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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학기제 정책의 구체화 과정 분석 : 정책 목표를 중심으로
An Analysis of the Concretizing Process of the Free Semester Policy : Focusing on the Policy Objectiv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2, 2020년, pp.441 - 453  

양희준 (한국교육개발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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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유학기제 정책의 구체화 과정을 살펴보았다. 정책의 구체화 과정이란, 정책 아이디어가 의제 설정과 정책 결정 과정을 거치며 정책 목표 등 정책의 주요한 구성 요소들이 변화해 가는 과정을 말한다. 이를 위해 대통령 후보의 공약부터 교육 당국의 자유학기제 시행계획까지 자유학기제 관련 주요 정책 문서와, 정책 결정 과정에 참여한 주요 인사의 구술 자료를 수집하여 정책 목표의 변화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자유학기제 정책의 정책 목표는 정책 의제 설정과 정책 결정 과정을 거치며 더욱 포괄적이고 모호한 형태로 변화하였으며, 정책의 강조점도 거듭 변경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현상은 교육 정책의 이해에 몇 가지 시사점을 제공한다. 첫째, 특정 시점에 제시된 교육 정책의 목표는 잠정적인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 둘째, 정책 목표의 변화는 정책 추진의 정당성 확보 과정에서 발생한 것일 수 있다. 셋째, 정책과 정치의 관계성에 보다 더 주목할 필요가 있다. 대중의 상식과 필요에 기반한 교육 정책이 제대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보다 성숙한 교육 정책 논의의 문화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looked at the concretizing process of the Free Semester Policy(as is the FSP). The concretizing process of policy refers to the process in which the major components of policy idea are changing through the agenda setting and policy decision process. To this end, we collected major polic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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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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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정책의 확산과 전개 이면에 어떤 새로운 현상이 발생했는지는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정책의 확산 과정 이면에서 지속되었던 정책 목표에 대한 현장의 혼란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그 원인을 정책의 구체화 과정에 대한 분석을 통해 밝혀보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자유학기제 정책의 구체화 과정을 정책 목표를 중심으로 살펴본 것이다. 여기서 ‘정책의 구체화 과정’이란, 정책 아이디어가 출현한 이래 정책 의제 설정과 정책 결정 과정을 거치며 정책 목표와 정책 수단 등 정책의 핵심적인 구성 요소들이 변화해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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