicultural Nursing Education by Action Learni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11), 6527-6535. DOI : 10.5762/KAIS.2014.15.11.6527 

  3. M. J. Marquardt. (2004). Optimizing the power of action learning: Solving problems and building leaders in real time. Palo Alto, CA: Davies-Black Publishing. 

  4. S. H. Park, Y. S. Ahn & S. Y. Jung. (2005). A Development of Action Learning Program for Enhancing Core Competence: Focused on Tourism and Convention Industry in Busa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1(4), 95-124. 

  5. C. Brook & C. Milner (2014). Reflections on 'creative' action learning in business education: some issues in its theory and practice,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19(2), 126-137. 

  6. Y. M. Kim & Y. H. Kim. (2010).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ction Learning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Management.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0(6), 312-322. 

  7. S. J. Lee. (200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s, 16(35), 134-141. 

  8. M. S. Choi. (2018). Convergence study about improvement of communication ability and problem-solving applying project-based learning on community dental hygience practice education.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6), 67-74. DOI : 10.22156/CS4SMB.2018.8.6.067 

  9. M. A. Lee & Y. M. Kim. (2017). The Effects of action learning on korean prospective special education teachers' problem-solving ability and communication skill.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7(3), 121-135. DOI : 10.21024/pnuedi.27.3.201709.121 

  10. S. J. Lee & K. S. Jang. (2014). The Effects of action learning on nurses' problem solving, communication, emotional creativity and innovation behavior.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8(2), 73-87. DOI : 10.12811/kshsm.2014.8.2.073 

  11. B. N. Park, M. K. Shin, H. J. Jeon. (2019). Analysis about the effect of flipped learning based team activity.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9(6), 44-51. DOI : 10.22156/CS4SMB.2019.9.6.044 

  12. H. K. Cho & I. S. Jung. (2018). A Study on the communication ability, general self-efficacy, social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freshme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3), 25-32. DOI : 10.22156/CS4SMB.2018.8.3.025 

  13. K. H. Baek, E. H. Ha & J. K. Kim. (2018). A Convergence study on the effect of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program applying clinical scenario in nursing college students-Centered self efficacy, communication skill, nursing skill. Th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1), 479-489. DOI : 10.15207/JKCS.2018.9.11.479 

  14. M. J. Jo & M. O. Gu. (2018). Convergence study of Influence of nursing information literacy competency on problem solving ability,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2), 495-507. DOI : 10.15207/JKCS.2018.9.12.495 

  15. F. Tereizoglu. (2006). The Perceived problem-sloving ablity of nurse managers.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14(7), 340-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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