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oftware education programs to improve Underachievement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6 no.1, 2021년, pp.283 - 291  

Kim, Jeong-Ra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Gwa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Lee, Soo-Hwan (Elementary School, Gwangju Education Research & Information Service)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3학년 분수 관련 내용을 학습 주제로 하여 재구성한 학습 부진 개선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학습 부진 개선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프로그램은 프로젝트 학습 모형을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의 성격과 학습 부진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그 구조를 설계하였고, 학습내용을 학습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도록 의도적으로 배치하였으며, 반복적으로 경험하여 충분히 학습할 수 있도록 매 차시 구축하였다. 프로그램 적용 결과 실험군과 대조군 모두 학업 성취도, 메타인지,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의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으나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모든 영역에서 향상 정도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교육 프로그램은 학습 부진 개선이라는 측면과, 소프트웨어 교육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교육적 효과를 바탕으로 학습 부진 학생이 프로그램에 재구성된 과목의 학습 내용을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software education program for underachievers. The software education program for underachieving students was developed in consideration of the characteristics of learner's suffering from underachievement and the educational effects of s...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3학년 분수 관련 내용을 학습주제로 하여 재구성한 학습 부진 개선을 위한 소프트웨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학습 부진 개선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고자 한다. 본 프로그램 개발은 ADDIE 모형에 따라 개발 되었으며 세부 과정은 Fig 1.
  • 본 프로그램은 학습 부진을 겪는 학생이 원격 수업 상황에서 학습 부진을 개선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소프트웨어 교육이 가지는 교육적 효과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컴퓨팅 사고력 신장, 학업 성취도 개선,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 향상, 그리고 학업 전반의 긍정적인 변화 유도를 목적으로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Kang MA, Nam SU, "A Study on Interactive Remote Classes Due to Corona 19: Focusing on Sejo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FGI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Hakseupjajungsimgyogw agyoyukyeongu 20.21 (2020): 89-116. 

  2. Ministry of Education (2020d). Guide to the operation of remote elementary school classes according to the nationwide COVID-19 infectious disease. Official. 

  3. Jang EW, "The Effects of Internet Access, Utilization and Cognitive factors on Digital Literacy", Master's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February 2014. 

  4. Jin JI, "A study on the Break of Digital Divide", Master's Dissertation, Cho Sun University, February 2005. 

  5. Kim JR "Effects of Software Education Program for the Education Welfare Priority Support Students on Learning Motivation, Self-efficacy and Goal Orienta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24 No. 1, January 2019. 

  6. Yoon MS, "An Analysis on Underachieving Primary School Pupils' Emotional Traits and Intelligence Quotient Profile", Doctor's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August 2010. 

  7. Park SC, "The Effects of Study Skill Improvement Program of Learing Underachievers on the Academic Achievement, Study Skill Capability and Self-Esteem", Doctor's Dissertation, Wonkwang University, October 2014. 

  8. Lee SG, "The effect of activity self-evaluation in learning strategy of meta cognition on the students' meta cognition and learning achievement", Master's Dissertation, Kook Min University, June 2006. 

  9. Jo HS,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Metacognition Scale", Doctor's Dissertation, Chungbuk University, August 2020. 

  10. Jo MH, "The effect of metacognitive strategies according to the teacher's role in Scratch educational programming", Master's Dissertation, Gyeongin Education University, February 2012. 

  11. Kim JN, "The effect of Brain Educational Personality Program to Self-esteem, Self-efficacy, and Emotional-regulative competen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Doctor's Disseration, University of Brain Education, February 2014. 

  12. Park AC, Understanding Educational Psychology. Seoul:Gyoyoukgwahaksa 

  13. Kim JR, "Effects of Software Education activities for Multicultural students on Resilience, Communica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20, No.5, pp.499-506, October 2016 

  14. Ministry of Education, KERIS (2020). Whitepaper on ICT in education Korea. 

  15. Jung JG, "A Study on Ineraction Methods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Distance education by Real-time Video conference System", Master's Dissertation, Sogang University, February 2010. 

  16. Lee YY, "A Development of Distance Education Programs Utilizing Diffy Game for the Math Gifted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Master's Dissert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February 2013. 

  17. Park GG, "An Analysis of The Inception Time of Student's Academic Underchievement and on finding effective teaching methods for 7th Grade Student", Master's Dissertation, The University fo seoul, June 200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