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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Determinants of Debt Ratio in Public Institution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5 no.12, 2020년, pp.333 - 339  

Jang, Ji-Kyung (Divis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Dongseo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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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공기관의 부채 수준을 결정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공공기관의 외부적 요인과 내부적 요인이 부채비율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외부적 요인으로는 손실보전제도와 정부지원금 규모를 고려하였고, 내부적 요인으로는 비효율적 경영을 대리하는 복리후생비 규모를 고려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외부적 요인 중 손실보전제도는 공공기관의 부채비율과 유의한 양의 관계를 나타내었다. 둘째, 외부적 요인 중 정부지원금 규모 역시 공공기관의 부채비율과 유의한 양의 관련성을 나타내었다. 이들 결과는 공공기관에 대한 정부지원제도가 큰 경우 부채 규모가 커짐을 의미한다. 셋째, 내부 요인으로 고려한 복리후생비 수준은 공공기관의 부채 수준과 유의한 관련성을 나타내지 않았다. 이는 공공기관의 방만한 경영과 비효율적 운영이 부채 수준을 악화시킨다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 답변을 대신할 수 있는 실증적 결과라 하겠다. 본 연구는 공공기관 부채의 결정요인을 외부 및 내부적 요인을 모두 검토하여 정부의 공공기관 부채관리 방안을 수립하는데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 공헌도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determinants of debt ratio in public institutions. For this purpose, we analyzed the impact of external and internal factors on debt ratio. In this paper, external factors included government grants and deficits compensation, and internal factors included inefficient ma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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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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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정부의 공공기관에 대한 효율적 부채관리정책 수립을 위해서는 공공기관의 부채 규모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보고, 공공기관의 부채 수준 결정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공공기관의 부채 발생 요인을 크게 외부적 요인과 내부적 요인으로 구분하고자 한다.
  • 부채 수준 결정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는 공공기관의 부채 발생 요인을 크게 외부적 요인과 내부적 요인으로 구분하고자 한다. 외부적 요인이란 공공기관이 정부의 투자 또는 재정지원 등으로 설립·운영되는 기관이라는 태생적 존립상황에 초점을 두고, 공공기관의 부채 대부분이 정부정책사업의 수행과정에서 발생한다고 전제하는 것이다[4].
  • 본 연구는 기존 선행연구를 확장하여 공공기관의 부채 수준을 결정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실증적으로 검증함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가 부채 결정요인에 주목하는 이유는 정부가 공공기관에 대한 효율적 부채관리정책을 수립하는데 이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본 연구가 부채 결정요인에 주목하는 이유는 정부가 공공기관에 대한 효율적 부채관리정책을 수립하는데 이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본연구에서는 공공기관의 부채 규모와 관련한 내외적 요인을 모두 살펴봄으로써 공공기관 부채 수준의 결정요인에 대한 종합적인 결과를 도출하고자 한다.
  • 이들 연구는 과도한 부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정부정책사업의 축소, 요금체계의 현실화 등을 공통적으로 주장하고 있다.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공공기관의 부채 수준을 결정하는 요인은 무엇인지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때, 본연구는 선행연구에서 다룬 외부적 요인뿐 아니라 기관의 비효율적 경영, 방만 경영을 내부적 요인으로 보고 외부적·내부적 요인에 대한 종합적 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공공기관의 부채 수준을 결정하는 요인은 무엇인지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때, 본연구는 선행연구에서 다룬 외부적 요인뿐 아니라 기관의 비효율적 경영, 방만 경영을 내부적 요인으로 보고 외부적·내부적 요인에 대한 종합적 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또한, 분석대상을 공기업에서 전체 공공기관으로 확대하여 연구 결과의 강건성을 확보하고자 한다.
  • 이때, 본연구는 선행연구에서 다룬 외부적 요인뿐 아니라 기관의 비효율적 경영, 방만 경영을 내부적 요인으로 보고 외부적·내부적 요인에 대한 종합적 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또한, 분석대상을 공기업에서 전체 공공기관으로 확대하여 연구 결과의 강건성을 확보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공공기관의 부채 수준을 결정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공공기관의 외부적 요인과 내부적 요인 두 가지 측면을 모두 고려하고자 한다.
  •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공공기관의 외부적 요인과 내부적 요인 두 가지 측면을 모두 고려하고자 한다. 먼저 외부적 요인으로는 공공기관이 정부 정책사업을 수행하는지를 검토하고, 내부적 요인으로는 비효율적 경영을 검토한다.
  • 이는 공공기관이 정부 정책사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적절한 지원을 받지 못해 부족한 사업비를 충당하는 과정에서 자금을 차입하여 부채가 증대한다는 논리이다. 따라서 정부정책사업의 수행이 공공기관 부채증대의 직접적인 원인인지를 살펴보기 위해본 연구는 정부지원금 규모와 손실보전제도의 적용 여부와 같은 외부적 요인을 주요 변수로 사용하고자 한다.
  • 부채증가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본래 손실보전제도는 공공기관이 시중보다 낮은 금리로 채권을 발행하여 공익사업 수행이 원활하도록 이를 지원하려는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손실보전 조항이 공공기관에 대한 정부의 직접적 보증은 아니지만, 채권자는 공공기관의 파산 가능성을 정부가 제거하였다는 점에서 직접적 보증의 효과를 가진다고 해석할 수 있다[8].
  • 한편, 본 연구는 공공기관의 부채 규모가 내부적 요인에 영향을 받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공공기관은 민간기업과 달리 공익성의 측면을 간과할 수 없다.
  • 더욱이 공공기관의 경우 성과미달에 따른 견책이나 인센티브 제도가 미비하므로 민간기관과 비교할 때 이러한 비효율적 경영은 더욱 심화 될 가능성이 있다. 본 연구는 공공기관의 내부적 요인으로서 비효율적 경영이 부채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한다.
  • 본 연구는 공공기관의 부채 수준을 결정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기 위해 외부적 요인과 내부적 요인을 모두 고려하여 분석한다. 먼저 가설 1에서 공공기관의 부채비율과 외부적 요인과의 관련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식(1)의 다변량 회귀분석을 추정하였고, 분석결과는 아래 Table 4와 같다.
  • 본 연구는 공공기관의 부채 수준을 결정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공공기관의 외부적 요인과 내부적 요인을 구분하고, 이들 요인이 부채 수준과 관련성이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공공기관의 외부적 요인과 내부적 요인을 구분하고, 이들 요인이 부채 수준과 관련성이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외부적 요인으로는 정부지원금 규모와 손실보전제도의 적용 여부를 고려하였고, 내부적 요인으로는 복리후생비 규모로 측정된 비효율적 경영을 고려하였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공공기관의 외부적 요인은 부채비율에 영향을 미친다.
  • [연구가설 1-1] 정부지원금이 클수록 부채비율은 높을 것이다.
  • [연구가설 1-2] 손실보전제도를 적용받는 공공기관은 부채비율이 높을 것이다.
  • [연구가설 2] 공공기관의 외부적 요인은 부채비율에 영향을 미친다.
  • [연구가설 2-1] 비효율적 경영이 심화 될수록 부채비율은 높을 것이다.
  • [연구가설 1]은 공공기관의 외부적 요인이 부채비율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다. 먼저 식(1)의 종속변수()는부채비율로써 부채총액을 자산총액으로 나눈 값이다.
  • [연구가설 2]는 공공기관의 비효율적 경영이 부채증대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다. 공공기관은 민간기업보다 비효율적 경영을 한다는 주장이 계속 제기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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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 K. Jang, "Impact of the Normalization Policy of Public Institutions on Accounting Conservatism", Journal of Management Accounting Research, Vol. 18, No. 7, pp.527-535, 2018. 

  2. Park, J., J. W. Choi, J. Y. Kim, and K. S. Heo, "Analysis and response to potential risks of public institution debt", Korea Institute of Public Finance, 2012. 

  3. Yoon, S. M. and K. Y. Lee, "The Effects of Compensation for Deficits and Governance of Public Institutions on Earnings Management", Korean Accounting Review, Vol. 21, No. 4, pp.69-98, 2012. 

  4. Ha, S. J. and Y. M. Oh, "Understanding the debt of state-owned organization", The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Vol. 24, No. 2, pp.65-95, 2015. 

  5. D. Kettle, "The Global Public Management Revolution", Brooking Institution Press. 2005. 

  6. Ha, S. J., Y. M. Oh, and Y. J. La, "Policy Responses to Sustainable Public Institution Debt Management", Korea Institute of Public Finance, 2014. 

  7. J. S. Park, "Debt of Public Corporations, What is the Problem and How will it be Resolved?", Korea Economy Forum, Vol. 5, No. 2, pp.233-258, 2012. 

  8. Choi, H. S. and C. M. Lee, "Debt and Moral Hazard of Public Corporations", Korea Institute of Public Finance, Vol. 240, No. 1, pp.63-64, 2016. 

  9. Na, C. H., J. K. Ko, and I. H. Kim, "Earnings Management and Target Debt Ratios of Priority Debt Control Public Enterprises", Korean Accounting Review, Vol. 24, No. 4, pp.163-198,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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