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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베디드 디바이스에 적용 가능한 부분학습 기반의 실시간 손글씨 인식기
Real-time Handwriting Recognizer based on Partial Learning Applicable to Embedded Device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4 no.5, 2020년, pp.591 - 599  

김영주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  김태호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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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러닝 기술은 실세계의 객체를 분류하거나 인식하기 위해서 사용된다. 이를 위해서 준비된 많은 데이터를 고성능 컴퓨터에서 학습한 후에, 그 학습모델을 인식기에 탑재하여 각종 객체들을 인식한다. 이러한 인식기는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되면서 인식하지 못하는 객체들이나 인식률이 낮은 객체들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실세계 객체들을 주기적으로 학습하여 인식률을 높인다. 하지만, 즉각적인 인식률 향상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임베디드 디바이스 등에 탑재되어 있는 인식기에서 학습하는 것이 쉽지 않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임베디드 디바이스에 적용 가능한 부분 학습 기반의 실시간 손글씨 인식기를 제안한다. 제안된 인식기는 사용자 요청 시마다 임베디드 디바이스에서 부분 학습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실시간으로 인식기의 학습모델이 갱신된다. 이로 인해서 인식기의 지능이 지속적으로 향상됨으로 최초에 인식하지 못했던 손글씨에 대해 인식이 가능해진다. 이렇게 제안된 인식기는 RK3399 임베디드 디바이스에서 22개의 숫자와 글자에 대해서 학습과 추론이 가능하다는 것을 실험을 통하여 사람 손으로 쓴 은행 계좌명과 계좌번호를 인식할 수 있는 개인화된 지능을 가진 스마트 기기에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ep learning is widely utilized to classify or recognize objects of real-world. An abundance of data is trained on high-performance computers and a trained model is generated, and then the model is loaded in an inferencer. The inferencer is used in various environments, so that it may cause unrecog...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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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로 인해 서 즉각적으로 인식률을 향상시키는 것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인식기 자체에서 학습하는 것이 쉽지 않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임베디드 디바이스[5,6,7]에 적용 가능한 부분 학습 기반의 실시간 손글씨 인식기를 제안 한다. 제안된 인식기는 사용자 요청 시마다 임베디드 디 바이스에서 부분학습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실 시간으로 인식기의 학습모델이 갱신된다.
  • 본 논문에서는 부분 학습 기반의 실시간 손글씨 인식 기를 구현한다. 그림 7의 (A)는 구현된 손글씨 인식기를 보인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임베디드 디바이스에 적용 가능한 부 분 학습을 통한 실시간 손글씨 인식기를 제안한다. 제안 된 인식기는 처음에는 숫자와 일부 한글에 대해서 사전에 학습된 모델을 이용한다.
  • 본 논문은 부분 학습 기반의 실시간 손글씨 인식기를 제안했다. 제안된 손글씨 인식기는 모든 손글씨를 인식 하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특정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었 기 때문에 10개의 MNIST 숫자 데이터와 12개의 한글 손글씨 데이터를 이용하여 학습 모델을 생성했다.
  • 본 실험은 Firefly-RK3399 임베디드 보드에서 손글 씨 인식기를 수행시킨 결과에 대해서 소개한다. 그림 9 는 손글씨 인식기에서 부분 학습을 최대 7번 수행한 결과를 보인 것이다.
  • 본 절에서는 부분 학습 시간의 실시간 손글씨 인식기 를 구현한 내용에 대해서 기술하고, 구현된 손글씨 인식 기에 대한 전체 시나리오에 대해서 설명하고 인식에 대한 실험한 내용을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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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B. Zhao, J. Feng, X. Wu, and S. Yan, "A survey on deep learning-based fine-grained object classification and semantic segment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ation and Computing, vol. 14, pp. 119-135, Springer, Jan.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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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Y. LeCun, B. Boser, J. S. Denker, D. Henderson, R. E. Howard, W. Hubbard, and L. D. Jackel, "Backpropagation applied to handwritten zip code recognition," Neural Computation, vol 1, no. 4, pp. 541-551, IEEE,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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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Google Developers Tensorflow [Internet]. Available: https://www.tensorflow.org/. 

  9. Berkeley AI Research (BAIR) [Internet]. Available: https://caffe.berkeleyvision.org/. 

  10. Theano Development Team [Internet]. Available: http://deeplearning.net/software/theano/. 

  11. Facebook AI Research [Internet]. Available: https://pytorch.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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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K. He, X. Zhang, S. Ren, and J. Sun, "Deep Residual Learning for Image Recognition," In Proceedings of 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Dec. 2016. 

  16. C. Szegedy, W. Liu, Y. Jia, P. Sermanet, S. Reed, D. Anguelov, D. Erhan, V. Vanhoucke, and A. Rabinovich, "Going Deeper with Convolutions," In Proceedings of 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Jun. 2015. 

  17. Berkeley AI Research (BAIR) [Internet]. Available: https://caffe.berkeleyvision.org/model_zoo.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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