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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성인 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 관련 현황 및 종사자의 인식에 대한 연구: 서울시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Associated with Challenging Behaviors of Adul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nd the Perception of Workers: Focused on Cases at Lifelong Education Centers for the Developmentally Disabled in Seou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2, 2020년, pp.383 - 392  

유수진 (성민사회복지연구소) ,  이은혜 (성민사회복지연구소) ,  한정은 (성민사회복지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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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 성인 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 관련 현황 및 이와 관련한 종사자의 인식을 확인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서울시 소재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 16개 기관과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4명의 센터장을 대상으로 초점집단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 종사자의 85.4%가 지난 1년 간 도전적 행동으로 인해 상해를 경험한 적이 있으며, 상해를 경험한 종사자는 소진, 심리적 트라우마, 이직을 고려한 적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둘째, 도전적 행동에 대한 기관의 사전대응은 '개별공간 확보', '도전적 행동 유발요인 사전파악'이 각각 87.5%로 가장 많았으며, 후속대응으로는 81.3%의 기관에서 해당 상황에 대한 사례회의 및 슈퍼비전을 진행한다고 응답하였다. 셋째 도전적 행동 대응과 관련한 제안사항으로, 기관차원의 시스템 구축, 유관기관과의 협력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understand the current status associated with challenging behaviors of adul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nd review the perception of workers at lifelong education centers for the developmentally disabled. To that end, a survey and a focus group interview were conduc...

Keyword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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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9년 말 현재 서울시에 소재한 16개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에서의 도전적 행동의 양상과 기관차원의 예방과 대응현황을 파악하고 그와 관련된 종사자의 경험과 인식을 확인하고자 한다. 도전적 행동의 발생과 기관의 대응, 종사자가 경험하는 어려움 등 도전적 행동과 관련된 현황 파악은 도전적 행동에 대한 적절한 지원과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한 실태 자료로써 의미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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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임해영, 홍영준, 전주람, "발달장애인의 성문제 행동에 대한 장애인공동생활가정 종사자의 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6호, pp.5-10, 2019 

  2. E. Emerson, Challenging behavior. Analysis and intervention in people with learning difficulties, Cambridge University Pub, 1995. 

  3. M. Wolverson, "Challenging Behaviour," in Learning Disability-Toward Inclusion(6th Edition), edited by Atherton, H. and Crickmore, D, Churchill Livingstone Elsevier," pp.319-338, 2011. 

  4. 석여희, 최희철, "장애인 공동생활가정 종사자의 업무환경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호, pp.655-665, 2016. 

  5. 서울특별시,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 사업 안내, 서울특별시 장애인복지정책과,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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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박광옥, 이동석, 김은서, "발달장애인 도전적 행동에 대한 종사자 인식 연구: 장애인거주시설 종사자를 중심으로," 한국장애인복지학, 제35권, pp.151-176, 2017. 

  8. 김미옥, 김고은, 김은영, 전제현, 변소현, 김성, 김민진, 시설이용자의 도전적 행동에 대한 개인별지원계획 방안, 한국장애인복지시설협회, 2015. 

  9. 김호신, 이용시설 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에 대한 인식조사, 광운대학교 상담복지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10. 김고은, "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에 대처하는 실제적 아이디어_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의 이해," 한국지적장애인복지협회, 2015, 

  11. BILD(British Institute of Learning Disabilities), Code of practice for the use and reduction of restrictive physical interventions. BILD, 2010. 

  12. http://www.challengingbehaviour.org.uk 

  13. C. M. Petri, M. Z. Linda, G. Linda, and T. B. Anna, "Evaluating a staff training program on the interaction between staff and people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and challenging behaviour: An observational study," J. of Intellectual & Developmental Disability, Vol.44, No.2, pp.131-138, 2019. 

  14. P. S. Starian and M. L. Hemmeter, "Keys to Being successful: When Confronted With Challenging Behaviors," Young Exceptional Children Monograph Series 1, pp.17-27, 1999. 

  15. F. Brown, C. A. Michaele, C. M. Olivia, and S. B. Wollf, "Personal Paradigm shifts among ABA and PBS experts," J. of Positive Behavioral Interventions, Vol.10, No.4, pp.212-227, 2008. 

  16. 김미옥, 김고은, "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 지원에 관한 쟁점과 전망," 비판사회정책, 제56권, pp.59-94,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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