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의 임상추론역량에 미치는 융합적 영향요인
Converged Influencing Factors on the Clinical Reasoning Competency of Senior Grade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7, 2019년, pp.57 - 66  

강명주 (청암대학교 간호학과) ,  고진희 (춘해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라미옥 (한려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의 임상추론역량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M시와 G시의 졸업학년 간호대학생 160명으로 자료수집은 2019년 4월 15일부터 5월 15일까지 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WIN 21.0 program을 이용하여 t-test, ANOVA, Pearson의 상관계수,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임상추론역량과 비판적 사고성향, 메타인지, 공감능력 간에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고 임상추론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메타인지(${\beta}=.48$, p<.001), 비판적 사고성향(${\beta}=22$, p=.021), 공감능력(${\beta}=-.19$, p=.012)으로 확인되었으며, 이 변인들은 임상추론역량을 35% 설명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메타인지,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추론역량을 포함한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를 검증하는 실증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descriptive research study for investigating the factors influencing clinical reasoning competency of senior grade nursing students. This study was targeted at 160 senior grade nursing students in M city and G city and data was collected from April 15, 2019 to May 15, 2019. The colle...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메타인지,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추론역량을 포함한 융합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를 제언하는 바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추론역량에 대한 선행연구가 미흡한 상황에서 임상추론역량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하여 관련변인을 확장했 다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3개 대학의 졸업학 년인 4학년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연구결과의 확대 해석에는 주의가 필요하며 추후 연구에서는 대상자를 확대하여 반복연구가 필요하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추론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의 임상추론역량은 중정도 수준이고, 임상추론 역량과 비판적 사고성향, 메타인지, 공감능력 간에는 정적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메타 인지, 공감능력 및 임상추론역량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임상 추론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여 간호대학생의 임상추론역량 향상을 위한 중재방안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으며, 본 연구결과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메타인지, 공감능력이 임상추론역량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메타인지, 공감능력이 임상추론역량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는 것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비판적 사고성향, 메타인지, 공감능력이 임상추론역량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함으로써 이를 토대로 간호대학생의 임상추론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재방안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추론이란? 임상추론이란 간호현장에서 발생하는 대상자의 정보를 의미 있게 해석하고 그에 따른 간호계획을 수립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2]. 간호사의 임상추론역량은 대상자의 문제 해결과정에서 절대적으로 필요한[3] 전문직 간호사의 핵심 역량으로[4], 대학의 교과과정에서 반드시 함양시켜야 할 역량 중 하나이다.
공감을 일으키기 위해 필요한 능력은 무엇인가? 공감은 다른 사람의 감정과 자신의 감정을 동일하게 이해하고 느끼는 것으로[16], 타인의 관점이나 역할을 수용하는 인지적 공감과 타인에 대한 온정, 연민, 관심을 경험하는 정서적 공감으로 이루어진다[17]. 공감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감정을 나타내는 단서들과 관찰자 자신의 과거 경험을 상호 연상할 수 있는 인지적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하므로[18], 여기에는 보다 복잡한 추론능력이 내포된다[19]. 선행연구에서 임상추론역량은 비판적 사고 성향[6]과, 비판적 사고성향은 공감능력[20]과 정적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어, 간호대학생의 공감능력이 임상추론 역량과 관련성이 있을 것으로 예측되므로 두 변인 간의 관계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간호교육 프로그램에서 임상실습의 기능은? 간호교 육은 이론교육과 임상실습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간호대학 생은 임상실습을 통해 다양한 환자와 임상상황을 접하며 사례연구(case study) 혹은 시뮬레이션을 적용하여 임상추론을 구체적으로 학습하게 된다[6]. 이러한 과정에서 학생들은 이론교육에서의 명제적 지식습득과 임상현장에서의 경험적 학습을 연계하고 통합하며 임상추론역량을 갖춘 간호 사로 성장되어 간다[7]. 하지만 이러한 교육에도 불구하고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의 임상추론 능력은 7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