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셀프리더십, 비판적 사고성향이 임상추론 역량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Self-leadership,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linical Reasoning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근관절건강학회지 = Journal of muscle and joint health, v.27 no.3, 2020년, pp.307 - 315  

안주현 (강원대학교 간호대학 대학원) ,  김명숙 (강원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sought to identify 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self-leadership,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linical reasoning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Methods: Data were collected from 149 nursing college students using structured self-reported questionnaires, and ...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셀프리더십, 비판적 사고 성향이 임상추론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셀프리더십, 비판적 사고 성향이 임상추론 역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추론 역량, 감성지능, 셀프리더십, 비판적 사고성향 정도와 이들 변수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임상추론 역량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여 임상추론 역량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다양한 교과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하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앞으로 임상현장의 핵심구성원이 될 간호대학생의 임상추론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자 영향요인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임상 추론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감성지능, 셀프리더십을 함께증진시키는 것이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ndersson, N., Klang, B., & Petersson, G. (2012). Differences in clinical reasoning among nurses working in highly specialised paediatric care.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1(5-6), 870-879. https://doi.org/10.1111/j.1365-2702.2011.03935.x 

  2. Bae, J., Lee, J., Jang, Y., & Lee, Y. (2019). Development of simulation education debriefing protocol with faculty guide for enhancement clinical reasoning. BMC Medical Education, 19(1), 197. https://doi.org/10.1186/s12909-019-1633-8 

  3. Deschenes, M. F., Goudreau, J., Fontaine, G., Charette, M., Da Silva, K. B., Maheu-Cadotte, M. A., et al. (2019). Theoretical foundations of educational strategies used in e-learning environments for developing clinical reasoning in nursing students: A scoping review. Nurse Education in Practice, 41, 102632. https://doi.org/10.1016/j.nepr.2019.102632 

  4. Goleman, D. (2006). Emotional intelligence (4th ed.). New York: Bantam Dell. 

  5. Hong, S. M. (2018). Factors related to clinical reasoning competence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6. Houghton, J. D., & Neck, C. P. (2002).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Testing a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for self leadership.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17(8), 672-691. https://doi.org/10.1108/02683940210450484 

  7. Huang, H. M., Huang, C. Y., Lee-Hsieh, J., & Cheng, S. F. (2018). Establishing the competences of clinical reasoning for nursing students in Taiwan: From the nurse educators' perspectives. Nurse Education Today, 66, 110-116. https://doi.org/10.1016/j.nedt.2018.04.007 

  8. Hwang, P., Lee, I., & Jeon, M. (2011). The influence of employees' emotional intelligence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Productivity Review, 25(3), 311-330. https://doi.org/10.15843/kpapr.25.3.201109.311 

  9. Je, N. J., & Bang, S. Y. (2018). The effects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self-concept of nursing profession in nursing students on self leadership.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12), 825-835. https://doi.org/10.5762/KAIS.2018.19.12.825 

  10. Jeong, G. (2013).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students' emotional intelligence, self-efficacy, ego-resiliency and the stress on clinical practices. Korean Journal of Care Management, 10(10), 165-183. 

  11. Johnston, S., Nash, R., & Coyer, F. (2019). An evaluation of simulation debriefings on student nurses' perceptions of clinical reasoning and learning transfer: A mixed methods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16(1). https://doi.org/10.1515/ijnes-2018-0045 

  12. Joung, J., & Han, J. W. (2017). Validity and reliability of a Korean version of nurse clinical reasoning competence scal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4), 304-310. https://doi.org/10.5762/KAIS.2017.18.4.304 

  13. Kang, H. S., & Kim, Y. Y. (2017). Influence of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5), 617-625. https://doi.org/10.5762/KAIS.2017.18.5.617 

  14. Kang, M. J., Ko, J. H., & Na, M. O. (2019). Converged influencing factors on the clinical reasoning competency of senior grad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9(7), 57-66. https://doi.org/10.22156/CS4SMB.2019.9.7.057 

  15. Kim, E. J. (2014). Nursing students' clinical judgment skills in simulation: Using Tanner's clinical judgment model.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 (2), 212-222.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2.212 

  16. Kim, J. A., & Ko, J. K. (2015). A study on clinical reasoning ability and academic achievement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3), 1874-1883. https://doi.org/10.5762/KAIS.2015.16.3.1874 

  17. Kim, M. S. (2019). Influence of metacognition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self-leadership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5(2), 146-155. 

  18. Kim, Y. S., & Oh, E. J. (2016).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critical thinking and major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7), 103-111. https://doi.org/10.5762/KAIS.2016.17.7.103 

  19. Lee, J., & Cho, M. (2012). Correlations between self-leadership,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a diploma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Higher Vocational Education Association, 13(3), 241-253. 

  20. Lee, O. S., & Noh, Y. G. (2017). The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problem solving skills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2), 349-358. https://doi.org/10.14400/JDC.2017.15.12.349 

  21. Liou, S. R., Liu, H. C., Tsai, H. M., Tsai, Y. H., Lin, Y. C., Chang, C. H., et al. (2016). The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testing of a theory-based instrument to evaluate nurses' perception of clinical reasoning competenc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72(3), 707-717. https://doi.org/10.1111/jan.12831 

  22. Park, E. Y. (2014). Clinical reasoning ability of oncology nurses. Asian Oncology Nursing, 14(4), 265-273. https://doi.org/10.5388/aon.2014.14.4.265 

  23. Park, H. J. (2015). Correlations among nursing professionalism,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leadership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2), 227-236. https://doi.org/10.5977/jkasne.2015.21.2.227 

  24. Shin, Y. K., Kim, M. S., & Han, Y. S. (2009). A study on the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RSLQ) for Korean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6(3), 377-393. https://doi.org/10.16983/kjsp.2009.6.3.377 

  25. Simmons, B. (2010). Clinical reasoning: Concept analysi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6(5), 1151-1158. https://doi.org/10.1111/j.1365-2648.2010.05262.x 

  26. van Wyngaarden, A., Leech, R., & Coetzee, I. (2019). Challenges nurse educators experience with development of student nurses' clinical reasoning skills. Nurse Education in Practice, 40, 102623. https://doi.org/10.1016/j.nepr.2019.102623 

  27. Wong, C. S., & Law, K. S. (2002).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13(3), 243-274. https://doi.org/10.1016/S1048-9843(02)00099-1 

  28. Yang, S. (2010).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6(4), 389-398. 

  29. Yoon, J.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30. Yoon, J. (2008).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 Focusing on a school applying integrated nursing curriculum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4(2), 159-16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