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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토 구간 지반 응답을 고려한 열차 내 지진 감지 기술 개발 연구
A Study on a Seismic Detection Technology for High-speed Railway Considering Site Response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36 no.10, 2020년, pp.41 - 56  

유민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팀) ,  문재상 ((주)유신 구조부) ,  박병선 ((재)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건설기술연구센터) ,  유병수 (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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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진 경보 시스템이 빠르고 정확하게 가동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량의 계측 시스템 확보와 더불어서 적절한 계측 데이터 해석기술 개발이 요구된다. 신규 지진계를 설치시 많은 비용이 소모되기 때문에, 열차 내 가속도계 등을 대체재로 지진 경보 시스템에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그러나 열차에 설치된 가속도계의 경우, 지진계와는 달리 열차 주행시 진동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다. 또한, 지진 발생시 성토구간에 의해서 변화된 지진응답을 계측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위의 특성들이 포함된 열차 가속도계 데이터에 기반한 지진감지 기술을 제안하고자 한다. 우선, 성토구간의 지진응답 해석기법을 활용하여 열차가 성토구간을 지날 때 지진이 발생하는 것을 구현한 가상의 열차 가속도 데이터를 구축하였다. 구축한 가속도 데이터를 Short time Fourier Transform(STFT)와 Wavelet Transform(WT)을 활용하여 시간-주파수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STFT가 장주기 지진 감지에 적합한 반면, WT의 경우 단주기 지진 감지에 유용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rapid and accurate warning, the system requires not only the sufficient number of seismometers but also the appropriate detection technique of sensor data. Instead of installing new seismometers, on-board accelerometers of the train could be utilized as alternatives. However, the data from 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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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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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토 구간에서 증폭된 지진파와 열차 하중에 의한 진동을 구분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열차 운행 중 발생할 수 있는 가상의 지진 가속도 시간이력을 열차 내부에서 발생하는 진동가속도와 중첩하고 이를 구분해내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열차의 지진 조기 감지 기술 개발을 위해 열차 진동가속도를 계측하고 이를 실제 철도 성토노반의 지반응답해석을 수행한 지진가속도와 비교함으로써 지진 가속도를 판별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 지진 발생시 열차 내에서 계측될 수 있는 지진 데이터를 생성하는 방법은 열차 계측 데이터와 지진계측 데이터를 중첩(Superposition)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열차의 진동 가속도 시간이력과 지진 가속도의 지반응답 해석 가속도 시간이력 결과를 중첩하여 해당 데이터를 생성하고, 열차의 진동 가속도 시간이력만 있는 평상시 데이터와 비교하여 스펙토그램 내에서 지진 감지 여부를 판별하였다. 지진 가속도는 열차의 속도 증가에 따른 지진 판별 가능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열차의 속도 별로 총 6개 구간에서 중첩시켰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토 구간에서 증폭된 지진파와 열차 하중에 의한 진동을 구분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열차 운행 중 발생할 수 있는 가상의 지진 가속도 시간이력을 열차 내부에서 발생하는 진동가속도와 중첩하고 이를 구분해내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열차의 진동 가속도 시간 이력은 KTX의 On-board용 센서에서 계측한 진동 계측 데이터를 이용하였으며, 지진 데이터는 포항지진, 경주지진, Hachinohe 지진기록 가속도 시간이력을 활용하였다.
  • 최근 철도 시설물에 설치하는 지진 가속도 센서를 대체하기 위한 목적으로 열차 내에서 지진을 계측할 수 있는 열차 탑재용 가속도 센서를 이용한 지진 경보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해당 연구는 저비용 센서를 활용하여 On-board 형태의 가속도센서를 열차내에 직접 설치하고 지진을 감지하는 즉시 즉각적인 열차의 정지 및 서행 여부를 알려주어 열차의 탈선을 방지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On-board 형태의 가속도 센서는 열차마다 설치될 수 있어야 하며 이에 일반적인 지진계에 비해 저비용으로 제작되는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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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Urgent Earthquake Detection and Alarm System은 무엇인가? , 2016). 일본은 1992년부터 신칸센 운영을 위한 지진조기경보 시스템으로 Urgent Earthquake Detection and Alarm System을 운영하고 있는데, 철도 인근에 설치된 지진관측소에서 철도 방향으로 진행하는 P-wave를 감지하고 경보를 내리는 시스템이다. JR EEW system East Japan Railway Company에서 운영하는 지진조기경보 시스템인 JR EEW system은 해안가 및 철도를 따라 설치된 지진 관측소를 활용하여 지진을 감지하고 경보를 내린다.
KTX의 지진 경보 시스템은 어떤 방식인가? 현재 국내에서 운영 중인 KTX의 지진 경보 시스템은 철도 시설물에 설치한 지진 가속도 센서를 통해 지진을 감지하고, 유선으로 기관사에게 통보하여 열차의 서행 및 정지를 결정하는 방식이다(Sheen et al., 2017).
KTX의 지진 경보 시스템의 단점은? , 2017). 이러한 지진 경보 시스템은 지진 발생 이후 열차의 정지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며, 지진 가속도 센서가 설치되지 않는 지역에 열차가 통과하는 경우 지진 발생 여부를 파악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 또한, 철도 시설물의 전체 구간에 지진 가속도 센서를 설치하고 유지 관리하는 것은 높은 비용과 인력 문제로 인해 새로운 지진 경보 시스템의 개발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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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Wongsaroj, W., Hamdani, A., Thong-Un, N., Takahashi, H., and Kikura, H. (2019), Extended Short-Time Fourier Transform for Ultrasonic Velocity Profiler on Two-Phase Bubbly Flow Using a Single Resonant Frequency, Applied Sciences, Vol.9, No.1, pp.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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