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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윤리적 영업행동은 직무만족과 직무성과를 향상시키는가?
Do ethical sales behaviors improve job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 2020년, pp.521 - 529  

한수진 (호서대학교 경영학부) ,  강소라 (호서대학교 디지털기술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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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 현장 및 영업 사원에 대한 현실은 윤리적 영업 행동과 연계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윤리적 행동 연구들을 바탕으로 영업사원의 윤리적 영업행동이 기업과 업무 수행자 모두에게도 긍정적 효과가 있는가를 실증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사회적 교환이론을 바탕으로 윤리적 행동과 직무만족 그리고 직무 성과간의 관계에 상사지원인식이 긍정적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라 가설을 설정하였다. 2018년 4월부터 2018년 6월까지 백화점 등 유통업에 종사하는 영업사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총 238부를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본 연구에서는 Windows SPSS/PC version 22를 사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업사원의 윤리적 행동은 가설에서 예상한 바와 같이 직무만족 및 성과에 긍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둘째, 상사지원인식에 대한 조절효과 검증은 영업사원의 윤리적 행동과 직무성과간의 관계에서만 유의하게 나타났다. 즉 상사지원인식을 많이 하는 직원일수록 윤리적 행동에 따른 직무성과가 보다 강화됨을 알 수 있다. 반면에 윤리적 행동과 직무만족간의 관계에 있어 상사지원인식의 조절효과는 검증되지 않았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연구의 사사점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ttempted to empirically analyze whether or not ethical behavior at the individual level has a positive effect on both companies and employees. In addition, based on the social exchange theory, a hypothesis was established that perceived supervisory support has a positive moderating effe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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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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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개인적 수준에서 발휘되는 윤리적 영업행동이 도덕적 수준에서의 필요성뿐만 아니라 기업과 업무수행자 모두에게도 긍정적 효과가 있는가를 실증 분석하고자 하였다. 영업사원들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첫째, 영업사원의 윤리적 영업행동은 가설에서 예상한 바와 같이 직무만족 및 성과에 긍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가설 설정

  • 가설 1. 윤리적 영업행동은 직무만족을 강화시킬 것이다.
  • 가설 2. 윤리적 영업행동은 직무성과를 강화시킬 것이다.
  • 가설 3. 상사지원인식은 윤리적 영업행동과 직무만족간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즉, 상사지원인식이 높을수록 윤리적 판매행동과 직무만족간의 정의 관계가 더 강화 될 것이다
  • 가설 4. 상사지원인식은 윤리적 영업행동과 직무성과간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즉, 상사지원인식이 높을수록 윤리적 판매행동과 직무성과간의 정의 관계가 더 강화 될 것이다.
  • 윤리적 영업행동은 다음 세 가지 방식으로 강화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영업사원의 선발 시 윤리의식에 대한 선발기준을 명시화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둘째, 영업사원 교육 및 훈련에 윤리적 영업행동 및 윤리의식 강화 프로그램이 보다 강화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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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업 현장은 어떻게 표현할 수 있는가? 영업 현장은 경쟁사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아닌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소비자가 선택하게 하기 위한 전쟁터와 유사하다. 일반적으로 영업 사원들에게는 핵심성과지표가 매출액으로 측정되며 이는 곧 보상과 연동되어 자신의 경제적 이득과 직접적 관련이 있다.
사회적 네트워크망의 발달로 영업사원의 태도 및 행동 그리고 윤리적 진위 여부 등이 빠르게 확산 될 수 있는데 이 것이 주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사회적 네트워크망(Social Network Service; SNS)의 발달로 영업사원의 태도 및 행동 그리고 그에 따른 윤리적 진위 여부 등이 빠르게 확산될 수 있다. 이는 기업의 직접적인 매출과도 연동되기 때문에 영업사원들의 영업 윤리적 행동은 그 어느 때보다도 주요하다고 할 수 있다. 윤리적 영업행동은 다음 세 가지 방식으로 강화될 수 있을 것이다.
적극적인 영업 행동은 무엇을 강조하여 설명하게 되는가? 일반적으로 영업 사원들에게는 핵심성과지표가 매출액으로 측정되며 이는 곧 보상과 연동되어 자신의 경제적 이득과 직접적 관련이 있다. 따라서 적극적인 영업 행동은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부정적 정보보다는 긍정적 정보를 보다 강조하여 설명하게 된다[1]. 반면에 고객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장기적 관계의 형성은 정확한 정보의 제공과 이를 바탕으로 한 상호간 믿음의 형성이 중요하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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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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