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베트남 내에서 한류의 바람이 어떤 부정적인 측면을 지적하고 한국에서 수입한 제품에 대한 구매의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을 통해서 한류는 너무 상업적이고 과도한 한국 자본주의라고 비판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게다가 한국이 베트남 내에서 한류문화라는 이름으로 이용하여 베트남 시장에서 이익과 돈을 벌어 한류문화 상업주의를 추구한다고 지적하면서 한류문화의 자체를 비판하고자 한다. 즉, 한류문화라는 말은 쌍방향 문화교류 해야 하며 양국의 이익을 받기 위해서 서로 문화상품을 수출하여야 것이라고 살펴보고자 한다.
베트남에서 한류는 주요 한국 드라마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20대 청년들 사이에서 한국 드라마의 인기는 대단히 높다. 이들은 한국 드라마의 소비로 인해 한국에 대한 정보를 얻고 한국에 대한 호기심과 호감을 구성해 간다. 하지만 많은 문제점도 나타났다. 특히 베트남에서 반한류 담론은 크게 두 지점에서 발생하는데, 하나는 ...
저자 | Nghi, Nguyen Ngoc Phuong |
---|---|
학위수여기관 | 한서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글로벌국제관계학과 국제학전공 |
지도교수 | 최일성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iv, 68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62834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