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 경험
College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of COVID-19 Pandemic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2, 2020년, pp.142 - 152  

이창금 (군장대학교 간호학과) ,  안준희 (군장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코로나바이러스19 확산에 대한 경험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 참여자는 K시 소재 K대학교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10명의 학생들로 남학생 3명, 여학생 7명이었으며, 연령범위는 21세에서 45세까지이며, 거주형태로는 5명은 자가, 3명은 자취, 2명은 통학이었다. 자료 수집을 위해 참여자들을 심층 면담하였다. 면담은 개방형 질문들을 사용하여 코로나바이러스19 확산에 대한 경험을 묻는 형식으로 진행하였다. 자료는 2020년 5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수집하였으며, Colaizzi의 현상학적 분석방법에 따라 자료들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연구 참여자들과의 면담을 통해 수집한 진술문들을 분석한 결과 총 37개의 의미들로부터 12개의 주제와 6개의 주제모음이 도출되었다. 주제모음은 <감염에 대한 두려움이 커짐>, <생활방식의 변화에 따른 고립감>,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한 당혹감>, <갑작스런 수업방식의 변화에 부적응>, <실습에 대한 부담감>, <예비 간호사로서 현실을 직시함> 등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코로나바이러스19 확산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분석했다는 데 의미가 있으며, 포스트 코로나바이러스19 시대 간호교육의 문제를 논의하는 데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s experiences of college nursing student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The participants were 10 college nursing students (junior and senior years) enrolled in a university in K city. Data were collected through in-depth interviews from May 1 to June 30, 2020. The phenomenological ...

주제어

표/그림 (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자료분석의 첫 번째 단계는 참여자들의 말을 그대로 옮겨 적은 후 그것들을 반복해서 읽으면서 원자료들로부터 느낌을 얻고자 했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참여자들의 코로나바이러스19 확산에 대한 경험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유의미한 진술들을 추출하고자 했다. 세 번째 단계는 이전 단계에서 추출한 유의미한 진술들을 토대로 그 의미를 발견해내고자 하였다.
  • 신종 바이러스가 가장 먼저 확산된 중국에서 지난 몇 개월간 간호대학생들이 코로나바이러스19와 관련해서 겪었던 심리적 스트레스와 정체성 위기를 분석한 연구가 최근에 발표된 정도이다[7].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15년에 발생했던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이하 ‘메르스’)과 관련하여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이 겪었던 경험을 참고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코로나바이러스19 확산에 대한 경험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Colaizzi의 현상 학적 연구 방법을 사용한 질적 연구이다. Colaizzi의 현상학적 방법은 인간의 생생한 경험을 대상자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연구하는 방법으로 간호대학생들의 코로나바이러스 19 확산 경험을 그들의 관점에서 파악하여 그 속에 내재된 본질적인 의미구조를 확인하는데 적절하다고 판단되었다.
  • 본문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코로나바이러스 19 확산에 대한 심층적인 경험의 본질적인 구조와 의미를 탐색하여, 포스트 코로나바이러스19 시대를 위한 효과적인 간호교육의 수립을 위해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 연구 참여자들은 특히 바이러스 감염 현장의 최전선에서 활약하는 의료진들을 보면서 예비 간호사로서의 정체성을 회복하고 장차 어떤 전염병이 확산돼도 기꺼이 환자들을 치료하러 나서겠다고 다짐했다. Park[25]의 연구에서도 메르스 환자들을 간호했던 간호사들은 힘들었지만 환자 간호에 대해 자부심을 갖게 되었음이 드러났다.
  • 사실적 가치를 확보하기 위해 연구진은 심층면접의 내용과 분석된 주제들이 연구 참여자의 경험과 일치하는지 재확인하는 과정을 거쳤다. 연구진들은 자료분석 시 질적 연구경험이 있는 간호학 교수 2명과 지속적으로 논의를 거치면서 연구의 일관성을 확보하고자 노력했다.
  • 이에 본 연구는 코로나바이러스19 확산을 경험한 간호대학생들의 경험의 의미와 본질적인 구조에 대해 Colaizzi[8]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총체적으로 탐색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Korea 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What is COVID-19?[Internet]. [cited 2020 July 1], Available From: http://ncov.mohw.go.kr/baroView.do (accessed 2020, July 5, 2020) 

  2. World Health Organization. Coronavirus disease (COVID-19) pandemic [Internet]. [cited 2020 July 4], Available From: https://www.who.int/emergenciesdiseases/novel-coronavirus-2019 (accessed July 4, 2020) 

  3. WOORLDOMETER. COVID-19 CORONAVIRUS Pandemic [Internet]. [cited 2020 July 4], Available From: https://www.worldometers.info/coronavirus/ (accessed July 4, 2020) 

  4. M. Fisher, S. H. Choe, How South Korea Flattened the Curve [Internet]. The New York Times [cited 2020 March 23], Available From: https://www.nytimes.com/2020/03/23/world/asia/coronavirus-south-korea-flatten-curve.html (accessed July 10, 2020) 

  5. J. S. Oh, Ways to overcome 'corona-blue [internet]. The Dong-A Ilbo [cited 2020 May 14], Available From: https://www.nytimes.com/2020/03/23/world/asia/coronavirus-south-korea-flatten-curve.html (accessed July 10. 2020) 

  6. O. K. Cho, S. B. Shin, COVID-19 and Untact-Online Lectures [Internet]. Student Press of College of Agriculture and Life Sciences Seoul National University [cited 2020 June 30], Available From: http://cals.snu.ac.kr/en/board/student?bmv&bbsidx10597 (accessed July 11, 2020) 

  7. X. Zhi et al., "Investigation and analysis of psychological stress and professional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during COVID-19 pandemic", Indian Journal of Experimental Biology, Vol. 58, No. 6, pp. 426-432, 2020. 

  8. P. E. Colaizzi,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nomenological Views it,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78. 

  9. Y. S. Lincoln, E. G. Guba, Effective evaluation, San Francisco: Jossey & Bass Publication, 1985. 

  10. D. H. Lee, J. Y. Lim, H. S. Kang, "The Emotional Distress and Fear of Contagion Related to 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MERS) on General Public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Vol. 35, No. 4, pp. 355-383, 2020. 

  11. J. T. Lau et al., "SARS-related perceptions in Hong Kong", Emerging Infect Disease, Vol. 11, No.3, pp. 417-424, 2005. 

  12. J. N Jun, E. S. Song, E. J. Park, J. H. Seo, S. E. Choi, N. S. Kim, "A Phenomenological Research of the Experiences of Responding the MERS-CoV outbreak in South Korea", Journal of Critical Social Welfare, Vol. 59, 347-384, 2018. 

  13. J. A. Jeon, J. H. Lee, "COVID-19 Status and Tasks of Caring about Mind Health", Healthcare Welfare Issue & Focus, Vol. 375, pp.1-8, 2020. 

  14. H. R. Jo, Non face-to-face service spikes as coronavirus spreads [Internet]. The Korea Herald [cited 2020 Feb.27], Available From: http://www.koreaherald.com/view.php?ud20200227000717 (accessed July 19, 2020) 

  15. J. Y. Ha, S. H. Ban, "Home Isolation Experience of the People Exposed to 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Positive Patients", Journal of Qualitative Research, Vol.18, No.1, pp. 34-48, 2017. 

  16. L. Jones, D. Palumbo, D. Brown, Coronavirus: A visual guide to the economic impact[internet]. London: BBC News [cited 2020 June 30], Available From: https://www.bbc.com/news/business-51706225 (assessed July 17, 2020) 

  17. M. A. Sohn, "COVID-19 and Deepening of Contradiction of Capitalism", The Radical Review, No. 83, pp. 223-255, 2020. 

  18. C. K. Lee, "Infectious Disease", Philosophy and the Reality, pp. 49-69, 2020. 

  19. S.M. Kim, "Analysis of Press Articles in Korean Media on Online Education related to COVID-19",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21, No. 6, pp.1091-1100, 2020. DOI: http://dx.doi.org/10.9728/dcs.2020.21.6.1091 

  20. S. H. Jang, "New Normal of University Education after COVID-19-10 New Tasks", Proceedings of Forum on New University Education in an Era of New Normal, Daegu, National Education Training Institute, Daegu, Korea, pp. 1-27, July 2020. 

  21. J. Y. Park, "The Effect of Self-directed Learning Strategies on e-Learning Pre-learning of Nursing Students: Focusing on the Flow Experience",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27, No.1, pp. 52-63, 2020. DOI: https://doi.org/10.7739/jkafn.2020.27.1.52 

  22. J. H. Park, S. J. Chang, S. J. Choi, "Correlation between Knowledge, Attitude, and Compliance of Preventive Behaviors regarding Middle East Respiratory Syndrom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ol. 20, No.4, pp. 252-260, 2018. DOI: https://doi.org/10.7586/jkbns.2018.20.4.252 

  23.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Prevention standards for medical-related infection. Cheongju: Hanmibook, p. 81-83, 2017. 

  24. J. Y. Kang, "Effects of Integrated Simulation Module for Nursing Students: A Mixed Methods Stud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20, No. 9, pp. 1217-1235, 2020.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20.20.9.1217 

  25. K. M. Park, "A Study on Clinical Practice Stress, Social Support, and Field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20, No. 8, pp. 49-62, 2020.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20.20.8.4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