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자대학생의 스트레스와 학교생활 만족도의 관계에서 마음챙김의 조절효과
Moderating Effects of Mindfulness between Stress and School-life Satisfaction among Female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37 no.6, 2020년, pp.1779 - 1789  

김재희 (대진대학교 간호학과) ,  박광희 (가천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여자 대학생들의 마음챙김이 스트레스와 상호작용하여 학교생활만족도에 대한 스트레스의 부정적 영향을 완화시키는 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수도권과 충청도 지역 4개 대학의 여자 대학생 550명이었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종속변수의 차이는 ANOVA를 사용해서 분석했다. 마음챙김의 조절효과위계적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의 스트레스와 대인관계관련 스트레스는 학년, 주관적 경제수준, 주관적 건강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마음챙김은 주관적 경제수준과 주관적 건강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학교생활만족도는 학년, 주관적 경제수준, 주관적 건강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스트레스와 학교생활 만족도의 관계에서 마음챙김의 조절효과가 있었다. 또한 대인관계관련 스트레스와 학교생활 만족도의 관계에서 마음챙김의 조절효과가 있었다. 상기 연구결과를 근거로 보았을 때 여자 대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마음챙김 정도를 고려한 스트레스 감소 접근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이때 학년, 경제적 수준, 건강 수준 등의 특성을 고려하여 대상자를 구분함으로써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determine if mindfulness interacted with stress and relieved the negative effect of stress on school life satisfaction among female college students. Research was conducted among 550 female students at four colleges in the capital area and Chungcheong-do and the data were collect...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존의 인과관계로만 확인되었던 스트레스와 학교생활 만족도, 스트레스와 마음챙김, 마음챙김과 학교생활 만족도의 관계를 조절 효과 관계로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더욱 실질적인 근거자료를 산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마음챙김이 스트레스와 상호작용하여 스트레스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대한 부정적 영향을 줄이는 역할을 하는 확인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이와 같은 조절효과의 분석은 독립변수 중 어떤 변수가 다른 독립변수와 상호 작용하여 종속변수에 영향을 주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에서 확인된 스트레스와대학생활 만족도의 관련성을 전제로[2, 4, 6], 이들 Interpersonal Relationship Related Stress and 관련성에 조절효과를 갖는 요인이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는 것에서 출발하였다. 그리고 그 조절 효과를 갖는 요인으로 최근 들어 스트레스의 중재변수로 부각되고 있는 마음챙김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여자 대학생의 스트레스가 학교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마음챙김의 조절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수행된 횡단적 상관성 연구이다. 연구모형은 Fig.
  • 따라서 조절변수가 갖는 의의는 중재효과를 갖는 변수의 수준을 조절함으로써 더욱 효과적으로 독립변수의 종속변수에 대한 영향을 통제할 수 있다는 데 있다[19-20]. 본 연구에서는 조절변수로 설정한 마음챙김의 수준을 조절함으로써 스트레스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대한 영향을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한편 조절변수로서의 마음챙김의 역할에 주목하게 된 것은 마음챙김이 상대방의 생각, 정서, 관심을 두는 능력을 증진해주기 때문이다[21].
  • 성별 차이가 확인되고 있다[7, 23]. 이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를 남녀로 나누어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런데 남학생들에 있어서는 연구목적에 대한 유의한 통계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
  • 이와 같은 조절효과의 분석은 독립변수 중 어떤 변수가 다른 독립변수와 상호 작용하여 종속변수에 영향을 주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따라서 조절변수가 갖는 의의는 중재효과를 갖는 변수의 수준을 조절함으로써 더욱 효과적으로 독립변수의 종속변수에 대한 영향을 통제할 수 있다는 데 있다[19-20].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P. Puri, K. Yadav, L. Shekhawat, "Stress and Life Satisfaction among College Students", Indian Journal of Positive Psychology, Vol.7, No.3, pp.353-355, (2016). 

  2. S. H. Jeon, S. H. Kim, H. K. Ihm, J. H. Kim, H. S. Jung, J. C. Park, et al., "Life Satisfaction and Related Factors among University Students: Focusing on Stress", Mood and Emotion, Vol.13, No.2, pp.73-81, (2015). 

  3. S. H. Kim, "The Effect of Stress and Reasons for Living on Suicidal Ideation: the Mediated Moderation Effect of Social Suppor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4, No.9, pp.505-514, (2016). 

  4. H. S. Lee, J. C. Lee, "The Effect of Job Stress and Self-esteem on Life Satisfaction i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8, No.4, pp.553-562, (2018). 

  5. Y. M. Baek, "The Moderating Effects of Flow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Satisfaction with Life, University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 No.5, pp.490-496, (2017). 

  6. J. R. Lee, S. Y. Kim, "The Effects of Life Stress on University Life Satisfaction and Major Satisfaction Convergence Era,"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8, No.6, pp.21-29, (2018). 

  7. S. Y. Kim, "The Moderating Effects of Self-concept and Relig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Daily Stress and School-life Satisfaction for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21, No.1, pp.257-278, (2013). 

  8. M. J. Nogueira, "Measuring Academic Life Satisfaction in Portuguese Students", Nursing & Healthcare International Journal, Vol.2, No.1, (2018). 

  9. H. J. Ki. "The Effect of University Student's Life Stress on Psychological Well-being: Focused on the Moderator Effect of the Mindfuln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y, pp.26-39, (2010). 

  10. A. R. Kim, "The Moderating Effect of Mindfulnes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seeking Stress and Depress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il University and Presbyterian Theological Seminary, pp.34-71, (2016). 

  11. K. Park, "The Moderating Effect of Metacognition and Mindfulness on the Relation between Perceived Stress and Depression",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15, No.4, pp.617-634, (2010). 

  12. D. I. Kim, I. J. Cho, "The Effects of Life Stress on Depression in College Students-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Stress Coping, Mindfulness, and Social Support",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Youth Facility and Environment. Vol.15, No.4, pp.241-251, (2017). 

  13. Y. Sugiura, "Mindfulness as a Moderator in the Relation between Incom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Frontiers in Psychology, Vol.9, (2018). 

  14. H. Gu, H. Choi, I. Cho, "The Mediating Effects of Mindfulnes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Mental Health in College Students", Studies in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Vol.17, No.1, pp.659-683, (2016). 

  15. J. Hahn, "Conflict Management Style and Stress with the Role of Mindfulness", Heath and Social Science, Vol.22, pp.127-151, (2007). 

  16. S. L. Cordon, K. W. Brown, P. R. Gibson, "The Role of Mindfulness-based Stress Reduction on Perceived Stress: Preliminary Evidence for the Moderating Role of Attachment Style", Journal of Cognitive Psychotherapy: An International Quarterly, Vol.23, No.3, pp.258-268, (2009). 

  17. T. A. Russell, S. Siegmund G, "What and Who? Mindfulness in the Mental Health Setting", BJPsych Bulletin, Vol.40, No.6, pp.333-340, (2016). 

  18. K. S. Shon, S. M. Jeong, "A Meta-analysis of the Effect of Mindfulness Program of Female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23, No.4, pp.653-669, (2018). 

  19. R. M. Baron,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pp.1173-1182, (1986). 

  20. Y. I. Cho, J. H. Kim, W. R. Han, Y. J. Jo, "Differences and Combinations of Moderational and Mediational Effects: Definitions and Statistical Testing",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34, No.4, pp.1113-1131, (2015). 

  21. S. Barnes, K. W. Brown, R. D. Rogge, "The Role of Mindfulness in Romantic Relationship Satisfaction and Responses to Relationship Stress", Journal of Marital and Family Therapy, Vol.33, No.4, pp.482-500, (2007). 

  22. P. B. Gnilka, J. S. Ashby, K. B. Matheny, Y. B. Chung, Y. Chang, "Comparison of Coping, Stress, and Life Satisfaction between Taiwanese and U.S. College Students", Journal of Mental Health Counseling, Vol.37, No.3, pp.234-249, (2015). 

  23. Y. Jung, "Self-esteem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Affect the Stress of College Student",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9, No.8, pp.707-714, (2019). 

  24. K. K. Chon, K. H. Kim, "Development of the Life Stress Scale for College Students: A Control Theory Approach",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10, No.1, pp.137-158, (1991) 

  25. K. K. Chon, K. H. Kim, J. S. Yi, "Development of the Revised Life Stress Scale for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5, No.2, pp.316-335, (2000). 

  26. Y. R. Cho,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a Korean Version of the Cognitive and Affective Mindfulness Scale-revised",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28, No.3, pp.667-693, (2009). 

  27. Y. S. Kim, H. J. Lee, "The Effect of Self-esteem, Appearance Satisfaction and Major Satisfaction on Employment Stress among University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9, No.6, pp.411-420, (2019). 

  28. G. C. Jeong, Y. H. Jin, "Moderating Effects of Mindfulnes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ental Health and College Life Adjustment",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9, No.9, pp.:430-440, (2019). 

  29. B. K. Lee, "The Effects of Korean MBSR(Mindfulness-Based Stress Reduction) on Depression, Mindful Attention Awareness, and Absorption in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27, No.1, pp.333-345, (2008). 

  30. J. H. Bae, H. K. Chang, "The Effect of MBSR-K Program on Emotional Response of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11, No.4, pp.676-688,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